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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만의 해수순환 구조
Water Circulation Structure in the Chinju Bay of Korea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2 no.4, 2010년, pp.215 - 223  

김차겸 (경남도립남해대학 조선토목계열) ,  이종태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장호식 (경남도립남해대학 조선토목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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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만에서 계절별 해수순환구조의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진주만의 서쪽인 노량수로와 동쪽인 대방수로에서 해수유동을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장기간 관측하였다. 진주만의 해수유동은 주로 노량수로와 대방수로를 통한 해수교환에 의해 지배된다. 동계 노량수로의 표층에서 조류는 광양만에서 동쪽인 진주만으로 유입하는 흐름이 발생하고, 저층에서는 진주만에서 서쪽인 광양만으로 유출하는 흐름이 발생하고 있다. 하계 노량수로의 표층에서 조류는 진주만에서 서쪽인 광양만으로 유출하는 흐름이 발생하고 있다. 즉, 노량수로에서 해수순환은 전형적인 열염분순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춘계 동-대방수로의 표층에서 조류는 진주만에서 외해로 유출하는 중력순환류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하계 서-대방수로에서는 전층에 걸쳐 진주만내로 유입하는 흐름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유속의 크기는 서-대방수로에서 유속이 동-대방수로에서 유속보다 약 50~70 cm/sec 정도 크게 나타났다. 노량수로와 대방수로에서 계절별 해수순환 패턴을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현장관측과 3차원 수치모형실험에 관한 상세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asonal circulation patterns in the Chinju Bay (CB) were suggested from the observed data at two channels of the Noryang Channel (NC) and the Daebang Channel (DC) during the period from 2005 to 2008. The water circulation in the CB is mainly controlled through the NC and the DC. In winter, tid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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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진주만은 거의 폐쇄된 수심이 얕은 천수만으로 동·하계 계절에 따른 연직 방향의 해수순환 변화도 뚜렷하게 발생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류의 장기간 현장관측을 통하여 진주만의 해수순환을 지배하는 노량수로와 대방수로에서 계절별 해수순환 특성을 해석하고자 한다. 이것은 진주만의 물질수송, 강진만 피조개 양식장에 미치는 영향 및 열염분순환 등과 관련하여 대단히 중요하다.
  • 본 연구는 진주만에서 계절별 해수순환구조의 특성을 해석 하기 위해 진주만의 서쪽인 노량수로와 동쪽인 대방수로에서 장기간 조류를 관측하였다. 노량수로에서는 2008년 1월 29일~3월 1일(동계)과 2005년 5월 7일~26일(춘계)에는 ADCP를 이용하여 층별(3 m 간격) 조류를 관측하였고, 2007년 8월 31일~10월 2일(하계)에는 표층(수심 5 m)에서 RCM-9 유향유속계를 이용하여 측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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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주만의 해수유동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해역인 진주만이란 강진만과 사천만을 합한 거의 폐쇄적인 만으로서 대단히 복잡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진주만의 해수유동은 서쪽으로는 노량수로(Fig. 1의 정점 C1)를 통해 일어나고, 동쪽으로는 대방수로(Fig. 1의 정점 C2, C3)와 창선수로(남해도와 창선도 사이 수로)를 통해 일어나고 있다. 창조류시 진주만의 해수유동은 노량수로, 대방수로 및 창선수로를 통해 유입하고, 낙조류시에는 창조류와 반대 현상의해수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진주만이란? 본 연구의 대상해역인 진주만이란 강진만과 사천만을 합한 거의 폐쇄적인 만으로서 대단히 복잡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진주만의 해수유동은 서쪽으로는 노량수로(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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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재철, 김정창, 박명원 (2006). 광양만 북동부 해역의 해류관측. 한국해양학회지 "바다", 11(4), 136-142. 

  2. 이재철, 김정창 (2007). 2006년 봄철 광양만 해류의 구조와 변동. 한국해양학회지 "바다", 12(3), 219-224 

  3. 김차겸, 이종태 (2008). 남해안 노량수로에서 해수순환 구조 특성. 2008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항만 및 해양", 1111-1114. 

  4. 조창우, 조양기 (2004). 광양만과 진주만의 해수순환에 관한 수치 실험. 2004년 한국해양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요약집, 193. 

  5. 노영재, 정광영 (2005). Seasonal variation of water quality conditions in the kanjin Bay, Korea, during 2004-2005. 200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초록집, 183. 

  6. 김차겸, 노영재 (2004). 남해 강진만 주변해역 3차원 해수유동 모델링 및 수질 특성. 2004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항만", 978-982. 

  7. Kim, C.-K. (2004). Numerical modeling of sediment transport in Kwangyang bay, south coast of Korea. 20th proceeding of PACON, 70. 

  8. Ro, Y.J., Jun, W.S., Jung, K.Y. and Eom, H.M. (2007). Numerical modeling of tide and tidal current in the Kangjin Bay, south sea, Korea. Ocean Science Journal, 42(3), 15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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