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surveys the degree of residents' satisfaction on the current street space to suggest alternativ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reet space design in detached house areas. I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 find the following. First, in the result of analysis on age, residential term, having ...
This study surveys the degree of residents' satisfaction on the current street space to suggest alternativ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reet space design in detached house areas. I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 find the following. First, in the result of analysis on age, residential term, having children or not, income level, and type of house ownership, residents are homogeneous in social and economic characteristics. There are similarity in geographical, locational conditions, neighboring facilities, deterioration of residential house, and the time of residential formation among residential areas. Second, satisfactory determinants of residents on street space according to street types, are maintenance, protection of privacy, and parking space. Third, satisfactory determinants of residents on street hierarchy is the inner circulation road while unsatisfactory one is the inner roads. Fourth, age, residential term and type of house ownership ar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residents' satisfaction.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street space are also affecting total satisfaction and factors associated with street environment are perceived more important ones than factors associated with street activities. Thus we find the degrees of satisfaction for residents on street type and street hierarchy are different despite that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are similar. We also find residents consider street noise and maintenance as critical factor among physical factors of street space.
This study surveys the degree of residents' satisfaction on the current street space to suggest alternativ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treet space design in detached house areas. I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 find the following. First, in the result of analysis on age, residential term, having children or not, income level, and type of house ownership, residents are homogeneous in social and economic characteristics. There are similarity in geographical, locational conditions, neighboring facilities, deterioration of residential house, and the time of residential formation among residential areas. Second, satisfactory determinants of residents on street space according to street types, are maintenance, protection of privacy, and parking space. Third, satisfactory determinants of residents on street hierarchy is the inner circulation road while unsatisfactory one is the inner roads. Fourth, age, residential term and type of house ownership ar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residents' satisfaction.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street space are also affecting total satisfaction and factors associated with street environment are perceived more important ones than factors associated with street activities. Thus we find the degrees of satisfaction for residents on street type and street hierarchy are different despite that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are similar. We also find residents consider street noise and maintenance as critical factor among physical factors of street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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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기존 연구들의 경우 가로공간에 대한 평가 항목의 단순 비교를 통해 어떤 유형이 기타 유형에 비해 양호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수준에 그치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가로공간구조 유형과 위계에 따른 사례대상지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양호한 가로 유형안에서도 가로의 위계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또한 전체 만족도에 대한 세부 만족도 항목별 중요도 분석을 통해 가로공간 계획에 있어 우선 고려 대상을 분석하고자 한다<그림 2>.
그 결과 격자형 가로구조에 비해 루프형 가로구조가 커뮤니티 활동 및 주거만족도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로 일관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가로유형에 따른 차이뿐만 아니라 주거지 가로의 위계에 따라서도 만족도의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예를 들어 루프형 가로에서도 가로의 성격 및 기능, 역할의 차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이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단독주택지내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주거지외부 가로공간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에 있어 가로공간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주거지 가로공간계획에 있어 계획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단독주택지내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주거지외부 가로공간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에 있어 가로공간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주거지 가로공간계획에 있어 계획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가로공간구조 유형과 위계에 따른 사례대상지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양호한 가로 유형안에서도 가로의 위계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또한 전체 만족도에 대한 세부 만족도 항목별 중요도 분석을 통해 가로공간 계획에 있어 우선 고려 대상을 분석하고자 한다<그림 2>.
본 연구는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주택지 가로에 대한 거주자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들의 주거지 외부 가로공간 만족도 분석을 통해 주거지 외부공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로공간계획에 있어서 계획 분야의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하다.
제안 방법
가로공간의 만족도를 가로유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마을 영역인지, 유지관리, 프라이버시, 가로활동 만족도, 가로주차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는 외곽도로, 내부통과도로, 내부순환도로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6>.
단독주택지내 가로공간에서의 거주자 활동 만족도는 골목길 통행차량에 대한 인식, 거주자들의 보행, 아동들의 놀이 활동으로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골목길 통행차량 인식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2.
첫째, 연구방법에서는 도시단독주택지의 가로공간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한다. 도출된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조사대상지의 선정 기준과 개요를 설명한다.
또한 조사대상지의 선정 기준과 개요를 설명한다. 둘째, 가로유형이 다른 사례지별 만족도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사례지 전체를 대상으로 외곽도로, 내부통과도로, 내부순환도로5)로 구분하여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다. 셋째, 가로공간계획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내용 도출을 위해 항목 및 요소의 우선 순위, 즉 만족도 영향요인 및 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도시단독주택지 마을의 경계 및 입구는 도로에 의해 결정지어 진다. 따라서 가로공간구조를 계획 함에있어 가로에 따른 영역인지는 마을의 영역성 형성 등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마을 경계와 입구에 대해 거주자들의 인지 정도를 분석하였다. 먼저, 마을 경계와 입구에 대한 인지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대상지들은 지리적 여건과 입지 여건을 비롯하여 주변 서비스 지원 시설이 비슷하고,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한 주거지 형성과 주택 노후 정도가 유사한 대상지이다. 따라서 기타여건이 동질적이며, 물리적 특성 중 특히 가로여건이 다른 대상지에 대해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분석하고 영향 요인과의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만족도8) 연구를 대상으로 분석 요인들을 정리한 후, 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역할과 기능 등을 고려하여 분석에 사용될 최종 항목을 도출하였다.
둘째, 가로유형이 다른 사례지별 만족도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사례지 전체를 대상으로 외곽도로, 내부통과도로, 내부순환도로5)로 구분하여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다. 셋째, 가로공간계획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내용 도출을 위해 항목 및 요소의 우선 순위, 즉 만족도 영향요인 및 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넷째,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 만족도를 종합정리한 후 향후 가로공간구조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유지관리 만족도에서는 유지관리 항목은 마을의 청결상태에 대한 만족도이고, 방범상태 항목은 방범상의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첫째, 유지관리 만족도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D대상지(2.
본 연구의 사례대상지는 총 4곳으로 설문조사는 2009년 8월 26일 부터 9월 15일 까지이다. 조사원 구성은 설문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건축 전공 대학원생 총 10명으로 4개의 팀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방식은 방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하고,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는 직접기입을 원칙으로 하되 작성이 불가능한 노인의 경우 조사원이 대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총 438부를 회수하였고, 응답이 부적절한 23부를 제외한 41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차여건 만족도는 가로주차 만족도와 주차문제로 인한 이웃갈등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가로주차 만족도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평균 2.
본 연구의 절차는 크게 4단계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방법에서는 도시단독주택지의 가로공간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한다. 도출된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프라이버시는 가로공간이 외부공간이라는 전제하에 주거 내부에서 인식하는 사생활의 침해 정도로, 가로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 및 활동들에 따른 거주자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먼저, 시각적 침해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든 집단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평균 3.
대상 데이터
D대상지는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실시하고 있고, 대상지 중 주거밀도가 가장 높아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본 연구의 사례대상지는 총 4곳으로 설문조사는 2009년 8월 26일 부터 9월 15일 까지이다. 조사원 구성은 설문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건축 전공 대학원생 총 10명으로 4개의 팀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방식은 방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하고,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는 직접기입을 원칙으로 하되 작성이 불가능한 노인의 경우 조사원이 대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원 구성은 설문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건축 전공 대학원생 총 10명으로 4개의 팀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방식은 방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하고,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는 직접기입을 원칙으로 하되 작성이 불가능한 노인의 경우 조사원이 대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총 438부를 회수하였고, 응답이 부적절한 23부를 제외한 41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5.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대구시에 위치한 저밀도의 단독주택지 중 가로구조가 상이한 사례지를 대상으로 1종일반주거지역에 한정하였다. 기존 연구의 경우 가로구조의 차이를 유형의 차이로만 한정하고, 가로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만을 검토하였다.
조사대상지 선정 기준은 택지개발지구내 단독주택지로 노후가 진행되었으나 양호한 환경을 갖춘 지역으로 한정하였다. 구체적인 선정 기준은 대구광역시의 단독주택지중 도시계획상 1종일반주거지역으로 자연발생적인 곳과 현재 개량 중인 지역 및 제척지 등이 일정부분 이상을 차지하는 단독주택지를 제외하였다.
조사대상지 최종 선정은 1단계: 대구광역시 지번안내도와 전자지도9)를 통해 1종일반주거지역을 모두 추출한 후, 2단계: 대구광역시에서 제공하는 GIS와 인터넷 구글어스를 통해 상업용도의 침투율이 높은 지역을 제외하고, 현장방문을 통해 양호한 외부공간이 조성된 지역 중, 3단계: 조성시기가 유사한 지역으로 한정하여 도출한 결과 총 4개의조사대상지가 선정되었다. 단, 유사한 형태의 사례지가 인접한 주거지인 경우 행정 구역 및 도로 위계 등을 기준으로 지역을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가로공간 만족도 세부사항이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사항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 전체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가지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8>. 그 결과 주거지 가로공간 만족도를 구성하는 모든 독립변수들이 가로공간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들의 일반특성은 빈도분석을 통해 자료를 정리하였고, x2을 산출하여 유의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지의 만족도 분석은 가로유형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평균과 표준편차를 도출하였다.
조사대상지의 만족도 분석은 가로유형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평균과 표준편차를 도출하였다. 만족도 영향 요인 도출 및 중요도 분석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을 산출하여 유의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지의 만족도 분석은 가로유형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가로위계에 따른 만족도의 경우 평균과 표준편차를 도출하였다. 만족도 영향 요인 도출 및 중요도 분석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평가 항목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Alpha: 0.745의 값이 산출되어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성능/효과
4) 또한 도시단독주택지는 노후화 되어 공동화 및 슬럼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공공부분에 의한 주거환경개선노력은 불량주택지에만 집중되어 있어 불량주택보다 다소 양호한 단독주택의 주거환경문제는 거의 방치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주거지 외부 가로공간에 대한 문제 인식 및 개선 의지는 더욱 미약하다 할 수 있다.
가로공간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통과도로에서의 만족도가 가장 낮고, 다음으로 외곽도로, 내부순환도로의 순으로 나타났다. 내부통과도로의 경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기능이 혼재된 가운데 통과 차량으로 인해 거주자들의 활동에 있어 안전문제는 물론, D대상지와 같이 거주자 우선주차제 등으로 인해 차량 주차를 허용함으로써 차량으로 인해 가로공간이 점유되어 있는 실정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따라서 가로공간의 소음을 완충 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가로공간의 주민활동 만족도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골목길 주차에 대해서도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자들의 가로공간 활동을 지원하고 주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가로위계별 주거지 유지관리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유지관리 만족도의 경우 내부통과도로(2.90)에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곽도로(3.09)와 내부순환도로(3.27)의 경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통과도로(2.
92)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각적 프라이버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위계별로 그 차이를 살펴보면, 시각적 프라이버시의 경우 외곽도로 평균 3.44, 내부도로 평균 3.69로 분석되었다. 소음의 경우 외곽도로 평균 2.
가로위계에 따른 마을 경계 및 입구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곽도로에 비해 내부도로의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내부통과도로(평균 2.
가로위계에 따른 주차여건 만족도를 살펴보면, 먼저, 골목길 주차여건에는 만족도의 경우 외곽도로 2.47, 내부통과도로 2.35, 내부순환도로 2.68로 내부통과도로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문제로 인한 이웃갈등에 따른 만족도는 내부통과도로에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모든 집단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차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판단되나 이웃갈등의 문제로 확산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들의 일반 특성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거주자 일반 특성을 독립변수로, 주거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갖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거주자 연령, 거주기간, 주택소유형태 등이 주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영역성’, ‘유지관리’, ‘프라이버시’, ‘가로활동 만족도’, ‘가로공간 주차만족도’로 구분하였다.
가로공간 만족도 세부사항이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사항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 전체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가지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8>. 그 결과 주거지 가로공간 만족도를 구성하는 모든 독립변수들이 가로공간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거지 내부 가로공간의 소음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그 외에 유지관리, 방범상태, 프라이버시 등 방범 및 안전의 문제와 더불어 통과 차량에 따른 불만 및 가로공간의 주민활동과 어린이 놀이활동, 주차여건 및 주차로 인한 이웃 갈등에서는 내부통과도로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곽도로 및 내부통과도로에 대해 가로환경 및 가로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계획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거주자들의 일반 특성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거주자 일반 특성을 독립변수로, 주거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갖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7>, 거주자 연령, 거주기간, 주택소유형태 등이 주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연령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다음으로 주택 소유형태, 거주기간 등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163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마을 입구 인식 항목으로 베타값 .152, 유지관리 항목은 베타값 .150, 가로공간 주차 만족도 항목은 베타값 .144, 마을경계 인식 항목은 베타값 .142, 가로공간 통행차량 항목은 베타값 .133, 가로공간 아동놀이 만족도 항목은 베타값 .132, 주차로 인한 이웃갈등 만족도 항목은 베타값 .125, 가로공간 주민활동 만족도 항목은 베타값 .103, 프라이버시 항목은 베타값 .099, 방범상태 만족도 항목은 베타값 .091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거지의 소음 및 유지관리 문제 등 가로환경 전반의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주차 및 가로 활동과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로 위계에 따른 가로공간 만족도 분석 결과 외곽도로, 내부통과도로, 내부순환도로에서는 만족도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 경계 및 입구 등 영역인지와 관련된 항목에서는 외곽도로에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0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자 보행 활동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D대상지(2.22)와 A대상지(2.97)가 불만족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B대상지(3.18)와 D대상지(3.35)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목길 아동 놀이 활동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 2.
36)를 제외한 모든 대상지에서 만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둘째, 방범상태 만족도 또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D대상지(2.41)와 A대상지(2.96)에서 불만족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B대상지(3.08)와 C대상지(3.18)만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단독주택지의 경우 주거지 관리 체계 및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주민자치센터 및 주민치안센터의 관리에 의존하고 있다.
D대상지는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실시하고 있고, 대상지 중 주거밀도가 가장 높아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가로주차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로 인해 이웃 갈등 또한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늘날 대부분의 도시단독주택지들은 마을에 대한 경계 및 입구에 대한 영역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특히 입구의 경우 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 지원 시설 및 차량으로 접근하는 가로를 입구로 인식하고 있어 가로공간의 기능이 마을 영역의 인식에도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091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거지의 소음 및 유지관리 문제 등 가로환경 전반의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주차 및 가로 활동과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가로 공간계획의 경우 가로 환경 문제를 우선적으로 가로 활동 측면에서 거주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계획 방안이 요구된다.
5%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100만원 미만의 소득 분포 비율도 높아 전반적으로 소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소유형태는 A대상지와 C대상지는 자가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고(각 60.
가로공간의 소음으로 인해 만족도가 낮은 대상지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비교적 대상지 내부까지 상점이 입지해 있는 경우를 비롯하여 마을을 통과하는 차량이 많은 도 곳으로 나타났다. 또한 A대상지의 경우 가로 소음 외에 항공기 소음 등 복합적 현상으로 인해 소음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로공간 만족도 영향 요인을 살펴보면, 거주자 일반 특성에 따른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결과 연령, 거주 기간, 주택소유형태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현재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들은 저소득층의 장기거주자 및 고령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만족도 구성 요소가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주거지의 소음과 유지관리 등 가로 환경과 관련된 항목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고, 가로활동과 관련된 항목들이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따라서 가로공간구조를 계획 함에있어 가로에 따른 영역인지는 마을의 영역성 형성 등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마을 경계와 입구에 대해 거주자들의 인지 정도를 분석하였다. 먼저, 마을 경계와 입구에 대한 인지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계 인지의 경우 대상지마다 다소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균 2.
프라이버시는 가로공간이 외부공간이라는 전제하에 주거 내부에서 인식하는 사생활의 침해 정도로, 가로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 및 활동들에 따른 거주자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먼저, 시각적 침해 정도를 분석한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든 집단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평균 3.48). 청각적 침해에 해당하는 주거지 소음을 분석한 결과 또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2.
먼저, 조사대상지 거주자들의 연령, 거주기간, 자녀유무, 소득수준, 주택소유형태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사회·경제적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로공간 만족도 영향 요인을 살펴보면, 거주자 일반 특성에 따른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결과 연령, 거주 기간, 주택소유형태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현재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들은 저소득층의 장기거주자 및 고령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만족도 구성 요소가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주거지의 소음과 유지관리 등 가로 환경과 관련된 항목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고, 가로활동과 관련된 항목들이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35)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목길 아동 놀이 활동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 2.87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만족도가 낮은 대상지의 가로공간의 특성을 살펴보면, C대상지는 격자형 가로체계로 대상지 내부까지 상가가 입점하고 있다.
외곽도로의 경우 내부도로에 비해 가로등, 가로수, 볼라드 등 스트리쳐 퍼니쳐 등이 설치되어 있는데, 주민들의 행태를 지원하고 쾌적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획적 방안이 요구된다. 소음의 경우 내부통과도로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순환도로의 경우 거주자 소음이 소음원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를 통해 확인되었다. 따라서 주거지 내부 가로공간의 소음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745의 값이 산출되어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11개 평가 항목은 4개 의 요인으로 묶여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요인3에서 요소를 다시 성격이 유사한 것으로 분류하여 전체 5개 평가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영역성’, ‘유지관리’, ‘프라이버시’, ‘가로활동 만족도’, ‘가로공간 주차만족도’로 구분하였다<표 2>.
월평균 소득 분포를 살펴본 결과 100-200만원대가 각 대상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A대상지 46.1%, B대상지 46.0%, C대상지 42.6%, D대상지 45.5%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100만원 미만의 소득 분포 비율도 높아 전반적으로 소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거주자들의 일반 특성이 동질적임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지의 가로 유형과 위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고, 가로공간의 물리적 측면 중에서도 중요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에서는 가로 위계 특성을 고려한 가로 체계에 대한 계획적 접근이 요구된다.
8%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전체 대상지의 조사대상자 연령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연령구조는 동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의 유무에 따른 비율을 살펴보면, D대상지가 자녀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52.5%로나타난 반면, 기타 대상지에서는 자녀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A대상지 60.9%, B대상지 75.0%, C대상지 61.6%로 나타났다. 거주기간의 분포는 A, B대상지의 경우 1-5년 사이가 각 47.
조사대상지 응답자의 연령 분포를 살펴보면, A대상지는 50대가 24.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B대상지는 60대 이상이 33.0%, C대상지는 60대 이상이 28.3%, D대상지 또한 60대 이상이 33.8%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전체 대상지의 조사대상자 연령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연령구조는 동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의 유무에 따른 비율을 살펴보면, D대상지가 자녀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52.
90)는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지 방범상태의 경우 모든 집단에서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내부통과도로(2.75)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내부통과도로의 경우 차량 및 보행 기능이 집약적으로 나타나고, 내부통과도로를 따라 입지하고 있는 상업시설로 인해 여러 기능들이 상충함으로써 유지 관리 전반에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67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주차로 인한 이웃 갈등은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2.87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지내 주차여건을 살펴보면, A대상지의 경우 대상지 북쪽 가로변에 노상 주차를 허용하고 있는 실정이고, 대상지 북쪽 가로변에서 내부로의 진입을 막고 있어, 대상지 내부는 거주자들이 전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68로 내부통과도로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문제로 인한 이웃갈등에 따른 만족도는 내부통과도로에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모든 집단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차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판단되나 이웃갈등의 문제로 확산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만원 미만의 소득 분포 비율도 높아 전반적으로 소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소유형태는 A대상지와 C대상지는 자가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고(각 60.9, 62.6%), B, D대상지는 전세가 각 46.0, 49.5%의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자가, 전세, 월세, 기타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가로유형에 따른 가로공간의 만족도 분석 결과 ‘영역 인식’의 경우 경계와 입구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여건 만족도는 가로주차 만족도와 주차문제로 인한 이웃갈등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가로주차 만족도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평균 2.57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D대상지는 평균 1.67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주차로 인한 이웃 갈등은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2.
단독주택지내 가로공간에서의 거주자 활동 만족도는 골목길 통행차량에 대한 인식, 거주자들의 보행, 아동들의 놀이 활동으로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골목길 통행차량 인식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2.60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자 보행 활동 만족도 분석 결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D대상지(2.
유지관리 만족도에서는 유지관리 항목은 마을의 청결상태에 대한 만족도이고, 방범상태 항목은 방범상의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첫째, 유지관리 만족도는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D대상지(2.36)를 제외한 모든 대상지에서 만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둘째, 방범상태 만족도 또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D대상지(2.
48). 청각적 침해에 해당하는 주거지 소음을 분석한 결과 또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2.88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공간의 소음으로 인해 만족도가 낮은 대상지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비교적 대상지 내부까지 상점이 입지해 있는 경우를 비롯하여 마을을 통과하는 차량이 많은 도 곳으로 나타났다.
단독주택지의 경우 주거지 관리 체계 및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주민자치센터 및 주민치안센터의 관리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방범 문제의 경우 본인 및 가까운 이웃들이 도난 등의 피해 경험이 있는 경우 방범 문제를 가장 심각한 주거지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가로공간에 대한 개방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가로공간계획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내용 도출을 위해 항목 및 요소의 우선 순위, 즉 만족도 영향요인 및 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넷째,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도시단독주택지 거주자 만족도를 종합정리한 후 향후 가로공간구조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거주자들의 일반 특성이 동질적임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지의 가로 유형과 위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고, 가로공간의 물리적 측면 중에서도 중요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에서는 가로 위계 특성을 고려한 가로 체계에 대한 계획적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향후 가로공간 관련 연구에서는 가로위계에 따른 거주자들의 커뮤니티 의식 및 행태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최근 들어 담장허물기 사업 등 주택지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비 사업들이 시행되는 가운데, 이와 같은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도시단독주택지의 외부 가로공간은 공동주택에 비해 면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이 놀이공간(휴게공간, 만남공간, 운동공간), 녹지공간, 주차공간 등의 기능들이 조화를 이루어 거주자들의 일상을 지원할 수 있는 계획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도시단독주택지 가로공간의 계획에서는 가로 위계 특성을 고려한 가로 체계에 대한 계획적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향후 가로공간 관련 연구에서는 가로위계에 따른 거주자들의 커뮤니티 의식 및 행태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최근 들어 담장허물기 사업 등 주택지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비 사업들이 시행되는 가운데, 이와 같은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거지의 외부공간의 역할은?
주거지의 외부공간은 외부환경 보존으로서의 역할, 실내 생활환경 보전으로서의 역할, 사회적 역할과 같은 3가지 측면의 역할을 가지고 있고1), 잘 조성된 외부환경은 현대인의 복잡하고 바쁜 도시생활에서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삶의 여유와 안전한 주민 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충분한 녹지공간은 물론 그 속에서 주민들의 운동, 휴식, 산책 등의 행위들을 지원하며, 적절한 시설과 주민 간의 감시효과 등을 통해 어린이의 놀이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오늘날 도시단독주택지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주거지내 가로공간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바람직하게 조성된 외부공간은 인간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주거에 대한 소유의식과 영역성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관리의식을 높이고 주민들의 공동체 행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주거환경의 질의 향상에 기여한다.
단독주택지 외부공간에 해당하는 가로공간은 공급자 위주의 개발 방식인데, 이로 인한 다양한 주거환경 문제가 나타나게 된 이유는?
그러나 단독주택지 외부공간에 해당하는 가로공간은 실제 거주자들의 편의와 기호가 배제된 공급자 위주의 개발 방식으로 다양한 주거환경 문제가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대도시의 단독주택지 대부분이 택지개발사업을 통해 필지분할과 주택지 가로망 계획에 치중하여 조성되어짐에 따라 거주자 이용행태 및 주거생활을 고려하지 않는 획일적인 공간이 형성되었고, 평면적이고 비영역적인 가로공간으로 조성되어 왔기 때문이다.3)
바람직하게 조성된 외부공간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주거지의 외부공간은 외부환경 보존으로서의 역할, 실내 생활환경 보전으로서의 역할, 사회적 역할과 같은 3가지 측면의 역할을 가지고 있고1), 잘 조성된 외부환경은 현대인의 복잡하고 바쁜 도시생활에서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삶의 여유와 안전한 주민 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충분한 녹지공간은 물론 그 속에서 주민들의 운동, 휴식, 산책 등의 행위들을 지원하며, 적절한 시설과 주민 간의 감시효과 등을 통해 어린이의 놀이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오늘날 도시단독주택지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주거지내 가로공간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바람직하게 조성된 외부공간은 인간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주거에 대한 소유의식과 영역성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관리의식을 높이고 주민들의 공동체 행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주거환경의 질의 향상에 기여한다.2)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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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철재 (1981). 주거환경설계를 위한 도시주거지 이웃집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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