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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공조 설계 적용 사례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9 no.8, 2010년, pp.8 - 13  

김희준 (삼성중공업 의장설계2팀 선실설계2)

초록

선박에 적용 중인 공조시스템의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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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선박에 적용 중인 공조시스템의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공조 장비에 대한 검사와 FAT(Factory Acceptance Test)가 공급전 장비업체에서 행하여진다. 이를 통해 장비의 성능이 합의된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또한 덕트 설치 작업이 완료되면 요구되는 누기 등급이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공인된 시험방법(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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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선실은 무엇입니까? 선박의 선실(Accommodation)은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을 운영 보수 유지하는 선원들의 거주 구역 및 승객을 위한 편의 시설을 총칭하며 장기간 선상 생활 시 발생되는 진동, 소음 및 화재 등으로부터 보호되고 육상 생활과 동일한 수준의 안락한 거주 환경 확보를 위해 이에 상응하는 각종 시설을 갖춘 최적의 공간배치가 요구되며 해상 인명안전규약(SOLAS), 국제해사기구(IMO) 및 항만 관청의 까다로운 방화 및 소음 규정에 의거, 적절한 내장재, 보온재 및 흡음재 사용은 물론이고 모든 선실 자재 선정 및 내부 배치는 계약 사양서 및 선원의 지역 특성(유럽/미주/아시아)을 고려한 설계가 필수이고 유조선, 살물선, 컨테이너선 등 일반선과 석유를 채굴(Drilling Ship), 시추, 저장(FPSO)하는 특수선과 여객을 수송하는 여객선으로 분류될 수 있다.
공조장치에서 소음의 주원인은 무엇입니까? 선실내의 소음 발생은 배의 건조 사양에 명기 또는 각국 법규에서 요구하는 소음규정이 존재하므로 공조 설계시 예측하여 미리 설계 반영 것이 중요하다. 공조장치에서 소음의 주요인은 각종 Fan 및 공기마찰에 의한 Duct소음이므로 소음예측계산 (Noise Prediction)을 통해 Noise Level 및 Sound level을 검토해야 하며, 요구되는 Sound Level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흡음기(Sound Absorber) 설치를 검토 한다. 특히 북유럽 노르웨이 국적의 선박일 경우 공조기에서 발생 소음을 30 dB로 규정하고 있고 있어 설계시 유의하여야 한다.
일반상선의 선실구역은 어떻게 배치됩니까? •상갑판(Upper Deck) : 각종창고, 공조실, 제어실, 세탁실, 갱의실 등 •A-deck : 식당, 휴게실, 병원, 주방, 사무실 등 •B-deck : 선원 침실 (일부 하급 사관 침실) •C-deck : 사관 침실 (일부 상급 선원 침실) •D-deck : 선장급 침실 및 상급 사관 침실 •항해갑판(NAV. deck) : 조타실, 무전실, 전기 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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