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에 관한 연구
Risk Perception and Risk Reduction Behaviors of Fashion Product Consume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4, 2010년, pp.675 - 685  

하종경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risk perception and risk reduction behaviors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their twenties who purchased fashion products in internet shopping malls. It also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perception and risk reduction behavior as well as the ways in which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대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이 접하게 되는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의 차원을 분석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위험지각요인을 유형화하여 그에 따른 위험감소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 업체의 시장세분화와 소비자 특성에 따른 위험지각관리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수립과 효과적 운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인과 위험감소행동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위험지각 유형화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위험 감소행동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이 접하게 되는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위험지각요인을 유형화함으로써 그에 따른 위험감소행동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elius가 말한 위험지각이란 무엇인가? Roselius (1971)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구매를 원하지만 그것을 구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이러한 구매행위에 있어 지각되는 손실을 위험지각이라고 하였으며, Cox(1967)는 소비자가 구매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불확실함을 느끼게 된다고 보았고, 이러한 위험지각은 구매목적의 허용수준과 일치여부, 구매결과의 만족여부에 의해 발생된다고 하였다.
위험지각이란 무엇인가? 위험지각(risk perception)이란 소비자가 구매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표선택, 점포선택 그리고 구매방식의 선택 등을 행하고자할 때 지각하는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위험을 말한다(Bauer, 1960). 따라서 위험지각은 상표선택의 결과가 내포하는 불확실성에 기인하여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위험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인과 위험감소행동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위험지각 유형화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위험 감소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첫째, 위험지각요인은 품질, 배송, 제품이미지, 대금결제, 경제성, 타인시선우려, 치수와 같은 7개 요인이 추출 되었고, 위험감소행동은 상품비교, 구전정보탐색, 가격탐색, 유명상표애호, 서비스비교, 경험참조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의 위험지각요인과 위험감 소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경제적 위험지각과 상품비교행동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성을 나타내었으며 배송위험지각은 서비스비교와, 품질과 제품이미지 위험 지각은 구전정보탐색과 정적상관성이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위험지각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분류한 결과 저위험지각유형, 고위험지각유형, 제품품질 위험지각유형으로 나누어졌다. 넷째, 인터넷 쇼핑몰의 위험지각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위험감소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저위험지각 소비자들은 유명상표나 구매경 험을 참조하기보다 구매당시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보 비교를 통해 위험감소행동을 하였고, 고위험지각 소비자는 거의 대부분의 위험감소행동을 모두 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품질 위험지각군은 타 집단에 비해 구전정보나 가격탐색보다는 상품과 서비스의 정보비교와 본인의 구매경험을 많이 참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구본웅. (1986). 지각된 위험과 자신감이 소비자의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구양숙, 이승민. (2002). 위험지각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3), 235-242. 

  3. 김연희, 배정훈, 박재옥, 이규혜. (2007).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5), 670-679. 

  4. 김진영. (2001). 의류상품의 인터넷 쇼핑시 소비자 위험지각, 위험감소행동,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찬주. (1993). 의복구매에 관련된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김찬주, 이은영. (1995). 의복구매시 지각되는 위험과 위험감소행동에 대한 영향변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3), 434-447. 

  7. 김희경. (2000).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이점이 패션제품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나운규, 홍병숙. (2008). 인터넷 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신뢰가 지각된 유용성, 태도 및 패션상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5), 834-845. 

  9. 류은정. (2002).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서비스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10(3), 261-269. 

  10. 박 경. (2002). 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미애. (1991). 아동복 광고가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유식, 한명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지각과 품질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증신뢰성, 지각된 정보의 양, 주관적 지식을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16(1), 59-84. 

  13. 송정아. (1989). 의복 Life Style에 따른 위험지각과 정보탐색.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양윤, 백수원. (2003). 인터넷 쇼핑에서의 지작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4(2), 73-104. 

  15. 전성률, 허준호, 강석준.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따른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브랜드와 가격의 상대적 중요성. 소비자학 연구, 14(2), 19-43. 

  16. 정재은, 정성지. (2004). 인터넷 패션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판촉활동에 대한 수용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8), 1037-1047. 

  17. 조영주, 임숙자, 이승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제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7), 1247-1257. 

  18. 지혜경. (2008). 인터넷 의류구매시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반품과의 관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6), 917-925. 

  19. 최수진. (2003). 아동복 주부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 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최수진, 정성지, 장남경. (2006). 아동복 주부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4(6), 900-916. 

  21. 홍병숙, 이옥희. (1998). 청소년의 상징적 의류소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0), 131-144. 

  22. 황진숙. (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46-758. 

  23. 황진숙, 정정현. (2005).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 의도,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9(5), 637-648. 

  24. Bauer, R. 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S. Hancock (Eds.),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p.389-398).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5. Cox, D. F. (1967). Risk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An intensive of study two case, In D. F. Cox (Eds.), Risk Taking and Informational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pp. 34-81).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26. Davis, F. D., Bagozzi, R. P., & Warshaw, P. R.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27. Day, R. L., & Landon, E. L. (1977). Toward a theory of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In A. G. Woodside, J. N. Sheth, & P. D. Bennett (Eds.), Consumer and Industrial Buying Havior (pp.425-437). New York: North-Holland. 

  28. Keil, G. C., & Layton, R. A. (1981). Dimension of consumer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May), 233-239. 

  29. Roselius, T. (1971). Consumer ranking of risk reduction methods. Journal of Marketing, 35(January), 55-61. 

  30. Schiffman, L. G., & Kanuk, L. L. (1994). Consumer Behavior.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