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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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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에서는 5 kWh 복합재 플라이휠 로터를 설계/제작 하고, 회전 시 복합재 로터에 발생되는 변형률 분포와 로터의 파손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회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회전 시험 시 블루투스 방식의 무선 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복합재 로터의 반경방향과 원주방향의 변형률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측정된 로터 변형률과 미리 예측된 로터 변형률을 비교하여 초기 로터 설계를 검증하였다. 복합재 로터는 파손속도인 22,000 rpm보다 11 %낮은 19,499 rpm에서 파손 되었다. 파손은 축과 복합재 로터를 연결하는 허브에서 발생하였다. 본 논문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로터의 성능을 검증하였고, 고속 회전하는 복합재 로터의 예상치 않은 파손 위험을 입증하였다.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 설계 시 복합재 로터 뿐 아니라 허브 설계에도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기 위해서, 특히 높은 원심력을 받는 동안에도 작동 될 수 있는 무선 통신 시스템 개발이 앞으로 선행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5 kWh composite flywheel rotor was designed and manufactured, and its spin test was performed to monitor strain distribution and burst speed. Strain distribution in radial and circumferential directions of the rotor were measured using a wireless telemetry system based on bluetooth technology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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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 회전하는 복합재 플라이휠 로터 설계시 복합재료의 강도는 매우 중요한 설계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료의 인장/압축 강도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Toray 사의 T700-12K 탄소섬유, Owens coning사의 RS2300-366 유리섬유, Hexion사의 Epikote166 주제와 D-230 경화제를 사용하여 그림 1과 같이 강도측정 시험을 위한 시편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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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시험은 어떻게 나누어집니까? 고속 회전시험은 설계된 복합재 플라이휠 로터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시험방법이다. 회전시험은 로터가 파손될 때까지 회전시키는 파손시험(burst test)과, 최대 허용회전속도와 파손속도 사이에서 회전시켜 로터의 성능을 확인하는 검증시험(proof test)으로 나눌 수 있다[6-8]. John widmer[9]는 에폭시에 함침 시킨 우븐 리본(woven ribbon)을 금속허브에 직접 감아 로터를 제작한 후 회전시험을 수행하였다.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는 어떠한 기술을 필요로하는 시스템입니까?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는 복합재 로터, 지지베어링, 고속 모터 발전기, 제어시스템 등의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친환경적 대체에너지 시스템으로 세계 여러 연구기관에서 개발 진행 중이다[1].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플라이휠 로터의 고속회전을 이용하여 회전관성으로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회전체의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2-5].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플라이휠 로터의 고속회전을 이용하여 회전관성으로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회전체의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2-5].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고속 회전시 회전체의 실시간 변형을 감지하고, 그에 대응하여 시스템을 컨트롤 하는 능동적 방법과, 회전체가 파손 되었을 때 회전체 파편이 시스템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도록 보호벽을 설치하는 수동적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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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enta, G., "Kinetic Energy Storage", Butterworths & Co., Ltd., London, 1945. 

  2. Thomas J. Pieronek, D. Kent Decker, Vitor A. Spector., "Spacecraft Flywheel Systems - Benefit and Issues, National Aerospace and Electronic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IEEE, Dayton, USA, pp. 589-593. 

  3. Nakai, H., Matsuda, A., Suzuki, M., "Development and Testing of the Suspension System for a Flywheel Battery",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9, pp. 1039-1046, 2001. 

  4. Haichang, L., Jihai J., "Flywheel Energy Storage-An Upswing Technology for Energy Sustainability," Energyand Buildings, Vol. 39, pp. 599-604, 2006. 

  5. Anthony J. Colozza., "High Energy Flywheel Containment Evaluation", NASA/CR-2000-210508, 2000. 

  6. Ahsley, S., "Designing Safer Flywheels", Mechanical Engineering, pp. 88-91, 1996. 

  7. Gabrys, C.W., and Bakis, C.E., "Design and Testing of Composite Flywheel Rotors", Composite Materials: Testing and Design, Vol. 13, pp. 3-22, 1998. 

  8. Yasuo, K., Hiroshi, H., Hiroyuki, K., Takahashi, S., Hisaichi, O., Tomoaki, M., "Spin Burst Test of Carbon-Carbon Composite Disk",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2, No. 11, pp. 1017-1035, 1998. 

  9. Widmer, J., von Burg, P., "Failure of Tangentially Wound Composite Energy Storage Flywheel (Safety Aspects of Rotor Bursts)", International Conference Composite Materials and Energy, ENERCOMP95, Montreal, Canada, 1995. 

  10. Zaitsev, I.M., Portnov, G.G., "Spin-tests of Composite Flywheels",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Vol. 33, No. 4, pp. 356-370, 1997. 

  11. Herbst, J.D., Manifold, S.M., Murphy, B.T., Price, J.H., "Design, Fabrication, and Testing 10MJ Composite Flywheel Energy Storage Rotors", Aerospace Power Systems Conference, pp. 235-244, 1998. 

  12. Takahashi, K., Kitade, S., "Development of High Speed Composite Flywheel Rotors for Energy Storage Systems",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Vol. 11, No. 1, pp. 41-50, 2002. 

  13. Ha, S.K., Kim, M.H., Han, S.C., Sung, T.H., "Design and Spin Test of a Hybrid Composite Flywheel Rotor with Split Type Hub",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7, pp. 953-965, 2006. 

  14. Ha, S.K. and Kim, H.T., "Effects of Rotor Sizes and Epoxy System on the Process-Induced Residual Strains with Multi-ring Composite Rotor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8, No. 10, pp. 871-88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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