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물이 있는 동물원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동물의 울음소리, 모습 등을 동물원 모형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동물원은 현재의 동물원의 모양을 축소하여 각 동물 우리에 동물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한다. 부착된 센서는 각각 고유의 ID를 가지고 있으며, 유아인형이 접근 하게 되면 인식하고 처리기에 고유 ID를 전송하게 된다. 전송된 ID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전송된 ID값과 일치하는 콘텐츠를 검색하게 되고, 검색된 콘텐츠는 Output 장치를 통하여 출력되게 된다. 또한 인형이 동물우리에 근접하였을 경우 멀티미디어 효과를 통하여 동물의 울음소리 및 기본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한글, 영어, 수셈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논문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물이 있는 동물원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동물의 울음소리, 모습 등을 동물원 모형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동물원은 현재의 동물원의 모양을 축소하여 각 동물 우리에 동물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한다. 부착된 센서는 각각 고유의 ID를 가지고 있으며, 유아인형이 접근 하게 되면 인식하고 처리기에 고유 ID를 전송하게 된다. 전송된 ID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전송된 ID값과 일치하는 콘텐츠를 검색하게 되고, 검색된 콘텐츠는 Output 장치를 통하여 출력되게 된다. 또한 인형이 동물우리에 근접하였을 경우 멀티미디어 효과를 통하여 동물의 울음소리 및 기본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한글, 영어, 수셈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In this paper to make young children to learn habits of the animals, crying, features, and English and Korean language, The system was developed to target the zoo various animals exist. If young child places a doll on the front of interesting animal, then young child can learn to look through the di...
In this paper to make young children to learn habits of the animals, crying, features, and English and Korean language, The system was developed to target the zoo various animals exist. If young child places a doll on the front of interesting animal, then young child can learn to look through the display connected to the model. The zoo is reducing the current appearance of the zoo, sensors that can recognize animals are attached to each cage. Attached to each sensor has a unique ID, If this approach recognizes a doll baby and will transmit a unique ID to the handler. Transmitted ID search the matched value sent from the database to retrieve the content and then the content is to be output through the output device. Also if the doll near the animal's room, young children find out animal sound and basic learning by multimedia effects. At the same time Korean, English, Mathematics are learned.
In this paper to make young children to learn habits of the animals, crying, features, and English and Korean language, The system was developed to target the zoo various animals exist. If young child places a doll on the front of interesting animal, then young child can learn to look through the display connected to the model. The zoo is reducing the current appearance of the zoo, sensors that can recognize animals are attached to each cage. Attached to each sensor has a unique ID, If this approach recognizes a doll baby and will transmit a unique ID to the handler. Transmitted ID search the matched value sent from the database to retrieve the content and then the content is to be output through the output device. Also if the doll near the animal's room, young children find out animal sound and basic learning by multimedia effects. At the same time Korean, English, Mathematics are lear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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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동물원모형을 제작하고 센서를 이용하여 유아교육용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들이 좋아하는 동물원을 가상으로 방문하여 동물들의 특성을 알아가며 기본적인 한글교육과 영어교육을 하는 시스템으로 가장 좋아하고 재미있게 가지고 노는 장난감과 학습을 결합하여 개발된 시스템이다.
넷째, 상호작용적 동화, 동영상 동화, 오디오 동화 등, 그림 동화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본 논문은 실제사진, 동영상, 그래픽을 이용한 캐릭터사진, 플래시를 이용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학습하고자 하는 모형을 이용하여 각 모형에서 학습할 수 있는 것들, 예를 들어 동물원을 주제로 모형을 만들었다면 각각 동물들의 습성과 울음소리, 특징 등을 유아가 동물원에서 돌아다니는 형식의 스토리를 통해 영상장치와 연결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있다.
유아의 캐릭터가 동물의 우리에 접근하였을 때 감지하여 우리 안에 있는 동물의 특성에 대해 유아에게 학습의 효과를 보이고자 한다. 그림 1은 유아교육 콘텐츠의 전체 구성도이다.
제안 방법
메뉴의 내용은 백과사전, 한글공부, 영어공부, 동화나라, 동요나라, 게임나라로 구성되며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각각의 메뉴를 선택하게 구성되었다. 각각의 메뉴를 이용할 때 메뉴에 있는 동물의 울음소리를 들려줌으로 동물울음에 대한 학습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습활동에의 동기 부여를 위해서 비유적인 인터페이스, 즉 화면을 전체 그림으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논문에서는 유아의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위하여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메뉴의 실행을 다양화 하였다.
실험은 기존교재에서의 집중시간과 연구결과로 얻어진 교재의 집중시간을 비교 하였다. 기존교재로는 책과 비디오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다른 곳에 흥미를 둘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 하였다. 그림 14에서와 같이 정적인 학습교재를 이용한 기존학습방법에서는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집중시간을 갖은 반면 본 연구의 교재를 이용한 학습에는 60분에서 110분의 집중시간을 가졌다.
넷째, 상호작용적 동화, 동영상 동화, 오디오 동화 등, 그림 동화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본 논문은 실제사진, 동영상, 그래픽을 이용한 캐릭터사진, 플래시를 이용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게임나라를 선택하였을 경우에 게임을 통하여 유아들의 수셈 학습과 모형 맞추기 등 수리능력과 인지능력에 관한 학습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13과 같이 세 가지의 게임으로 시뮬레이션을 하였고,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이트에서 다양한 종류의 지능발달 게임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게임을 통해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물원의 모형 바닥판에 유아의 캐릭터를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하였다.
셋째, 유아가 이미 만들어져 있는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본 논문은 유아의 주도하에 직접 만지고 선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였으며, 동화의 그림만 보고 내용을 스스로 채워나가는 창작동화, 동요의 연주와 가사를 보고 노래를 직접 부른 후 저장 후 들어볼 수 있는 기능 등 유아가 학습에 직접적인 주체가 되어서 창조적인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실험은 기존교재에서의 집중시간과 연구결과로 얻어진 교재의 집중시간을 비교 하였다. 기존교재로는 책과 비디오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다른 곳에 흥미를 둘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 하였다.
유아교육 시스템의 구현을 위하여 자석센서를 이용하여 유아들의 장난감에 자석을 붙여 인식하게 하였다. 유아교육 시스템에 사용된 동물모형은 사자, 호랑이, 기린, 곰 인형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콘텐츠는 플래시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그림 3은 동물원 모형을 실제 구현한 것이다.
유아교육 시스템의 구현을 위하여 자석센서를 이용하여 유아들의 장난감에 자석을 붙여 인식하게 하였다. 유아교육 시스템에 사용된 동물모형은 사자, 호랑이, 기린, 곰 인형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콘텐츠는 플래시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습활동에의 동기 부여를 위해서 비유적인 인터페이스, 즉 화면을 전체 그림으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논문에서는 유아의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위하여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메뉴의 실행을 다양화 하였다.
그림 14에서와 같이 정적인 학습교재를 이용한 기존학습방법에서는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집중시간을 갖은 반면 본 연구의 교재를 이용한 학습에는 60분에서 110분의 집중시간을 가졌다. 학습의 효과 에서도 기존교재를 이용 하였을 때 60~80% 정도의 기억효과를 가졌고, 연구결과물을 이용한 학습효과는 80%이상의 기억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시스템은 유아가 놀이를 하고 있는 동안에 자동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유아의 행동과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놀이동산, 우리동네, 박물관, 고궁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며, 여러 가지의 사물을 인식한 후 인식된 사물들의 콘텐츠간의 자동 융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시키기 위해 행한 것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물이 있는 동물원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동물의 울음소리, 모습 등을 동물원 모형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상의 유아교육 콘텐츠는 일정한 검증과 조사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제공된 정보 중에 적절하지 못한 내용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무엇을 학습할 수 있는가?
본 논문은 유아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 울음소리, 특징 및 한글과 영어 등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물이 있는 동물원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유아가 관심 있는 동물의 전면에 인형을 위치하면, 동물의 울음소리, 모습 등을 동물원 모형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동물원은 현재의 동물원의 모양을 축소하여 각 동물 우리에 동물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한다.
참고문헌 (6)
유구종 (1998) 컴퓨터 그림 이야기책 유형에 따른 유아의 발생적 읽기능력 발달. 열린유아교육연구, 3(2), 317-346
이경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 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박사학위 논문, 2009.2
안정숙, "유아교육 기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인식 연구",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8.2
김정화,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8
조경모, "플래시를 이용한 인터넷 유아교육 컨텐츠 개발 연구",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허미혜, "유아교사의 인터넷 교육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활용실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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