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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이용한 3D 가상 건축 기술
3D Virtual Building Technic using Patter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66 - 72  

한정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귀정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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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축자재들을 컴포넌트로 구성하고 컴포넌트들을 패턴으로 조립하여 패턴 단위로 건축설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3D 가상건축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이 기술을 이용하여 건축의 공정에 설계, 분석, 변경정보, 조립 등의 건축설계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건축의 손쉬운 변경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기술을 지원하는 조립 건축설계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설계자와 사용자도 패턴을 이용하여 쉽게 건축물을 변경시킬 수 있으며 변경에 따라 필요한 자재들의 패턴 정보와 변경된 건축물의 설계도가 자동 생성된다. 또한 개인의 숙련도나 지식 가시화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지식검색 역시 구현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focus on 3D virtual building design technic that construction materials are showed by components and these components are part of patterns, and building design using pattern is possible. To use this technique in process of construction, design, analysis, change, assembly, etc, we wi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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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의 최종 목표는 패턴 기반으로 건축설계를 수행하면서 다차원적인 관계를 쉽게 식별하고 사전 지식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식의 변경이 가능한 조립건축설계시스템을 위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건축분야의 고정관념을 변화시키고, 다양한 건축물 변경으로 인한 삶의 질적 향상을 높이며, 산업적, 경제적 효과를 이루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산업현장에서 작업현장, 교육현장, 기타 시공간에서 작업자의 현재 상황이나 담당업무 맥락에 따라 개인의 숙련도나 지식 가시화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지식검색 역시 구현 목표로 한다. 이는 작업자의 맥락(작업순서, 숙련도, 경험 등)에 부합하는 지식정보를 패턴형식으로 표현하여 작업과 학습을 생산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 본 연구는 건축자재들을 컴포넌트로 구성하고 컴포넌트들을 패턴으로 조립하여 패턴 단위로 건축설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3D 가상건축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이 기술을 이용하여 건축의 생산공정에 접목, 설계, 구조해석, 변경정보제공, 조립 등의 건축설계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건축에 대한 손쉬운 변경 및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기술을 지원하는 조립 건축설계 시스템(Flexible Building Design System)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설계자 뿐 아니라 사용자도 패턴을 이용하여 쉽게 건축물을 변경시킬 수 있으며 변경에 따라 필요한 자재들의 패턴 정보와 변경된 건축물의 설계도가 자동 생성된다.
  • 패턴을 이용한 건축의 부분을 설계하면 주변 관련된 컴포넌트들이 패턴에 따라 자동적으로 재조합되면서 새로운 건축설계가 이루어지도록 되는 것이다. 또한 조립방식으로 만들어진 건축물을 변경시키고자 할 때 변경될 부분을 선택하면 이에 따른 패턴이 지원되며 여기에 필요한 자재 관련 컴포넌트 및 패턴의 정보 분석을 통하여 설계자에게 재건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본 연구는 건축자재들을 컴포넌트로 구성하고 컴포넌트들을 패턴으로 조립하여 패턴 단위로 건축설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3D 가상건축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이 기술을 이용하여 건축의 생산공정에 접목, 설계, 구조해석, 변경정보제공, 조립 등의 건축설계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건축에 대한 손쉬운 변경 및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기술을 지원하는 조립 건축설계 시스템(Flexible Building Design System)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의 최종 목표는 패턴 기반으로 건축설계를 수행하면서 다차원적인 관계를 쉽게 식별하고 사전 지식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식의 변경이 가능한 조립건축설계시스템을 위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건축분야의 고정관념을 변화시키고, 다양한 건축물 변경으로 인한 삶의 질적 향상을 높이며, 산업적, 경제적 효과를 이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메타데이터에 대한 정보 구성을 위해 국제표준기구(ISO)의 ISO/IEC 11179라는 이름의 메타데이터 작성 지침서에 따라 정의할 것이다. 이는 다른 메타데이터와의 상호호환성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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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건축 설계를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무엇인가? 따라서 건축기술에는 크게 건물을 짓는 방식과 인테리어를 설계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건축 설계를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가 건축용 CAD이다. 이는 부품들을 표준화된 컴포넌트[1]로 구성하여 각 컴포넌트들을 이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이는 건축물에 대한 단순한 1회성 기능을 지원할 뿐 이다.
Google SketchUp Pro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는 설계자를 위한 도구이며 검색기능을 갖춘 온라인 3D모델 저장소로서 필요한 모델을 찾아 자신의 모델을 만드는 도구이다. 그러나 이 도구는 설계자를 위한 도구일 뿐 일반 사용자는 건축 설계정보 및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제작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제작과정에서 컴포넌트 하나하나씩을 이용하여 설계해야하기 때문에 학습하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렵다. 이는 건축을 위한 자재들을 컴포넌트로 구성하여 제작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건축이란 개념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건축이란 개념은 한번 완성되면 폐기될 때까지 영원하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 또한 하나의 건축물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자의 의견보다는 건축주의 의견이 대체적으로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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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Wojtek Kozaczynski, Grady Booch, "Component -Based Software Engineering," IEEE Software, Vol.15, No.5, 1998(9). 

  2. http://sketchup.google.com 

  3. E. Gamme, R. Helm, R. Johnson, and J. Vlissides, "Design Pattern: Elements of Reusable Object -Oriented Software," Addison-Wesley, 1995. 

  4. Paolo Tonella and Giulio Antoniol, "Object Oriented Design Pattern Inference,"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Maintenance, 230-238, 1999. 

  5. Ryo Yoshida, Takaaki Murao, Tatsuo Miyazawa, "3D web environment for knowledge management,"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17, pp.73-78, 2000. 

  6. Diego Calvanese, Giuseppe De Giacomo, Demenico Lembo, Maurizio Lenzerini, Antonella Poggi, and Riccardo Rosati, "Ontology-based Database Access," Proc. of the 15th Italian Conf. on Database Systems(SEBD 200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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