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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헬스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생명보험 산업의 변화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U-health Business Models: Focused on the Changes of Life Insuran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381 - 390  

조동환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학과) ,  김성호 (진주산업대학교 전자상거래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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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들은 유헬스 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 국가의 역량을 집결시키고 있으며, 국내외의 주요 기업들 역시 유헬스 산업에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유헬스 산업이 갖는 높은 성장 잠재력과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연구는 유헬스 기반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에만 초점을 맞춰 왔다. 본 연구에서는 유헬스 산업 생태계 전반을 대상으로 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유헬스 산업의 가치 사슬을 분석하고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였다. 또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생명보험 산업을 대상으로 유헬스로 인한 향후 생명보험업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jor developed countries such as U.S. and EU selected u-health as future growth engine industry, and concentrated their capabilities. Major companies all around the world entered this u-health business, too. Most of the research in this field have confined their research focus on the el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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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유헬스 산업의 가치 사슬 분석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 분석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 현재까지 유헬스 산업의 본격적인 활성화를 저해해 온 요인들의 변화와 함께 예상되는 특정 산업(생명보험업)의 향후 변화를 예측해 보고자 한다.
  • 그렇지만, 이와 같은 연구들은 특정 영역의 관점에서만 해당 산업을 바라보기 때문에, 유헬스 산업이 갖는 타 산업과의 연계 혹은 융합 효과 자체가 간과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으로 추진되는 유헬스 사업이 산업의 큰 틀 안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유헬스 산업 활성화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체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 한편 u-비즈니스는 기존의 서비스와 동떨어진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모형이 아니라, 기존 e-비즈니스의 확장으로 여겨지고 있다[20][2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중, 하버드대학의 Rayport and Jaworski[23]가 제시한 e-비즈니스 사업 계획 방법론에 근거하여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들의 방법론에 따르면, e-비즈니스 모델의 체계적인 분석은 1) 기존의 가치 시스템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분석, 2) 비즈니스 모델 규명, 3) 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규명, 4) 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자원 시스템 규명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 이와 같은 연구들은 특정 영역의 관점에서만 작성되어 전체적인 유헬스 산업의 큰 틀 안에서 어떻게 하면 사업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으로 추진되는 유헬스 사업이 최대한의 성과 달성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들을 살펴보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려는 기업의 진입 문턱을 낮추어 유헬스 분야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유헬스 분야의 문헌조사와 함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탐색적인 방법으로 연구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세부 항목을 검토, 확인하고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완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24]. 유헬스 확산에 따른 향후 생명보험 산업의 변화와 관련하여 인터뷰 조사 자료를 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기반한 사전 자료를 작성하여 국내 대형 생보사 (KL사)의 경영기획/IT기획 담당자 2명과 국내 IT서비스 회사(H사)의 유헬스 담당자 1명에게 의뢰하여 내용적 타당성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관련 산업 혹은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는 유헬스 산업의 가치사슬을 분석하였다. 유헬스 산업의 가치사슬에는 크게 보건의료 제공기관 및 증진업체, 의료 솔루션 제공업체, 서비스 제공자, 네트워크 제공자, 측정기기 및 단말기 제조업자, 고객으로 구성되며, 이들의 활동과 역할을 분석하였다.
  • 유헬스 산업의 가치사슬에는 크게 보건의료 제공기관 및 증진업체, 의료 솔루션 제공업체, 서비스 제공자, 네트워크 제공자, 측정기기 및 단말기 제조업자, 고객으로 구성되며, 이들의 활동과 역할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은 의료정보 서비스, 원격의료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석틀에 따라 국내외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였다.
  • 유헬스 관련 산업 중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분야인 생명보험 산업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생명보험 산업분야에서 유헬스의 영향으로 인해 보험 개념 자체가 변화하거나 확장될 것이며, 보험사의 운영 업무가 고객 중심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보험사의 유통경로 역시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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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유헬스 산업 자체가 적절한 수익모델 발굴이 어려운 이유는? 미국, 유럽, 일본과 같은 전세계의 주요 선진국들은 IT융합을 통한 의료산업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 역시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정책을 강력 하게 추진하고 있다. 다른 국가들과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의료법의 법적인 제약으로 인해 유헬스 산업에서 적절한 수익모델 발굴이 어려워 아직까지 산업 자체가 부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법제도적인 한계에서 파생되는 이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유헬스란 무엇인가? 그 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유헬스(u-health 혹은 u-healthcare)가 있다. 유헬스란 정보통신과 보건의료 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 환자의 질병 증상을 완화, 치료하는 것에서 일반인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개념이 변화 및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1][2].
유헬스의 의미가 과거와 현재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 추세인가? 유헬스란 정보통신과 보건의료 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 환자의 질병 증상을 완화, 치료하는 것에서 일반인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개념이 변화 및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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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조동환,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 

  2. 조동환, “유헬스 비즈니스 모델 사례연구: 생명보험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9년도 유헬스포럼 최종연구보고서”, pp.1-64, 2009(12). 

  4. 삼성경제연구소, “유헬스 시대의 도래”, 2007(5). 

  5. 한국정보사회진흥원, “u-Health 산업촉진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2006. 

  6. 김옥남, “u-Healthcare가 다가온다”, LG Business Insight, pp.23-41, LG경제연구원, 2009(8). 

  7. 김승환, “유헬스를 위한 생체신호 모니터링 기술”, 한국통신학회지, 제26권, 제8호, pp.3-7, 2009. 

  8. 김재열, 김용환, 안광선, “유헬스케어 시스템을 위한 적응형 미들웨어”, 한국정보과학회 2007 가을 학술발표 논문집, 제34권, 제2호(B), pp.291-295, 2007. 

  9. 최은정, 황희정, “의료 게이트웨이를 위한 다중 사용자 및 서비스 관리 아키텍처”,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09 춘계학술발표대회, pp.315-319, 2009. 

  10. 안시영, 이태영, 김도원, 오하령, 성영락, “센서네트워크 기술에 기반한 유헬스 서비스 공간 구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5권, 제2호, pp.225-231, 2010. 

  11. 유진근, 한주현, 김판곤 등, “불임 여성을 위한 유헬스케어 서비스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200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C), pp.268-273, 2009. 

  12. 박민진, 정문희, “유헬스케어 도입전후 방문건강 관리 건강지표의 관찰”,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 15권, 제1호, pp.42-50, 2008. 

  13. 김종훈, 박지송, 정은영, 박동균, 이영호, “유헬스 케어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식단 처방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11-119, 2010. 

  14. 송시윤, 황희정, “의료 게이트웨이를 위한 u-Healthcare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09 춘계학술발표대회, pp.349-353, 2009. 

  15. 김준영, 오병근, “노령층을 위한 모바일 폰 헬스 케어 콘텐츠 디자인 연구,” 인포디자인이슈, 18호, pp.19-30, 2009. 

  16. 뉴시스, “지경부, ‘u-Health'산업 중점 육성...”의 료강국 속도낸다“, 2010년 5월 11일. 

  17. 김석화, “유헬스 실현, 더 이상 늦춰선 안된다”, KorMedi, 2009년 11월 10일. 

  18. 김권수, “호텔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적용에 관한 연구: 가치사슬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 9호, pp.24-41, 2000. 

  19. J. Hedman and T. Kalling, "The Business Model Concept: Theoretical Underpinnings and Empirical Illustration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2, No.1, pp.49-59, 2003. 

  20. 황경태, 신봉식, 김경재, “유비쿼터스 컴퓨팅기반의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 연구분석 프레임 워크 수립 및 실증분석”,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2권, pp.105-121, 2005. 

  21. P. Timmers,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 Vol.8, No.2, pp.2-8, 1998. 

  22. 김경규, 장항배, 김흥국, 권혁준,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서비스 설계 사례연구: 대형 도서매장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3권, 제1호, pp.165-179, 2008. 

  23. J. Rayport and B. Jaworski, E-commerce, McGraw-Hill, New York, 2001. 

  24. 신경식, 서아영, “사례연구방법,” 한경사, 서울, pp.144-16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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