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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FRP 복합재료의 압축성형에서 표면요철에 미치는 성형조건의 영향
Effects of Molding Condition on Surface Unevenness of GFRP Composites in Compression Mold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1=no.302, 2010년, pp.1649 - 1657  

김형석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진우 ,  김용재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동기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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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조건에 따른 GFRP 복합재료를 관찰하여, 성형품 표면의 불량원인을 조사했다. 표면거칠기에 영향을 주는 요철의 가장 주요한 발생원인은 보압 냉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재의 수축이었다. GFRP 복합재료 성형품 표면은 성형 시의 보압하중이 높을수록 좋아졌고, 서냉실험에서는 탈형온도가 낮을수록 성형품의 표면이 좋아졌다. 그리고 보압하중과 탈형온도를 고려하여, 성형품의 표면요철 생성과정과 섬유돌출 높이 변화를 규명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investigated the unexpected phenomena on the surface of molded GFRP composites. The major cause of the unevenness, as a result of which the surface becomes rough, is a shrinking of the matrix in the process of holding pressure and cooling temperature. The higher holding pressure load in a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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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이와 같은 문제점 등이 있으나, GFRP 복합재료 성형품의 표면성형과정의 규명이나 표면상태의 개선에 관한 연구는 극히 적다. 본 연구에서는 GFRP 복합재료를 여러 성형조건에서 성형한 후, 성형품 표면요철을 측정하여 표면 불량현상의 크기와 성형조건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고자 한다.
  • 현재 GFRP 복합재료를 이용한 각종 부품 생산 현장에서는 약 200℃의 블랭크를 약 40~80℃의 금형에 넣고, 약 15~20MPa의 압력으로 압축성형한 후 급냉하여 탈형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현장과 같은 성형조건을 충족시켜 서냉과 급냉 실험하여 성형품 표면의 섬유돌출 높이 측정값들을 서로 비교 고찰하였다. 탈형 시 금형온도 80℃에서 섬유돌출 높이와 보압하중과의 관계를 Fig.
  • 본 연구에서는 표면요철에 미치는 성형조건의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기 위해서, 성형품에 발생하는 휘거나 뒤틀림 등을 가능한 배제할 필요가 있어 성형품 형상을 두께가 일정한 직육면체의 단형판으로 하였다. 시험재료는 하나의 종류로 한정하고, 성형조건을 변화시켜 실험을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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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FRP 복합재료의 사용범위를 좁게 하고 있는 이유는? GFRP 복합재료의 용도 확대를 막는 결점으로서, 표면요철을 들 수 있다. 성형품의 표면을 보면 구정, 섬유돌출, 크랙, 섬유노출, 마이크로 웰 드라인, 핀홀 등 여러 형태의 요철(凹凸)이 발생하고 있으며, 모재수지 단일체와 비교하여 표면거칠기와 윈딩(이하 여파굴곡곡선이라 한다)이 크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외관이 문제시 되어 GFRP 복합재료의 사용범위를 좁게 하고 있다.
GFRP 복합재료의 성질은? GFRP 복합재료는 비강도(Specific strength : E/ρ), 비강성(Specific stiffness : E/ρ) 뿐만 아니라 경량화, 성형의 용이성, 생산성 향상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하여 오늘날 자동차에서는 꼭 필요한 재료이다. 자동차 경량화 부품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GFRP 복합재료는 Bumper beam, Front end, Door, Seat structure, Truck steps 등의 내·외장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GFRP 복합재료는 어떤 내, 외장품에 사용되고 있는가? GFRP 복합재료는 비강도(Specific strength : E/ρ), 비강성(Specific stiffness : E/ρ) 뿐만 아니라 경량화, 성형의 용이성, 생산성 향상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하여 오늘날 자동차에서는 꼭 필요한 재료이다. 자동차 경량화 부품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GFRP 복합재료는 Bumper beam, Front end, Door, Seat structure, Truck steps 등의 내·외장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이 경량재료의 자동차 부품 적용을 위해서는 재료 특성, 신뢰성 확보, 성형조건 등의 확립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GFRP 복합재료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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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D. G., Kim, J. L., Kim, S. P., Lee, W. I. and Kim, E. G., 1993, “A Study on the Processing of Long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for Thermoforming,” Trans. of the KSME(A), Vol. 17, No. 5, pp. 1106-1114. 

  2. Lee, D. G., Han, G. Y. and Kim, E. G., 1995, “Effect of Mold Temperature on the Separation and the Orientation During Compression Molding of Fiber-Reinforced Polymeric,”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305-314. 

  3. Yaguchi, H., Hojo, H., Lee, D. G. and Kim, E. G., 1995, “Measurement of Planar Orientation of Fibers for Reinforced Thermoplastics Using Image Processing,” The Journal of the Polymer Processing Society, Vol. 10, No. 3, pp. 262-269. 

  4. Kang, K., Jo, S. H., Lee, D. G. and Kim, E. G., 1996, “A Study on Mean Coefficient of Separation During Compression Molding of Fiber-Reinforced Thermoplastics,” Trans. of the KSME(A), Vol. 20, No. 4, pp. 1146-1153. 

  5. Kim, D. S. and Kim, J. K., 1995, “The fatigue Damage Accumulation Behavior and the Fatigue Life Prediction Under 2-Level Block Loading in Plan Woven GFRP Composites,” Trans. of the KSME(A), Vol. 19, No. 12, pp. 3299-3307. 

  6. Kim, Y. J. and Lim, J. K., 1997, “A Study on Properties of Corrosion Fracture Surfaces of GFRP in Synthetic Sea Water,” Trans. of the KSME(A), Vol. 11, No. 3, pp. 249-254. 

  7. Kim, H. S., Kim, J. W., Kim, Y. J. and Lee, D. G., 2009, “Effects of Molding Condition on Surface of GMT-Sheet Moldings,” Proceedings of the 2009 Autumn Meeting of KSCM, pp. 251-255. 

  8. Lee, D. G., Jeong, K. S. and Choi, J. H., 1998, Composite materials, Sigma Press, Seoul, pp. 407-441. 

  9. Kim, K. D. and Chung, S. C., 1999, “Design and Analysis of 2½ Dimensional On-the-Machine Measuring and Inspection System Using Touch Trigger Probes,” Trans. of the KSME(A), Vol. 23, No. 1, pp. 37-46. 

  10. Heo, S. B., Lee, J. H., Shin, G. S. and Rhee, K. Y., 2002, “A Study on the Processing Characteristic in the Compression Molding of Hybrid Thermoplastic Composites,” Trans. of the KSME(A), Vol. 26, No. 12, pp. 2550-2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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