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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1=no.302, 2010년, pp.1649 - 1657
김형석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진우 , 김용재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동기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We have investigated the unexpected phenomena on the surface of molded GFRP composites. The major cause of the unevenness, as a result of which the surface becomes rough, is a shrinking of the matrix in the process of holding pressure and cooling temperature. The higher holding pressure load in a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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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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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 복합재료의 사용범위를 좁게 하고 있는 이유는? | GFRP 복합재료의 용도 확대를 막는 결점으로서, 표면요철을 들 수 있다. 성형품의 표면을 보면 구정, 섬유돌출, 크랙, 섬유노출, 마이크로 웰 드라인, 핀홀 등 여러 형태의 요철(凹凸)이 발생하고 있으며, 모재수지 단일체와 비교하여 표면거칠기와 윈딩(이하 여파굴곡곡선이라 한다)이 크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외관이 문제시 되어 GFRP 복합재료의 사용범위를 좁게 하고 있다. | |
GFRP 복합재료의 성질은? | GFRP 복합재료는 비강도(Specific strength : E/ρ), 비강성(Specific stiffness : E/ρ) 뿐만 아니라 경량화, 성형의 용이성, 생산성 향상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하여 오늘날 자동차에서는 꼭 필요한 재료이다. 자동차 경량화 부품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GFRP 복합재료는 Bumper beam, Front end, Door, Seat structure, Truck steps 등의 내·외장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 |
GFRP 복합재료는 어떤 내, 외장품에 사용되고 있는가? | GFRP 복합재료는 비강도(Specific strength : E/ρ), 비강성(Specific stiffness : E/ρ) 뿐만 아니라 경량화, 성형의 용이성, 생산성 향상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하여 오늘날 자동차에서는 꼭 필요한 재료이다. 자동차 경량화 부품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GFRP 복합재료는 Bumper beam, Front end, Door, Seat structure, Truck steps 등의 내·외장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이 경량재료의 자동차 부품 적용을 위해서는 재료 특성, 신뢰성 확보, 성형조건 등의 확립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GFRP 복합재료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Lee, D. G., Kim, J. L., Kim, S. P., Lee, W. I. and Kim, E. G., 1993, “A Study on the Processing of Long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for Thermoforming,” Trans. of the KSME(A), Vol. 17, No. 5, pp. 1106-1114.
Lee, D. G., Han, G. Y. and Kim, E. G., 1995, “Effect of Mold Temperature on the Separation and the Orientation During Compression Molding of Fiber-Reinforced Polymeric,”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305-314.
Yaguchi, H., Hojo, H., Lee, D. G. and Kim, E. G., 1995, “Measurement of Planar Orientation of Fibers for Reinforced Thermoplastics Using Image Processing,” The Journal of the Polymer Processing Society, Vol. 10, No. 3, pp. 262-269.
Kang, K., Jo, S. H., Lee, D. G. and Kim, E. G., 1996, “A Study on Mean Coefficient of Separation During Compression Molding of Fiber-Reinforced Thermoplastics,” Trans. of the KSME(A), Vol. 20, No. 4, pp. 1146-1153.
Kim, D. S. and Kim, J. K., 1995, “The fatigue Damage Accumulation Behavior and the Fatigue Life Prediction Under 2-Level Block Loading in Plan Woven GFRP Composites,” Trans. of the KSME(A), Vol. 19, No. 12, pp. 3299-3307.
Kim, Y. J. and Lim, J. K., 1997, “A Study on Properties of Corrosion Fracture Surfaces of GFRP in Synthetic Sea Water,” Trans. of the KSME(A), Vol. 11, No. 3, pp. 249-254.
Kim, H. S., Kim, J. W., Kim, Y. J. and Lee, D. G., 2009, “Effects of Molding Condition on Surface of GMT-Sheet Moldings,” Proceedings of the 2009 Autumn Meeting of KSCM, pp. 251-255.
Lee, D. G., Jeong, K. S. and Choi, J. H., 1998, Composite materials, Sigma Press, Seoul, pp. 407-441.
Kim, K. D. and Chung, S. C., 1999, “Design and Analysis of 2½ Dimensional On-the-Machine Measuring and Inspection System Using Touch Trigger Probes,” Trans. of the KSME(A), Vol. 23, No. 1, pp. 37-46.
Heo, S. B., Lee, J. H., Shin, G. S. and Rhee, K. Y., 2002, “A Study on the Processing Characteristic in the Compression Molding of Hybrid Thermoplastic Composites,” Trans. of the KSME(A), Vol. 26, No. 12, pp. 2550-2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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