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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져의 로터다이나믹 해석모델 개발 및 진동응답 해석
Development of Rotordynamic Analytical Model and Analysis of Vibration Response of a Turbocharger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5 = no.62, 2010년, pp.35 - 42  

김병옥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  이안성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analytical model of a turbocharger and its detail rotordynamic analysis. Two analytical models, which are verified by experimental modal testing, are proposed and the analytical model including rotor shaft extended to compressor and turbine wheel end side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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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휠 전체를 집중질량으로 취급할 지 아니면 일부는 로터축으로 취급하고 나머지는 집중질량으로 취급할 지에 대한 정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로터다이나믹 해석모델 구축 시 다소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두 가지 해석모델을 제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효율 및 출력 증강 핵심 모듈부품인 터보차져에 대한 로터다이나믹 해석모델 개발 및 관련 상세 해석을 수행하였다. 두 가지 해석모델을 제안하여 모달테스트 결과와 비교ㆍ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압축기와 터빈 휠 끝단까지를 로터 축으로 연장한 해석모델을 채택하였으며, 이 해석모델은 향후 터보차져 개발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또한 공기 포일 베어링을 적용한 터보차져에 대해 시스템의 공진, 진동크기 및 안정성에 대한 검토가 이(3) 등에 의해 수행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보차져의 로터다이나믹 해석을 위한 해석모델 개발과 상세한 해석절차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해석모델 개발은 모달(modal)실험을 수행하여 검증하였으며, 로터다이나믹 해석으로는 위험선도해석, 베어링 동특성을 고려한 캠벨(Campbell) 선도해석과 안정성 해석, 불균형 응답해석을 포함하며, 특히, 유막베어링의 비선형 유막력을 고려한 비선형 과도응답 해석을 수행하여 진동응답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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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틸팅패드(tilting pad) 베어링을 제외한 유막베어링은 베어링 강성의 연성항(cross-coupled, kxy)으로 인하여 오일 훨(oil whirl)이나 오일 휩(oil whip)과 같은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런 불안정 상태에서 로터 진동응답 특성 파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틸팅패드(tilting pad) 베어링을 제외한 유막베어링은 베어링 강성의 연성항(cross-coupled, kxy)으로 인하여 오일 훨(oil whirl)이나 오일 휩(oil whip)과 같은 불안정 현상이 발생한다(6). 이러한 불안정 상태에서 로터 진동응답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유막베어링 지배방정식인 레이놀즈(Reynolds)(7) 방정식을 과도(transient)상태에서 풀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과급방법은 무엇인가?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는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장치로써, 동일 크기의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할 수 있어 엔진 효율 및 출력을 증강시키는 핵심 모듈 부품이다(1). 과급방법 중에서 터보차져에 의한 과급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구동원리는 고온ㆍ고압의 배기가스가 터보차져 터빈을 구동시키고, 터빈의 동일 축에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켜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는 것이다.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란?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는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장치로써, 동일 크기의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할 수 있어 엔진 효율 및 출력을 증강시키는 핵심 모듈 부품이다(1). 과급방법 중에서 터보차져에 의한 과급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구동원리는 고온ㆍ고압의 배기가스가 터보차져 터빈을 구동시키고, 터빈의 동일 축에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켜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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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기두 외, 2004, “중형 디젤엔진의 터보챠저 과급 시스템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박용기관학회지, Vol. 28, No. 7, pp. 1138-1144. 

  2. 양보석, 김용한, 석호일, 유광택, 2003, “과급기 축계의 진동해석,” 한국박용기관학회지, Vol. 27, No. 2, pp. 190-197. 

  3. 이용복, 김태호, 김창호, 사종성, 이남수, 2003, “공기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무급유 터보 과급기 회전체 설계에 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Vol. 6, No. 1, pp. 51-56. 

  4. Rao, J. S., 1996, Rotor Dynamics, New Age International Publishers. 

  5. Lund, J. W., 1974, “Stability and Damped Critical speeds of a Flexible Rotor in Fluid Film Bearing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 96, No. 2, pp. 509-517. 

  6. Muszynska, A., 1986, “Whirl and Whip-Rotor Bearing Stability Proble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10, pp. 443-462. 

  7. Michael M. K. and Richard Booser, 2008, Applied Tribology-Bearing Design and Lubrication, 2nd Edition, Wiley. 

  8. Bathe, K. J, 1982, Finite Element Procedures in Engineering Analysis, 2nd Edition,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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