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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5 = no.62, 2010년, pp.35 - 42
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of analytical model of a turbocharger and its detail rotordynamic analysis. Two analytical models, which are verified by experimental modal testing, are proposed and the analytical model including rotor shaft extended to compressor and turbine wheel end side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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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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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패드(tilting pad) 베어링을 제외한 유막베어링은 베어링 강성의 연성항(cross-coupled, kxy)으로 인하여 오일 훨(oil whirl)이나 오일 휩(oil whip)과 같은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런 불안정 상태에서 로터 진동응답 특성 파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틸팅패드(tilting pad) 베어링을 제외한 유막베어링은 베어링 강성의 연성항(cross-coupled, kxy)으로 인하여 오일 훨(oil whirl)이나 오일 휩(oil whip)과 같은 불안정 현상이 발생한다(6). 이러한 불안정 상태에서 로터 진동응답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유막베어링 지배방정식인 레이놀즈(Reynolds)(7) 방정식을 과도(transient)상태에서 풀어야 한다. | |
가장 일반적인 과급방법은 무엇인가? |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는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장치로써, 동일 크기의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할 수 있어 엔진 효율 및 출력을 증강시키는 핵심 모듈 부품이다(1). 과급방법 중에서 터보차져에 의한 과급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구동원리는 고온ㆍ고압의 배기가스가 터보차져 터빈을 구동시키고, 터빈의 동일 축에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켜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는 것이다. | |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란? | 내연기관에서 과급기는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장치로써, 동일 크기의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할 수 있어 엔진 효율 및 출력을 증강시키는 핵심 모듈 부품이다(1). 과급방법 중에서 터보차져에 의한 과급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구동원리는 고온ㆍ고압의 배기가스가 터보차져 터빈을 구동시키고, 터빈의 동일 축에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켜 대기 중의 공기를 압축하는 것이다. |
Rao, J. S., 1996, Rotor Dynamics, New Age International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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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he, K. J, 1982, Finite Element Procedures in Engineering Analysis, 2nd Edition,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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