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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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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일방향 케블라/에폭시 튜브에 대한 현실적인 트리거 모델링을 개발하기 위해 수치해석 모델이 확립하고 시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 트리거 모델을 제안하고 각각에 대해 상용 외연적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축방향 압괴특성을 규명하였다. 유한요소해석에서는 2D 쉘요소와 Chang-Chang 파손기준식을 이용하였다. 또한, 해석에 적용된 소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시험을 통해 얻었다. 해석모델은 원형 튜브에 대한 10mm/min의 준정적 압괴시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케블라/에폭시 튜브의 하중-변위 곡선은 거의 일치했으며 무게당 흡수 에너지 (SEA)도 5% 미만의 오차에서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develop a realistic trigger model for a unidirectional Kevlar/Epoxy tube, the numerical model has been established and then verified by comparison with the experimental result. To achieve this goal, four different trigger models were candidated and evaluated using the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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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방향 케블라/에폭시로 제작된 복합소재 튜브에 대한 트리거 모델링과 해석 기법을 확립하고 이를 시험과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상용 외연적 유한요소 코드인 LS-DYNA를 사용하였고, 2D 쉘 유한요소 모델에 Chang-Chang 파손 이론을 적용하여 에너지 흡수 특성을 해석적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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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사고로부터 승객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충돌사고로부터 승객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능동적 안전 (active safety)과 미처 사고를 막지 못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수동적 안전 (passive safety)에 의한 방법이다. 여기서 수동적 안전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팽창튜브, 좌굴튜브, 허니콤, 버퍼 등의 에너지 흡수부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복합재료는 금속재에 비해 가벼운 중량과 에너지 흡수 성능이 뛰어나 1990년 후반부터 우주/항공[1], 자동차[2], 선박 등의 에너지흡수 부재와 구조물로 널리 적용되고 있지만 금속 재료와 다르게 소성거동을 거의 보이지 않으며, 섬유 및 수지의 파단, 섬유/수지 분리, 층간분리, 섬유의 미소좌굴 같은 특이한 파손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에너지 흡수특성과 붕괴모드를 예측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손 메카니즘 외에도 트리거 (tigger)는 중요한 인자로 최대하중 및 압괴거동을 결정한다.
충돌사고로부터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는 방법 중 수동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능동적 안전 (active safety)과 미처 사고를 막지 못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수동적 안전 (passive safety)에 의한 방법이다. 여기서 수동적 안전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팽창튜브, 좌굴튜브, 허니콤, 버퍼 등의 에너지 흡수부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운송수단들의 고속화, 고효율화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에너지 흡수부재들은 경량화 측면에서 문제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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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 Kindervater, "The Crashworthiness of Composite Aerospace Structures," Workshop, the Crashworthiness of Composite Transportation Structures, TRL, Crowthorne, 3rd October, 2002. 

  2. M. Wacker and M. Hormann, "Simulation of the Crash Performance of Crash Boxes based on Advanced Thermoplastic Composite," 22nd CAD-FEM Users' Meeting 2004 International Congress on FEM Technology with ANSYS CFX & ICEM CFD Conference, 2004, Internati onal Congress Center Dresden, Germany. 

  3. Jiancheng Huang, Xinwei Wang,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the axial crushing response of composite tubes," Composite Structures, Vol. 91, 2009, pp. 222-228. 

  4. H El-Hage, P K Mallick, and N Zamani, "Numerical modelling of quasi-static axial crush of square aluminum-composite hybrid tube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9, Issue 6, January, 2004, pp. 653-664. 

  5. 김정석, 윤혁진, 이호선, 최경훈, "강화 섬유에 따른 준 정적 하중하에서 복합소재 원형튜브의 에너지 흡수특성 평가 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 제22권, 제6호, 2009, pp. 32-38. 

  6. D.P. Flanagan, T. Belytschko, "A uniform strain hexahedron and quadrilateral with orthogonal ho urglass control," Int. J. Numer. Methods Eng, 17, 1981, pp. 679-706. 

  7. Chang, F.K., and Chang, K.Y., "Post-Failure Analysis of Bolted Composite Joints in Tension or Shear-Out Mode Failure," J. of Composite Materials, 21, 1987, pp. 809-833. 

  8. Chang, F.K., and Chang, K.Y., "A Progressive Damage Model for Laminated Composites Containing Stress Concentration," J. of Composite Materials, 21, 1987, pp. 834-855. 

  9. Hanshin, Z,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47, 1980, pp. 329. 

  10.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 S-DYNA user's manual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s in three dimensions)," 1997. 

  11. B.D. Davidson and V. Sundararaman, "A single leg bending test for interfacial fracture toughness determination," Int J Fract. Vol. 78, 1996, pp. 193-210. 

  12. "Standard Test Method for Mode I Fatigue Delamination Growth Onset of Unidirectional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s," ASTM STP D 6115. 

  1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ASTM STP E 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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