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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적합한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의 개발 및 적합성 연구
A Suitability Study and Development of Low Strength Perlite Concrete as Aircraft Rapid Arres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3 = no.45, 2010년, pp.59 - 70  

김춘선 (정인기술단) ,  이영수 (정인기술단) ,  하욱재 (정인기술단) ,  한재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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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국내 외에서는 연평균 10건 이상의 항공기 과주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고자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기준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항은 종단안전구역 기준을 설정하기 전에 시공되어 기존 활주로의 경우 대부분이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자연장애물, 환경, 지역개발 등으로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기준에 부합하도록 활주로 종단을 확장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미연방항공청은 활주로 종단에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을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미국 공항에서 설치완료 하였거나 설치 중에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술을 이용하여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에 적합한 재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의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의 단위중량은 배합조건에 따라 $4.5{\sim}6.4kN/m^3$의 범위를 나타내었으며, 일축압축강도는 $400{\sim}1,470kN/m^2$의 강도 범위를 가지고 있었다. CBR 시험기를 이용하여 관입압축강도시험을 수행한 결과 전체 높이에서 관입량이 약 60% 이후부터 강도가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덤프트럭을 이용하여 관입시험을 수행한 결과 약 40%의 관입량이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han 10 different cases of airline overrun accidents happened annually home and abroad in recent years. So the government put the guidelines to protect that kinds of accidents, which is named 'Runway End Safety Area'. However, the great part of airports are far from the standards, because mo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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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과주방지포장재에 적합한 재료를 개발하기 위하여다수의 공극을 포함하는 저강도의 펄라이트 콘크리트를 제작하였으며 일축압축강도실험을 통하여 과주방지포장재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가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재료에 적합한지 평가하기 위하여 재료의 관입시 파괴되는 형상 및 관입량에 따른 압축강도를 평가하였다. 관입실험을 하기 위하여 KS F 2320을 참고하여 CBR 시험기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매년 발생하는 항공기의 활주로 과주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국제적으로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따라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 시스템에 적합한 재료로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를 연구하였다. 저강도 펄라이트 콘크리트의 일축압축강도, 굳기전 단위중량, 재료의 관입시험 및 덤프트럭을 이용한 차량하중 재하실험을 통하여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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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이란? 항공기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이란 그림 1과 같이 활주로의 시단을 이탈하여 과주하는 항공기를 제동시킬 목적으로 항공기 하중이 작용할 때 확실히 깨진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강도를 가지면서 높은 에너지를 흡수₩병합할 수 있는 공학적인 재료를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국내 항공법 및 ICAO 착륙대(strip)의 설치기준은? 국내 항공법 및 ICAO의 착륙대(strip)의 설치기준은 분류번호 3,4(계기비행)일 때 폭은 300m, 길이는 60m를 확보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길이는 최소한 90m 이상이어야 하고, 분류번호가 3 및 4인 경우는 240m까지, 분류번호가 1 및 2인 경우는 120m까지 연장되도록 권장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미국 미연방항공청에서는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접근등급 C, D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의 폭은 150m(500ft)이며, 길이는 300m(1,000ft)을 확보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에 과주방지 포장시스템을 180m 길이로 설치할 경우 300m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길이에 상응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고 AC 5220-22a에 과주방지 포장의 계획, 설계, 유지관리를 기준서에 명시하고 있다(FAA, 2002, 2005).
과주방지 포장재료는 어떤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가? (1) 강우로 인하여 과주방지 포장의 기능과 운영 효율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정도의 내수성이어야 한다. (2) 해충, 조류, 야생 생물이나 다른 동물 등을 유인하지 않아야 한다. (3) 섬광이나 반사가 없어 조종사의 비행에 혼란을 주어서는 안 된다. (4) 가연성이 아니어야 한다. (5) 연소를 촉진하지 않아야 하며 설치 후 연소 환경에서 유독하거나 고약한 냄새가 나는 연무를 방사하지 않아야 한다. (7)식물성장이 불가능해야 한다. (8)지역적인 온도특성 범위 내에서 일정한 포장강도와 밀도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9)아래의 항목에 대한 열화의 저항성이 갖추어야 한다. ① 소금 및 염기에 대한 저항성. ② 승인된 항공기와 활주로의 결빙. ③ 항공기 연료, 물의 흐름, 기름. ④ 자외선(ultra violet)의 저항. ⑤ 물. ⑥ 빙결과 해빙. ⑦ 모래와 눈보라. ⑧ 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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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9), "항공기 이탈/손상방지 시스템 개발연구 ", 항공선진화사업 제2차년도 중간보고서. 

  2. 건설교통부(2005), "건설기계의 시공안전기준(지침) 제정에 관한연구 ", 최종보고서 

  3. 국토해양부(2008), "비행장시설 설치기준 ",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346호, pp. 2-15-2-16. 

  4. 여인동(2008), "펄라이트를 사용한 경량골재콘크리트의 제조 및 VOCs 제거 특성 ",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5. 조명환, 김낙석, 정진훈, 서영국(2006), "타이어의 접지면적과 비선형 접지압력을 고려한 연성포장내의 거동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 26, No.4D, pp. 601-608. 

  6. Boeing(2005), "737 Airplane Characteristics for Airport Planning", 737/BBJ Document D6-58325-6. 

  7. Ernie Heymsfield(2009), "Performance Prediction of the Strong Company's Soft Ground Arrestor System Using a Numerical Analysis", University of Arkansa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8. FAA(2002) "FAA Advisory Circular 150/5300-13; Airport Desig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FAA(2005)", FAA Advisory Circular 150/5220-22A; Airport Desig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0. FAA(2006),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s", Secretary of Transportation, Pursuant to Section 47103 of Title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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