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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플러스카드 전국호환 교통카드용 OBU 및 시스템 개발
OBU and System Development for HiPassPlusCard Nation-Wide Interoperable Transportation Car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4, 2010년, pp.90 - 101  

지동목 (하이플러스카드(주) 기술개발실) ,  이기한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혜현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맹재환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박하나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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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플러스카드, 지불SAM, 지불단말기, 정산시스템, OBU 등으로 이루어진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은 표준에 정의되지 않은 세부사항들로 인하여, 지역 간 사업자 간 교통수단 간 호환이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많은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예컨대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사용자가 다른 사업자가 운영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려고 하면, 각각 그에 맞는 카드를 따로 구입하여 여러 개의 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사업자가 이미 구축된 타 인프라에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적용하려고 하면, 그 인프라를 활용하지 못하고, 하이패스플러스카드만의 기술이 적용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중복투자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고자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고,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수정하여, 하나의 카드로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전국호환 교통카드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에 대한 기술 및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적합성 평가를 하여 통과하였다. 또한 하이플러스카드, 금융결제원, 코레일네트웍스가 공동으로 광주광역시에서 6개월간 테스트베드를 운영함으로써, 실제 환경에 적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HiPassPlusCard system is composed of the HiPassPlusCard, a Purchase SAM, a Purchase terminal, a settlement system and OBU. However, this system is confronted by the problem with its incompatibility. This problem occurred because the technology companies made cards in their own ways in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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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만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기존 OBU를 수정하여 기존 하이플러스패스카드 카드뿐 아니라 전국호환 카드도 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전국호환 OBU는 하이패스 차로 진입 시,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와 전국호환 카드를 구분하여,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면 기존 방식 그대로, 전국호환 카드면 전국호환 카드 처리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미들웨어를 설계 및 개발 하였다.
  • 기존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은 표준을 따르고 있으나, 표준에 정의되지 않은 부분은 각자의 독자적인 구축이 이루어졌고, 이 때문에 지역 간, 사업자 간, 교통수단 간 상호호환이 불가능 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의 현황과 표준 규격을 분석하고, 기존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수정하여,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교통카드,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지불SAM,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지불단말기, 상호 정산시스템 등의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과 전국호환 OBU의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이는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도 사용이 가능하고, 전국호환 기능이 부여됨으로써 생기는 오버헤드를 극복하기 위해 카드의 기존 구조를 유지하면서 CONFIG DF 및 EFCONFIG를 추가하여 미들웨어 환경을 만들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하이플러스카드, KFTC, KN이 각각 미들웨어가 포함된 자사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미들웨어가 포함된 각 사의 전국호환 카드를 타 사의 인프라에서 사용해 봄으로써 호환 기능이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 하이패스플러스카드시스템을 실제 환경에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예상치 못한 문제점을 찾아 이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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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단말기가 다른 사업자 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는 어떤 불편함을 가져왔는가? 이는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단말기가 다른 사업자 카드의 인식 및 처리가 불가능함을 뜻한다. 이러한 문제는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사용자가 다른 사업자가 운영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려고 할 경우, 각각 그에 맞는 카드를 따로 구입하여야 하고, 여러 개의 카드를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며, 환승 할인과 같은 혜택도 받을 수 없어 불만을 야기 시켰다. 또한 하이플러스카드가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을 타 인프라에 적용하려고 할 경우, 타 인프라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을 활용할 수 없어 하이플러스카드만의 독자적인 구축을 해야 하는 사회적 손실을 유발하였다. 이렇게 기존 하이패스플러스 시스템이 사용자의 이중 소비 및 사업자의 이중 투자 등 비효율적 비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고자 하이플러스카드는 교통카드, 지불SAM(Secure Application Module), 지불단말기, OBU(On Board Unit), 정산시스템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기존 하이패스플러스카드 시스템의 기술 및 현황을 분석하였다.
교통카드란? 교통카드란 대중 교통수단 이용의 대가를 지급하기 위한 전자적 카드를 의미한다. 이 교통카드는 교통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교통운영주체의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도입이 되었다[1].
교통카드가 도입된 이유는? 교통카드란 대중 교통수단 이용의 대가를 지급하기 위한 전자적 카드를 의미한다. 이 교통카드는 교통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교통운영주체의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도입이 되었다[1]. 하이플러스카드도 이에 동참하여 산업표준규격을 준수하여 하이패스플러스카드 대중교통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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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금융정보화추진위원회, "금융IC카드 표준(폐쇄형,개방형)," pp. 1-65, 2008. 

  2. 건설교통부, "대중교통기본계획," pp.1-115, 2006. 6. 

  3. 금융결제원,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pp.1-60,2008. 7. 

  4. KS X 6924 - 1,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1부:물리적 특성 및 기본 구조, pp.1-9, 2006. 10. 

  5. KS X 6924 - 2,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 자카드 제2부:명령어 및 프로토콜, pp.1-22, 2006.10. 

  6. KS X 6924 - 3,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3부:암호 알고리즘, pp.1-10, 2006. 10. 

  7. KS X 6924 . 4,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4부:적합성 시험, pp.1-50, 2006. 10. 

  8. KS X 6923 . 1,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1부:물리적 특성 및 기본 구조, pp.1-25, 2004. 1. 

  9. KS X 6923 . 2,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2부:명령어 및 프로토콜, pp.1-55, 2004. 1. 

  10. KS X 6923 . 3,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3부 : 암호 알 고리즘, pp.1-13, 2006. 10. 

  11. KS X 6923 . 4,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4부 : 품질인 증 및 관리, pp.1-152, 2006. 12. 

  12. KS X 6925 - 1,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1부 : 물리 규격, pp.1-5, 2006. 10. 

  13. KS X 6925 - 2,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2부 : 논리 규격, pp.1-9, 2006. 10. 

  14. KS X 6925 - 3,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3부 : 보안 규격, pp.1-10, 2006. 10. 

  15. 한국도로공사, "제 3권 한국도로공사 선불카드 규격서," pp.1-101, 2005. 10. 

  16. 한국도로공사, "제 5권 한국도로공사 PSAM 규격," pp.1-75, 2005. 6. 

  17. 하이플러스카드, "One Card All Pass 전국호환용 도로공사(하이플러스카드) 교통카드 시스템 개 발 및 테스트베드 운영 최종연구결과보고서," pp.1-514, 200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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