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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호환 교통카드 K-CASH 시스템 개발
Nation-wide Interoperable Transportation Card K-CASH System Develop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4, 2010년, pp.102 - 112  

이기한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혜현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맹재환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박하나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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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K-CASH 시스템은 지역 간, 사업자 간, 대중교통수단 간에 호환이 불가능하여 K-CASH 카드 사용자가 타 교통수단간 이용하려고 할 경우, 여러 개의 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유발하고, K-CASH 사업자가 타 사업자의 인프라에 K-CASH를 적용하려고 할 경우, 중복 투자를 하게 되어 사회적 손실을 유발하였다. 이에 하나의 카드로 지역 간, 사업자 간, 대중교통수단 간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시스템이 요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K-CASH 시스템을 수정하여 전국호환 K-CASH 시스템 즉, 전국호환 K-CASH 교통카드, 지불단말기, 지불SAM, 상호 정산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합성 평가를 수행하고, 금융결제원을 비롯한 코레일네트웍스, 하이플러스카드 등 3사가 모여 광주광역시에서 약 6개월간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시범 운영한 결과 완벽하게 호환이 되는 것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K-CASH system doesn't allow compatible between different regions, different public transportations and the technologies made by different operators. If a K-cash user wants to use public transportation charged not by K-CASH but other operator, then he or she would have to get other typ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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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KS를 기반으로 전국에서 교통수단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한 전국호환 K-CASH 카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 K-CASH 카드의 거래도 가능하면서 전국호환 교통카드도 수용 가능한 카드시스템 개발을 위해, 기존 K-CASH 시스템의 파일구조 및 명령어를 수정하고, 지불거래 프로토콜의 내용 등을 수정하였다.
  • 이는 개발한 전국호환 K-CASH 시스템이 실제 환경에서 잘 작동하는지, 각 교통수단간 호환 카드를 사용했을 때 정상적으로 지불거래가 이루어지는지, 카드 이용 데이터가 올바로 집계되는지, 집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기관별 요금 정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또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의 불편사항과 보완하고 정비해야 할 부분 발견하여 수정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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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CASH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K-CASH 시스템은 크게 사용자들이 소지하여 사용하는 K-CASH카드, 버스 및 지하철에 설치되어 카드와 통신하는 K-CASH 지불단말기, 지불단말기에 내장되어 카드와 안전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K-CASH 지불SAM(Secure Application Module), 단말기에 저장된 정산정보를 받아 각 은행에 전송하여 실제 결제 행위를 하도록 만드는 상호 정산시스템 등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1].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하는 K-CASH 교통카드는 어떤 규격을 준수하고 있는가? 현재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하는 K-CASH 교통카드는 기술표준원에서 KS 규격으로 제·개정한 교통카드 규격, 보안응용모듈 규격, 단말기 규격을 준수하고 있다. 그러나 표준규격에 정의되지 않은 부분 즉, 다양한 사업자별 다른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연계방안 및 상호호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아 각 사업자들은 그들 고유의 기술과 규격으로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실질적인 호환 사용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하는 K-CASH 교통카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금융결제원에서 발행하는 K-CASH 교통카드는 기술표준원에서 KS 규격으로 제·개정한 교통카드 규격, 보안응용모듈 규격, 단말기 규격을 준수하고 있다. 그러나 표준규격에 정의되지 않은 부분 즉, 다양한 사업자별 다른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연계방안 및 상호호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아 각 사업자들은 그들 고유의 기술과 규격으로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실질적인 호환 사용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예컨대, 집에서 지역이 다른 곳으로 버스를 이용하여 출근을 할 경우 각 지역마다 다른 교통카드를 소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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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금융정보화추진위원회, "금융IC카드 표준(폐쇄형,개방형)," pp. 1-65, 2008. 

  2. http://www.kftc.or.kr/business/gong_05.jsp 

  3. 금융결제원,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pp. 1-60, 2008.7. 

  4. KS X 6924 - 1,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1부:물리적 특성 및 기본 구조, pp.1-9, 2006. 10. 

  5. KS X 6924 - 2,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2부:명령어 및 프로토콜, pp. 1-22,2006. 10. 

  6. KS X 6924 - 3,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3부:암호 알고리즘, pp. 1-10, 2006.10. 

  7. KS X 6924 . 4,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사용자카드 제4부:적합성 시험, pp. 1-50, 2006. 10. 

  8. KS X 6923 . 1,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1부:물리적 특성및 기본 구조, pp. 1-25, 2004. 1. 

  9. KS X 6923 . 2,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2부:명령어 및 프로토콜, pp. 1-55, 2004. 1. 

  10. KS X 6923 . 3,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3부 : 암호 알고리즘, pp. 1-13, 2006. 10. 

  11. KS X 6923 . 4,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4부 : 품질인증 및 관리, pp. 1-152, 2006. 12. 

  12. KS X 6925 - 1,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1부: 물리 규격, pp. 1-5, 2006. 10. 

  13. KS X 6925 - 2,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2부: 논리 규격, pp.-9, 2006. 10. 

  14. KS X 6925 - 3,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3부 : 보안 규격, pp. 1-10, 2006. 10. 

  15. 금융결제원, "One Card All Pass 표준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운영 전국호환용 금융결제원 (K-Cash)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베드운영," pp. 1-202, 200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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