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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헤지가 기업가치를 높이는가? : 환변동보험의 기업가치 효과
Testing the Valuation Effect of Foreign Exchange Risk Insurance in Korea 원문보기

財務官理硏究=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management, v.27 no.2, 2010년, pp.63 - 84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  한상범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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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환헤지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실증분석한다. 2000~2008년 기간의 환변동보험 데이터를 이용하며 종속변수로는 Tobin's Q, 설명변수로는 환헤지 대용변수를 사용하는 패널분석모형을 설계하였다. 패널자료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샘플기업의 헤징행태(hedging behavior)의 변화에 주목하였으며, 환헤지 더미, 환헤지비율 두 변수를 헤징대용변수로 각각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환변동보험에 가입한 기업의 경우 환헤지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헤지를 하는 경우가 환헤지를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기업가치를 7.4%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헤지로 인한 헤징프리미엄이 7.4%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환헤지비율이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제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통제변수들인 기업규모, 수익성, 부채비율 등도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논문의 의의는 학술적으로 환헤지의 경제적 효과를 직접 실증분석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헤징과 기업가치간의 관계를 직접 실증한 국내 연구문헌은 찾을 수 없었다. 기업경영 면에서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최적 헤징전략이 존재하며, 회사 실정에 맞는 헤징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정책적으로는 환변동보험의 활성화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정보비대칭으로 인해 시장을 통한 환리스크 관리가 쉽지 않은 중소수출기업들이 환변동보험을 보다 쉽고 공정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 whether FX hedging materially increases firm value by testing the valuation effect of Foreign Exchange Risk Insurance in Korea, using our sample of 84 listed firms with 617 observations between 2000 and 2008, Employing Tobin's Q as a proxy of firm value and foreign exchange risk ins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 정리란 무엇인가? 완전시장을 가정할 때 부채(liability)의 조달수단이 무엇이든 조달수단의 구성을 어떻게 하든 기업가치와 무관하다는 1958년의 Modigliani and Miller(MM) 정리는 헤징을 포함한 리스크관리정책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고전적인 명제이다. 실제 MM정리로부터 완전시장 가정을 완화한 불완전시장하의 현대재무이론이 등장하기까지 약 20년 동안 리스크관리는 기업경영의 주제가 될 수 없었다.
국내 기업들이 금융회사 등을 통해 매매할 수 있는 환헤지상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환위험을 헤지하는 기업의 외부적인 수단은 비교적 다양하게 존재한다. 기업들은 국내의 경우 선물환, 통화선물, 통화옵션, 구조화 옵션, 환변동보험 등의 환헤지상품을 금융회사 등을 통해 매매할 수 있다. 다만, 수출기업의 수출기간 등을 감안한 맞춤형 환헤지상품의 경우 제약이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도입된 접근법으로 헤징과 기업가치간의 관계를 직접 검정하는 연구들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헤징이 파산비용, 조세, 정보비대칭 등으로 인한 자중손실(deadweight cost)을 줄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업가치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간접적인 연구흐름이 1980년대부터 시작된 것과는 달리, 이 연구들은 비교적 최근 들어 도입된 접근법이다. 최초의 연구는 Allayannis and Weston(2001)에 의해 시도되었다. 이들은 Tobin’s Q를 기업가치의 대용변수로 하고, 외환파생상품의 사용 여부를 헤징의 대용변수로 사용하였다. 미국의 비금융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치와 헤징간의 관계를 실증분석한 결과, 헤징이 기업가치를 3%~8% 증가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더미변수를 이용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헤징을 하는 기업의 가치가 그렇지 않는 기업의 가치에 비해 높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똑같은 방법론을 택한 Carter et al.(2002)은 미국 항공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에서, 헤징이 기업가치를 12%~16% 올린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4) 두 연구는 헤징이 기업가치를 제고한다는 가설을 직접적으로 테스트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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