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3, 2010년, pp.75 - 90
In this paper function concept is classified in the phenomenological aspect. According to the study, function concept is classified as causality, designation, operation, change, figure, morhism, variables, functional, and operator. This classifications are categorized as pre-level function, basic 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사성 기반 견해의 초기 이론 두 가지에서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개념은? | 한편 본보기 이론은 관찰자가 어떤 사례들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고 새로운 대상이 나타났을 때 그 대상을 마음속에 이미 가지고 있는 사례들과 비교하여 범주화한다는 이론이다. 이 두 이론은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모두 fuzzy 개념을 가지고 있다. | |
현대 함수 개념은 누구에 의하여 제안되었는가? | 현대 함수 개념은 Dirichlet에 의하여 제안되고 Bourbaki 학파에 의하여 정의된 Dirichlet-Bourbaki 함수 정의를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이것을 표준 함수 정의라고 하자. 표준 함수 정의는 수학에서 나타난 모든 함수 현상을 추상하여 만든 정의이다. | |
표준 함수 정의란? | 현대 함수 개념은 Dirichlet에 의하여 제안되고 Bourbaki 학파에 의하여 정의된 Dirichlet-Bourbaki 함수 정의를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이것을 표준 함수 정의라고 하자. 표준 함수 정의는 수학에서 나타난 모든 함수 현상을 추상하여 만든 정의이다. 그 결과 이 개념은 함수 개념의 지표를 축조하기 위한 원리적이고 선언적 정의이지 실제 사용하기 위하여 제시된 정의는 아니라는 점이다. |
Anderson, J. R., The Architecture of cogni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Anderson, J. R.,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New York : W. H. Freeman & Company, 1995.
Davis, P. J. & Hersh, R., The Mathematical Experience, Boston, NJ: Birkhauser, 1981.
Davis, R. B., Complex mathematical Cognition. In H. Ginsburg (Ed.)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New York: Academic Press, 254-290, 1983.
Dienes, Z. P.,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1960.
Dubinsky, E., Reflective Abstraction and Computer Experiences: A new approach to teaching theoretical mathematics, In Lappan, Glenda, Even, & Ruhama, (Eds), Proceedings of the Eighth Annual Meeting of PME-NA, E.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6.
Freudenthal, H.,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Netherlands: Reidel, 1973.
Gray E. M. & Tall, D., "Duality, ambiguity and flexibility: A proceptual view of simple arithmetic," Th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1994), No.2, 115?141.
Greeno, J, Conceptual Entity. In D. Genter & A. L. Stevens(Eds.) Mental Models, 227?252,1983.
Johnson-Laird, P. N, Mental model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Lakoff, G. & Johnson, M., Philosophy in the Flesh: The Embodied Mind and Its Challenge to Western Thought, New York: Basic Books, 1999.
Lakoff, G. & Johnson, M.,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3.
Lakoff, G. & Nunez, R.,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Mathematics into Being, New York: Basic Books, 2000.
MacLane, S., Categories for the working mathematician, New York: Springer Verlag, 1971.
Piaget, J., The Principles of Genetic Epistemology,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972.
Rosch, E., On the internal structure of perceptual and semantic categories. In T. E. Moore(Ed.), Cognitive development and the acquisition of language, New York: Academic Press, 1973.
Rosch, E., Cognitive representation of semantic categori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4(1975), 192-233.
Rosch, E.,& Mervis, C. B. "Family resemblance: Studies in the internal structure of categories," Cognitive Psychology 7(1975), 573-605.
Rosch, E. & Mervis, C. B, "Categorization of natural objec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1981), 89-115.
Sfard, A, Two conceptions of mathematical notions: operational and structural, Proceedings of PME XII Montreal, Canada(1988), 162?1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