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5, 2010년, pp.55 - 63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대중 (전남도립대학 토목환경과) , 이도형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이기학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각형단면 교각 실험체의 경우 거의 모든 실험체의 최대 횡하중값은 이론적인 모멘트강도에 대응하는 전단력을 초과하였지만 초과강도의 크기는 미미한 이유로 무엇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 사각형단면 교각 실험체의 경우 거의 모든 실험체의 최대 횡하중값은 이론적인 모멘트강도에 대응하는 전단력을 초과하였지만 초과강도의 크기는 미미하였다. 이는 실험체의 낮은 형상비에 의해 휨 강도가 작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평균적으로 횡방향 철근의 수직 배근간격이 작고 고장력 철근일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해볼 때 최대 횡하중값이 증가하였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 |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를 규정하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 등에서 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를 규정하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 등에서는 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고 있다. 이는 항복강도가 너무 큰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과도한 균열이나 처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구조물의 연성능력, 피로저항성능, 전단 및 비틀림 저항성능, 정착 성능, 내진 저항성능 등이 아직 검증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철근 자체의 재료적 성능에 대한 검증과 함께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적 성능이 검증되어야 한다. | |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검증되어야 하는가? | 이는 항복강도가 너무 큰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과도한 균열이나 처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구조물의 연성능력, 피로저항성능, 전단 및 비틀림 저항성능, 정착 성능, 내진 저항성능 등이 아직 검증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철근 자체의 재료적 성능에 대한 검증과 함께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적 성능이 검증되어야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