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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성능 및 건물과 교각의 내진성능
Shear Capacity of RC Beams and Seismic Performance of RC Buildings and Bridge Piers with High-Strength Steel Reinforcemen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5, 2010년, pp.55 - 63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대중 (전남도립대학 토목환경과) ,  이도형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이기학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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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파괴 모델중 J1과 J2의 경우에서는 보-기둥 접합부내 심한 사인장 균열로 인해 기존의 설계식을 통해 계산된 최대강도의 값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하중과 변위의 이력곡선에서 둘러싸인 면적으로 표현되는 에너지소산 능력도 계산되었다. 전체적으로 보의 주인장 철근의 면적이 감소함에 따라 에너지 소산 면적의 경우도 감소함을 보여주었다.
  • 이 기사에서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에서 제한하는 항복강도에 비하여 높은 강도를 갖고 있는 전단보강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변화할 수 있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거동을 평가하고,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사용 가능성을 다루고자 한다.
  • 이 실험연구에서는 내진용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고장력 철근(항복강도 700 MPa)의 적용성 검증 및 가능한 기준 개정안 도출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목표를 위해 다양한 단면형상을 갖는 내진용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축방향철근 및 횡방향철근(심부구속철근)에 대해 700 MPa의 고장력 철근을 사용하여 반복가력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실험연구의 목표는 접합부 성능 실험을 통하여 접합부의 파괴 모드, 연성, 전단 성능, 에너지 소산 능력 등을 비교, 분석하여 접합부 상세에 따른 접합부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고장력 철근의 적용성 여부에 대한 내진 성능을 검증함이 그 목표이다. 고장력 철근의 존재에 따른 보-기둥 접합부의 전단능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주인장 철근의 양을 변수로 하여 보에 소성힌지가 발생하기 전 접합부가 파괴(J-failure)되는 보-기둥 접합부 3개와 보의 소성힌지가 형성된 이후 접합부가 파괴되는 형태인 보-기둥 파괴(BJ-failure)의 접합부 3개를 제작하였다.
  • 이 실험의 목적은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에 내진성능의 측면에서 고장력 철근의 적용성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설계 및 시공되고 있는 10층 규모의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선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건물의 내부에 위치한 2차원 보-기둥 접합부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을 실시하였다.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에서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400 MPa로 제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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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각형단면 교각 실험체의 경우 거의 모든 실험체의 최대 횡하중값은 이론적인 모멘트강도에 대응하는 전단력을 초과하였지만 초과강도의 크기는 미미한 이유로 무엇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사각형단면 교각 실험체의 경우 거의 모든 실험체의 최대 횡하중값은 이론적인 모멘트강도에 대응하는 전단력을 초과하였지만 초과강도의 크기는 미미하였다. 이는 실험체의 낮은 형상비에 의해 휨 강도가 작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평균적으로 횡방향 철근의 수직 배근간격이 작고 고장력 철근일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해볼 때 최대 횡하중값이 증가하였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를 규정하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 등에서 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를 규정하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 등에서는 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고 있다. 이는 항복강도가 너무 큰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과도한 균열이나 처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구조물의 연성능력, 피로저항성능, 전단 및 비틀림 저항성능, 정착 성능, 내진 저항성능 등이 아직 검증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철근 자체의 재료적 성능에 대한 검증과 함께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적 성능이 검증되어야 한다.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검증되어야 하는가? 이는 항복강도가 너무 큰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과도한 균열이나 처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구조물의 연성능력, 피로저항성능, 전단 및 비틀림 저항성능, 정착 성능, 내진 저항성능 등이 아직 검증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장력 철근을 실제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하여 건설하기 위해서는 철근 자체의 재료적 성능에 대한 검증과 함께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적 성능이 검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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