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강도 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 설계
Flexural Strength Design of Concrete Beams Reinforced with High-Strength Steel Ba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5, 2010년, pp.83 - 89  

윤현도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원창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CI 318-02와 이후 기준에 제시된 인장 지배 단면의 보강근에 대하여 제한이 따르는 휨부재는 현재 허용 가능한 거동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항복강도 400 MPa및 520 MPa인 철근으로 보강된 단면이 검토되었다.
  • 본 논문에서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 설계를 위한 단순한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보를 설계할 때 고강도강재는 이상화된 탄소성 모델에 근거하였으며 탄성계수 200 GPa및 항복강도 660 MPa로 하였다.
  • 제안된 항복강도 690 MPa급 고강도 재료에 대한 구성모델의적합성을 평가하고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인장지배 및 압축지배 단면에 대한 변형률의 허용 한계를 규정하기 위하여 본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보의 거동은 사용수준 및 공칭 휨내력 도달 시점에서 분석되었고, 단면의 거동은 평형 및 적합조건을 적용하여 균열 단면해석을 활용하여 결정되었다.

가설 설정

  •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보의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식(1)과 같은 고강도 철근의 실제 응력-변형률 특성을 간략화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보에 대하여 인장지배 한계 변형률을 0.0066으로 가정함으로써 항복강도 400 MPa 및 520 MPa인 철근으로 보강된 보의 거동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표 2>는 3.
  • 예시된 보의 공칭강도는 단순화된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되었다. 공칭 휨내력시 철근은 항복한 것으로 가정하고 인장철근이 부담하는 인장력은 590 kN이 된다. ACI에서 제안하고 있는 등가응력블럭을 활용하여 계산된 중립축 깊이 c는 66 mm로 나타났다.
  • 항복강도 400 MPa및 520 MPa인 철근으로 보강된 단면이 검토되었다. 사용하중은 평균 하중계수 1.35 및 강도감소계수 0.9를 근거로 산정된 공칭 휨내력의 2/3으로 가정하였다. 항복강도 400 MPa의 철근으로 보강된 예시된 보에 있어서 주근의 한계단면은 4,610 mm2으로 산정되었다.
  • 예시된 보의 단면은 305 mm × 760 mm, 경간 12,200 mm인 단순보이다.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34 MPa로 가정하고 고강도 철근으로 보강된 보의 경우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28 MPa에서 69 MPa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I 318에서 강도설계 개념은 언제 도입되었는가? ACI 318에서 강도설계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63년부터 이며, 휨재에 대하여 최대철근비로써 균형철근비의 75%로 제안되었다. 이러한 주근비의 제한은 휨 압축측 콘크리트가 극한 변형상태에 이르기 전에 주근의 항복을 선행하기 위하여 과소철근비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규정은 1963년부터1999년까지 지속되었다.
낮은 강도의 철근이 보강근으로 사용될 때, 공칭 휨내력시 인장측 연단에서 높은 인장 변형률이 유발되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연성은 다양하게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항복 또는 비탄성 변형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낮은 강도의 철근이 보강근으로 사용될 때, 공칭 휨내력시 인장측 연단에서 높은 인장 변형률이유발되도록 하는 유일한 방법은 인장철근의 항복을 선행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고강도 철근을 적용한 경우 인장철근의 항복을 선행시킬 필요가 없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