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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의 사례를 통한 공학소양교육의 탐색
Liberal Education for Engineers and the Case of Edis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1, 2010년, pp.17 - 22  

송성수 (부산대학교 기초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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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공학소양교육의 사례로서 기술사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에디슨의 주요 활동과 그 의미를 검토하였다. 에디슨은 시스템 구축가로서 전등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확보했으며, 전등의 상업화를 위한 활동도 포괄적으로 전개하였다. 이에 반해 직류와 교류 사이의 전류전쟁에서 에디슨은 새로운 기술에 완강하게 저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에디슨은 축음기와 영화를 개발했지만 그것을 배경으로 성장한 대중문화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는 그 자체로서 공학소양교육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의 역동적인 성격과 바람직한 기술자의 모습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major activities of Thomas Edison as an example to liberal education for engineers using researches in the history of technology. Edison, as a system builder, developed almost everything necessary to use electric light in the aspects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On the contr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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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두 사람 모두 100볼트에서 시작해 50볼트씩 단계적으로 높여가면서 누가 오래 버티는지 겨뤄보자.
  • 마지막으로 이 논문에서 검토한 에디슨의 사례를 공학소양교육에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에디슨의 사례는 기술사, 기술과 사회, 기술경영 등의 교과목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룰 수 있으며, 다른 공학소양교과목에서도 특별 주제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 당시에서는 가스등이나 아크등이 사용되고 있었는데, 가스등은 불빛이 약하고 가격이 비쌌으며 아크등은 너무 밝고 폭발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다. 에디슨은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등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목표 하에 기존의 가스등과 경제적으로 경쟁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백열등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에디슨이 가스등을 염두에 두었다는 사실은 그가 전선을 땅 밑에 묻었다는 점, 전기 계량기의 설치를 요구했다는 점, 전구를 버너(burner)로 불렀다는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기술사의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에디슨의 주요 활동과 그 의미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에디슨은 경험주의적 기술자라는 일반적인 이미지와 달리 다채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 이 논문에서는 이상의 연구성과들을 바탕으로 에디슨의 주요 활동과 그 의미를 논의함으로써 에디슨의 일생에 대해 보다 다면적이고 역동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그 자체로서 공학소양교육의 한 사례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학소양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바람직한 기술자의 모습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공학소양교육 혹은 전문교양교육의 바람직한 구성과 형태가 어떠해야 하는가 하는 것은 별도의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잠정적으로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양교육을 공학소양교육으로 규정하면서 그 동안 한국공학교육학회가 주목해 온 교과목을 공학소양교육의 목록에 포함시키고자 한다. 여기에는 공학기술과 역사, 공학기술과 사회, 공학기술과 윤리, 공학기술과 경제, 공학기술과 경영, 공학기술과 정책, 공학기술과의사소통, 공학기술과 리더십, 공학기술과 팀워크 등이 포함된다(한국공학교육학회, 2005; 노태천, 2008).
  • 기술사는그 자체로 공학소양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술과 사회, 공학윤리, 기술경영, 기술정책 등과 같은 다른 공학소양의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기술사의 대표적인 인물 중의 한 사람인 토머스 에디슨(Thomas A. Edison, 1847~1931)의 사례를 통해 공학소양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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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교과영역을 세 가지로 구분했는데 이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제는 교과영역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초기에는 공학소양, 전공기초, 전공심화로 구분되었으며, 최근에는 전문교양, 수학 ․ 기초과학․ 컴퓨터, 공학기술주제로 변경되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언제부터 실시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공과대학 개혁의 일환으로 공학교육인증제가 실시되고 있다. 1999년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설립된 후 2001년부터 주요 공과대학에 대한 공학교육인증제가 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제는 교과영역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언제 설립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공과대학 개혁의 일환으로 공학교육인증제가 실시되고 있다. 1999년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설립된 후 2001년부터 주요 공과대학에 대한 공학교육인증제가 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제는 교과영역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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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노태천(2008). 공학소양교육의 교과목에 관하여. 공학교육, 15(3): 37-41. 

  2. 송성수(2009). "에디슨은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술 시스템론". 이상욱 외, 욕망하는 테크놀로지: 과학기술학자들, 기술을 성찰하다. 동아시아, 121-131. 

  3. 한국공학교육학회(2005). 공학기술과 인간사회: 공학소양 종합교재. 지호. 

  4. Adair. G.(1996). Thomas Alva Edison: Inventing the Electnic A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국역: 장석봉 옮김. 위대한 발명과 에디슨. 바다출판사. 2002]. 

  5. Basalla. G.(1988). Evolution of Technol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Carlson. W. B.(1992). Artifacts and Frames of Meaning: Thomas A. Edison. His Managers. and the Cultural Construction of Motion Pictures. W. E. Bijker and J. Law (eds.). Shaping Technology / Building Society: Studies in Sociotechnical Change. Cambridge. MA: MIT Press. 175-198. 

  7. Hughes. T. P.(1979). TIle Electrification of America: The System Builders. Technology and Culture 20(2): 124-161 

  8. Hughes. T. P.(1983). Networks of Power: Electrification in Western Society, 1880-1930.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9. Hughes. T. P.(1987). The Evolution of Large Technological Systems. W. E. Bijker. T. P. Hughes. and T. J. Pinch (eds.). The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ical Systems New Directions in the Sociology and History of Technology. Cambridge. Ma: MIT Press. 51-82. 

  10. Israel. P.(1998). Edison: A Life of Inven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11. Jonnes. J.(2004). Empires of Light: Edison, Tesla, Westinghouse, and the Race to Electrify the World, New York: Random House [국역: 이충환 옮김, 빛의 제국: 에디슨, 테슬라, 웨스팅하우스 그리고 전류전쟁. 양문. 2006]. 

  12. MCormick. B.(2001). At Work with Thomas Edison: 10 Business Lessons from America's Greatest Innovator, Irvine. CA: Entrepreneur Press [국역: 남기만 옮김. 에디슨의 두 개의 책상, 발명과 경영, 이지북, 2002]. 

  13. McNichol. T.(2006). AC/DC: The Savage Tale of the First Standard War, New York: John Wiley & Sons [국역: 박병철 옮김, 표준전쟁: 교류냐 직류냐, 어떤 전쟁보다 비열하고 야만적이었던 역사상 첫 기술전쟁 이야기. 알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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