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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41 - 45
황재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It is often misled that Multi Pilot License is introduced by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for the shortage of pilots. The truth is, however, that the license is focused on efficient training of co-pilots in the airline transportation system which an autopilot system is increasing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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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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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종사 자격증명(MPL) 최초 도입 방안은? | 제 1 안 : 항공운송사업자 부조종사 양성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업화 한 전문교육기관서 제안하는 것으로 각국 항공당국, 도입 예정항공사, 교육기관이 공동 시범과정 참여로 국내 도입 제 2 안 : 국내 지정전문교육기관에서 제작사에 개설되어 있는 부조종사 자격증명(MPL) 교육과정 교육 수료 후 국내 도입 | |
우리나라의 경우 항공운송사업 신규 조종사의 수요는? | 우리나라의 경우 항공운송사업 신규 조종사의 수요가 매년 300여명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민간 항공운송사업 조종사에 대한 주 공급원이 사회적으로 막대한 양성비용을 지불한 군조종사이고, 매년 군조종사의 전역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양성되고 있는 새로운 민간항공운송사업 조종사 양성 패러다임인 부조종사 자격증명(Multi-Crew Pilot License)에 대한 각국의 실태 연구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 |
부조종사 자격증명 제도의 핵심은? | 이 제도의 핵심은 기존의 소형항공기를 이용한 비행시간 획득 중심의 항공운송사업 조종사의 양성체계에서 첨단 훈련장비인 모의비행장치 이용과 현대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특징인 Multi Crew 환경과 자동비행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로, 기존의 항공운송사업 조종사가 되기 위해 거쳐야 했던 비효율적 훈련과정과 요구되어 온 경험을 효율화한 특징이 있다. 즉, 조종사 초기 교육부터 체계적이고 정형화된 부조종사 양성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ICAO JOURNAL(2007, 11. 3) CAPT. CHRIS SCHROEDER AND CAPT. DIETER HARM
항공법 제25조 및 제26조(법률 제9785호, 시행 2009.9.10)
항공법 시행규칙 제75조(국토행양부령 제164호, 시행 2009.9.10)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882호(2009.9.10)
2009 Annual International Flight Crew Training Conference 발Table자료 (2009.9.24, Londen)
STATA MPL 포럼 발Table자료(2008.11, 싱가폴)
부조종사 자격증명 이해와 도입전망(항공진흥, 07.4)
ICAO Annex 1 Personal License
ICAO Doc. 9868 PANS-TRG Chapte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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