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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단말뚝의 허용지지력 공식 분석
A Comparison of Bearing Capacity Equations for a Single Pile Considering Negative Skin Fric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6 no.8, 2010년, pp.27 - 37  

이성준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고준영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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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매립 간척지와 같은 지반에서는 말뚝기초에서 주변 지반이 말뚝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침하함에 따라 하향력이 발생하게 되며, 이 하항력은 말뚝의 침하량과 말뚝재료의 응력을 증가시켜서 기초의 안전 및 상부구조물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말뚝의 허용압축지지력 공식이 존재하나 그 적용성에 있어서 정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부주면마찰력이 작용하는 말뚝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지지력 산정식의 적용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국내 대표적 해양 매립 간척지라고 할 수 있는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의 지반과 말뚝 조건을 모델링하여 선단지지 여부에 따른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그에 따른 부주면마찰력의 발생 특성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얻어진 하중-침하 곡선을 통하여 극한하중을 산정하고 그에 따른 두부하중 작용 시 발생하는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하여 허용지지력 공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부주면마찰력 발생이 지반의 지지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나, 침하량 및 말뚝 재료의 허용응력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한지지력에 안전율 3을 적용해 산정된 허용지지력과 비교시 부마찰력을 고려한 허용지지력산정법에 안전율 3을 사용한 경우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2를 적용한 경우 말뚝종류에 따라 유사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wndrag force develops when a pile is driven through a soil layer which will settle more than a pile. There is no obvious criterion for application of the current pile design method considering the negative skin friction. Therefore,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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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세계적으로 많은 설계기준들이 Unified Design Method에서도 주장하고 있는 바 허용지지력은 부주면마찰력과 무관하다는 이론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산정된 말뚝의 지지력을 검토하여 구조물기초설계 기준의 식과 Unified Design Method가 제안하는 식들의 적용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또한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경우에는 선단지지층을 풍화암, 풍화토 두가지 경우를 적용하여 선단지지말뚝 과 마찰지지말뚝의 거동 및 지지력을 비교분석하여 선단지지여부에 따른 지지력 공식의 적용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 , 1997; 정상섬, 2001).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서 부주면마찰력이 발생하는 말뚝기초의 거동을 파악하여 지지력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기존의 공식들의 적용성과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선단부 말뚝지지층은 풍화암으로 탄성계수는 120MPa, 포아송비는 0.3, 극한선단지지력은 15MPa로적용하였으며 같은 조건에서 선단부가 지지되지 않은 경우 풍화토로 가정하였으며 탄성계수는 30MPa, 포아송비는 0.38, 극한 선단지지력은 6MPa로 적용하였다. 수치해석 시 사용된 지반 물성치는 말뚝이 근입된 지점 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지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현장재하시험 자료에서 주어지지 않은 경우 그 지반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값 또는 주어진 다른 연관 자료들로부터 추정하여 사용하였다(김준수등 1996; 포스코, 1998; 경성대 2001, 정상섬 2003; 한국지반공학회 2009).
  • 수치해석에 사용된 기법은 PILENEG(Briaud and Tucker, 1996)이며, 말뚝의 정역학적 평형방정식과 말뚝-지반 상대변위 대한 적합 방정식을 이용하여 부주면마찰력이 작용하는 말뚝의 하중-침하관계, 깊이별 축하중을 산정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말뚝과 지반사이에 상대변위가 있다면 말뚝과 지반사이에 마찰만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중립점 위에서의 마찰력은 하향으로 작용하여 말뚝에 작용 하는 하중에 더해지며 중립점 아래에서는 마찰력이 상향으로 작용하여 말뚝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96)이며 각 지점의 저항력은 탄소성 모델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며 뚝의 정두부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 말뚝의 단면적, 말뚝선단의 지지면적, 말뚝의 탄성계수, 말뚝의 근입깊이, 말뚝과 지반의 깊이에 따른 전단강도와 침하량, 그리고 말뚝선단 지반의 포아송비와 극한지지력 등을 고려하도록 되어있다. 본 수치해석에서 고려한 세 가지 말뚝들이 근입된 지반 조건은 그림 3과 같다.
  • 지층별 침하량 산정은 압축지수(Cc)법을 이용하였고 상재하중은 기초두께와 단위중량을 고려한 상재하중만을 고려하였으며 추가 성토 등에 계획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 였다. 각 지층별 침하량은 Terzaghi의 1차 압밀 침하량식을 이용하여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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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마찰력이 고려된 말뚝기초의 설계를 위해 침하량 해석이 먼저 수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는 구조물기초 설계기준(한국지반공학회, 2009) 등에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말뚝의 허용압 축지지력 공식이 존재하나 그 적용성에 있어서 정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부마찰력이 고려된 말뚝기초의 설계를 위해서는 먼저 침하량 해석이 수행된 후에 말뚝의 침하량과 상부구조의 허용침하량 산정이 선행되어야 한다(Jeong et al.
부주면마찰력은 왜 발생하나? 일반적으로 해상 매립 간척지들과 같은 지반에서는 말뚝기초에서 주변 지반이 말뚝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침하함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하향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하향력은 말뚝 주면부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부주면마찰력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부주면마찰력은 압축성 토층 위의 상재하중 또는 자중으로 인한 압밀, 지하수위의 하강 등으로 인한 지반 침하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부주면마찰력은 말뚝 자체의 파괴 뿐 아니라 구조물의 과도한 침하를 유발할 수 있어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하향력은 어떻게 발생되나요? 일반적으로 해상 매립 간척지들과 같은 지반에서는 말뚝기초에서 주변 지반이 말뚝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침하함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하향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하향력은 말뚝 주면부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부주면마찰력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부주면마찰력은 압축성 토층 위의 상재하중 또는 자중으로 인한 압밀, 지하수위의 하강 등으로 인한 지반 침하로 인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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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경성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2001), 부산강서경기장 건립공사의 부마찰력 확인을 위한 현장시험 연구용역 보고서, 경성대학교. 

  2. 김준수, 정상섬 (1996),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단독말뚝의 지지력 산정", KSG Spring National Conference, pp.337-344. 

  3. 정상섬 (2001), "말뚝의 부주면마찰력 산정 및 허용하중결정", 한국지반공학회 2001 현장기술자를 위한 말뚝기초워크샵, pp.76-89. 

  4. 정상섬 (2003), "하향력을 받는 군말뚝의 3차원 수치해석", 한국지반공학회 2003 현장기술자를 위한 말뚝기초워크샵, pp.39-56. 

  5. 포스코개발주식회사 (1998), 포항 LNG 발전소 말뚝재하시험보고서, POSCO. 

  6. 한국지반공학회 (1997), 개선된 강관말뚝의 설계와 시공. 

  7. 한국지반공학회 (2009),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해설. 

  8. Astralian Standard (1995), Piling-Design and Installation, the Standards Australia Committee CE/18 on Piling, AS 2159, pp.16-21. 

  9. Briaud, J. L. and Tucker, L. M. (1996),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for Downdrag on Uncoated and Bitumen-coated Pile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p. 

  10. Canadian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CFEM (1992), Third Edition.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BiTech publishers, Cancouver, 512p. 

  11. Geo Publication (2006), Foundation Design and Construction, 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 The Goverment of the Hong Kong, pp.131-135. 

  1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6), Design and Construction of Driven Pile Foundations, Publication No. FHWA-HI-96-033, Chapter 9, pp.136-140. 

  13. Fellenius, B. H. (1972), "Downdrag on Piles in Clay due to Negative Skin Friction",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9, No.4, pp.323-337. 

  14. Fellenius, B. H. (1989), "Unified design of piles and pile group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169, pp.75-81. 

  15. Jeong, S. S., Kim, S. I., and Briuad, J. L. (1997), "Analysis of Downdrag on Pile Groups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Computers and Geotechnics, Vol.21, No.2, pp.143-161. 

  16. US Army Corps of Engineer (1991), Design of Pile Foundations, Engineer Manual No. 1110-2-2906, pp.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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