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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g 진동대 실험을 이용한 사질토 지반에서의 동적 군말뚝 효과 분석
Evaluation of Dynamic Group Pile Effect in Sand by 1 g Shaking Table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6 no.8, 2010년, pp.77 - 88  

양의규 (GS 건설 토목기술설계팀) ,  최정인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한진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명모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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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대밀도의 건조, 포화 사질토 지반을 조성하고, 군말뚝의 중심 간격을 말뚝 지름의 3배, 5배, 7배로 조정하며 1g 진동대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으로 얻은 동적 p-y 곡선을 분석하여, 말뚝중심간 간격, 군말뚝 내말뚝의 위치, 지반의 상대밀도, 그리고 진동 중 발생하는 과잉간극수압에 따라 군말뚝의 동적 p-y 곡선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Yang 등(2009)이 제시한 단말뚝의 동적 p-y 중추곡선과 군말뚝의 동적 p-y 곡선을 비교하여 동적 p-승수를 산정해본 결과, 입력가속도 진폭과 지반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p-승수의 값이 증가하였으며, 말뚝 중심 간격이 말뚝지름의 7배가 되었을 경우 군말뚝 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자들이 제안한 정적, 동적 p-승수 값들과 우리나라 기준서에서 제안하고 있는 p-승수 값들은 살험값과 비교하여 최대 0.7(약 70%) 정도까지 차이를 보였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말뚝 중심 간격과 지반의 상대밀도를 기준으로 동적 p-승수 값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1 g shaking table group pile tests were performed for various conditions of subgrade and pile spacing. The pile spacing was changed from three to seven times of pile diameters. It could be confirmed that the dynamic p-y curves for the group pile observed as the results of a serie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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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 결과, 단말뚝에서는 발생 변위량이 매우 작아 최대 지반반력이 발현되는 꼭지점을 하나의 점으로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p-y 곡선 상의 최대 지반반력 발생 지점이 대체적으로 상한 값과 하한 값의 범주 내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추곡선을 이용하여 군말뚝과 동일한 변위가 발생하였을 때의 지반 반력을 계산하고, 단말뚝에서의 지반 반력으로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그 값을 군말뚝의 지반 반력과 비교하여 동적 p-승수의 상한 값과 하한 값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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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가정적 해석방법은 어떤 방법이며, 어떤 스프링 모델을 사용합니까? 말뚝 기초의 내진설계에는 주로 등가정적 해석방법이 이용되는데, 이 등가정적해석을 위한 말뚝 기초의 횡방향 거동을 모델링 하는 방법으로, 지반과 말뚝 사이의 상대변위(y)와 비선형 지반반력(p)의 관계를 나타내는 p-y 스프링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횡방향 하중을 받는 군말뚝에서는 인접한 말뚝간의 상호작용 때문에 단말뚝에 비하여 지반반력이 감소하는 군말뚝 효과가 발생하는데, 실무에서는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단말뚝의 p-y 곡선에 p-승수(p-multiplier)를 적용하여 군말뚝의 p-y 곡선을 산정하고 있다.
말뚝 기초의 내진설계에는 어떤 방법이 이용되나요? 말뚝 기초의 내진설계에는 주로 등가정적 해석방법이 이용되는데, 이 등가정적해석을 위한 말뚝 기초의 횡방향 거동을 모델링 하는 방법으로, 지반과 말뚝 사이의 상대변위(y)와 비선형 지반반력(p)의 관계를 나타내는 p-y 스프링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횡방향 하중을 받는 군말뚝에서는 인접한 말뚝간의 상호작용 때문에 단말뚝에 비하여 지반반력이 감소하는 군말뚝 효과가 발생하는데, 실무에서는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단말뚝의 p-y 곡선에 p-승수(p-multiplier)를 적용하여 군말뚝의 p-y 곡선을 산정하고 있다.
다양한 지반 조건에서 군말뚝의 중심 간격을 말뚝 지름의 3배, 5배, 7배로 바꾸어가며 1g 진동대 실험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p-y 곡선을 분석한 결론은 무엇입니까? (1) 건조 사질토 지반의 경우 ‘shadowing effect’ 영향이 없는 하중방향의 선두말뚝에서 배후말뚝과 비교하여 지반 반력이 더 크게 발현되었고, 따라서 횡방향 하중을 보다 많이 분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말뚝 위치에 따른 지반 반력의 차이는 말뚝의 중심 간격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2) 포화 사질토 지반에서는 진동 중 발생하는 과잉간극수압의 영향으로 선두말뚝과 배후말뚝의 동적 p-y 곡선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액상화가 시작되면 말뚝 주변 지반이 물과 같은 거동을 보이기 때문에 단말뚝, 군말뚝에 상관없이 지반 반력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Yang 등(2009)이 제시한 동적 p-y 중추곡선과 군말뚝의 동적 p-y 곡선을 비교하여 동적 p-승수를 산정해본 결과, 입력가속도 크기와 지반의 상대밀도가 증가할수록 p-승수 값이 증가하였으며, 말뚝 중심 간격이 말뚝 지름의 7배가 되었을 경우 군말뚝 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두말뚝에서 배후말뚝으로 갈수록 p-승수의 값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본 연구에서 산정한 p-승수를 기존에 제시되었던 정적, 동적 p-승수, 그리고 우리나라 기준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p-승수값 들과 비교해본 결과 기존의 여러 방법들은 모두 부분적으로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는 본 연구결과와는 물론 제각각이 서로 큰 차이를 보일 뿐만 아니라 지반상태의 영향을 반영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적실험결과에 근거하여 말뚝 중심 간격과 지반의 상대밀도에 따라 말뚝위치별 동적 p-승수값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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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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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도로교설계기준 (2001), 사단법인 대한토목학회. 

  3. 양의규, 유민택, 김현욱, 김명모 (2009), "포화 사질토 지반에서의 동적 p-y 중추곡선",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 25권, 제 11호, pp.27-38. 

  4. 항만 및 어항시설의 내진설계표준서 (1999), 해양수산부. 

  5. ASSHTO. (2000),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Washington, D.C. 

  6.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1992), Canadian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3rd Ed., BiTech Publishers, Ltd., Vancouver, B.C.,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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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US Army. (1993), Design of pile foundations, Technical Engineering and Design Guides No. 1,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shington, D.C. 

  23. US Navy, (1982), Foundations and earth structures-design manual 7.2, VAVFAC DM-7.2., Naval Facilities Engineering Command, Dept. of the Navy, Washington, D.C. 

  24.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SDOT). (2002), Bridge design manual, Chap. 9, Olympia, Wash., 9.9-26. 

  25. Yang, E.K., Jeong, S.S., Kim. J.H., Kim, M.M. (2009), "Dynamic p-y Backbone Curves from 1g Shaking Table Tests", Proceeding of 88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CD-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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