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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탐구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
Teaching-Learning Method and Evaluating Method on Free Inquir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163 - 174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c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nd the evaluating method on 'free inquiry' which is newly introduced in 2007 revised curriculum. The teaching-learning models which apply 'free inquiry' are 'group investigation', 'PBL', 'project investigation' and 'IIM'. And th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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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에너지’, ‘태양 에너지’, ‘원자력 에너지’, ‘전기 에너지’, ‘물 에너지’ 등 리스트가 작성되면 모둠별로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 그러면 학습자는 자신의 수준에 따라 거기에 맞춰 자신의 목표량을 정한다. 그리고 모둠 토의를 통해 연구 내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질문을 만들고 어떻게 자료를 조사할 것인지 조사 계획을 세운다. 표 9은 모둠의 조사 주제가 ‘열에너지’일 경우 조사 계획서의 예이다.
  • 자유탐구의 본질인 다양한 개인 혹은 소집단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으로 탐구하는 일련의 학습이다고 정의할 때 자유탐구의 실행결과에 대한 평가방식도 각 탐구방법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 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탐구에 대한 다양한 탐구방법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평가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과학 지식의 양을 제한된 시간 내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과학의 개념이나 법칙은 자연을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얻어지기 때문에 과학 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과학을 바르게 이해시키려면 자연을 탐구하는 방법을 실제 활동을 통하여 습득하여야 한다(이미옥, 2002). 따라서 초등학생이 적합한 활동을 통해 초보적인 탐구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이것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신설된 ‘자유탐구’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적합한 소집단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의 네 가지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자유탐구’를 실천하는 방법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 천재순 외(2010)는 자유탐구 평가 준거를 주제 및 동기, 탐구문제, 이론적 배경, 탐구방법, 결과, 결론, 참고문헌, 노력성, 보고서 형식 등의 항목을 설정하였으며, 그 항목에 따른 세부 항목을 설정하여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유탐구에 대한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자유탐구에 대한 탐구방법과 평가방법을 고안하였다(표 1).
  • 본 연구는 자유탐구에 대한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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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과학의 ‘자유탐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을 모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소집단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은 모두 사상적 뿌리를 Dewey에서 찾을 수 있으며 전통적인 학습과 달리 학습의 주체는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이며, 교수․학습과정은 교과서 단원이 아니라 주제, 문제, Project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습 활동에서의 소집단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동을 강조하며, 교사는 지시자,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소집단 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을 ‘자유탐구’에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공통적인 교육적 효과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탐구능력 신장, 그리고 과학적 태도 및 사회적 기술을 함양 등이 있다. 셋째, 효과적으로 ‘자유탐구’를 적용하기 위해 교사는 각 모형을 잘 이해하여 구체적이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운 후 수업을 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PBL의 단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조연순(2006)의 PBL과정을 ‘자유탐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PBL의 단계는 크게 ‘문제 개발’과 ‘교수․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 먼저 교과 간, 교과 내 통합이 가능하며 STS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지를 고려하여 단원을 선정한 다음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유탐구 방법 4가지는? 자유탐구 방법(소집단 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에 대한 검증으로는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각각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거쳤다. 전문가 5인으로 구성하여 각 탐구방법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여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인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적 통계인 평균으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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