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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163 - 17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c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nd the evaluating method on 'free inquiry' which is newly introduced in 2007 revised curriculum. The teaching-learning models which apply 'free inquiry' are 'group investigation', 'PBL', 'project investigation' and 'IIM'. And the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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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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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의 ‘자유탐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을 모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 첫째, 소집단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은 모두 사상적 뿌리를 Dewey에서 찾을 수 있으며 전통적인 학습과 달리 학습의 주체는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이며, 교수․학습과정은 교과서 단원이 아니라 주제, 문제, Project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습 활동에서의 소집단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동을 강조하며, 교사는 지시자,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소집단 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을 ‘자유탐구’에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공통적인 교육적 효과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탐구능력 신장, 그리고 과학적 태도 및 사회적 기술을 함양 등이 있다. 셋째, 효과적으로 ‘자유탐구’를 적용하기 위해 교사는 각 모형을 잘 이해하여 구체적이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운 후 수업을 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 |
PBL의 단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조연순(2006)의 PBL과정을 ‘자유탐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PBL의 단계는 크게 ‘문제 개발’과 ‘교수․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 먼저 교과 간, 교과 내 통합이 가능하며 STS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지를 고려하여 단원을 선정한 다음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유탐구 방법 4가지는? | 자유탐구 방법(소집단 탐구, PBL, Project 탐구, IIM)에 대한 검증으로는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각각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거쳤다. 전문가 5인으로 구성하여 각 탐구방법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여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인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적 통계인 평균으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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