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기반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 포맷 및 오디오 장면 묘사 기법
An User Controllable Object Audio File Format and Audio Scene Description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7 no.5=no.335, 2010년, pp.25 - 33  

조충상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 연구센터) ,  김제우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 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오디오 기술은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환경과 의도에 따라 능동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대화형 오디오 서비스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시장에서는 고품질 오디오 서비스를 위한 무손실 오디오 기술을 탑재한 멀티미디어 기기와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악기를 조절할 수 있는 객체 오디오 음원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 포맷을 설계하고 실감 정보를 낮은 복잡도에서 저장 매체와 전송 매체에 적용 가능한 오디오 장면 묘사 방법을 제안한다. 설계된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 포맷은 MPEG-4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MPEG-4 파일 포맷은 MPEG-4에 속하는 고성능 오디오 코덱을 오디오 코덱 객체 번호를 통해서 쉽게 적용가능하다. 또한 오디오 객체 개수의 변화에 따라 파일 포맷의 트랙을 변화 시켜 사용하면 되므로 객체 오디오를 포함하기에 적절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파일 포맷은 실감 객체오디오 생성시 MPEG-4 오디오 코덱으로 압축된 객체 오디오, 실감 객체 오디오를 위한 오디오 장면 묘사 데이터를 독립적인 트랙으로 포함하고 있다. 포함된 오디오 장면 묘사 기법은 저장 매체를 위해 전체 오디오 장면에 적용되는 오디오 묘사 기법과 각각의 오디오 객체에 적용되는 오디오 묘사 기법을 노드 구조로 설계 하였으며, 전송 매체를 위해서 기본적인 객체 오디오 동작을 하기위한 필수 정보와 오디오 세부장면 묘사를 위한 정보로 분할하여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감 객체 오디오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객체 음원과 오디오 장면 묘사 정보를 부호화하여 MPEG-4 파일 포맷에 저장하며, 생성된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은 재생 모듈에서 오디오 객체에 입력 받은 사용자 정보와 오디오 장면 묘사 정보가 적용되어 사용자에게 몰입감이 높은 실감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media service has been changed into user based audio services, which service supports actively user's preference and interaction with the users. In the market, multi-media products which can support the highest audio-quality by using lossless audio technology have been released and object au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실감 객체오디오를 위한 파일 포맷을 설계하였으며, 실감형 오디오를 위한 사용자 정보기반의 오디오 장면 묘사 기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객체 오디오 파일포맷은 여러 개의 트랙 구성이 용이하고, 다양한 고품질 MPEG-4 오디오코덱 사용이 편리한 MPEG-4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이 가정용 홈서버 및 네트워크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한 대화형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 포맷을 설계한다.
  • 본장에서는 MPEG-4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 실감객체 오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하여 설계된 파일 포맷의 구조를 설명한다.
  • 또한 제안된 장면 묘사 기술은 저장용을 위한 방법과 전송용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이 모두 개발되어 IPTV 및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설계된 실감 객체오디오 파일 포맷 및 장면 묘사 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감 객체 오디오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장면 묘사 정보와 여러 객체를 부호화하여 하나의 MPEG-4 파일로 생성하며, 생성된 MPEG-4 파일은 실감 객체오디오 재생 시뮬레이터를 통해 각 객체가 포함하고 있는 오디오 기본 정보와 오디오 장면 묘사가 복호화되어 실감 객체 오디오를 재생한다, 또한 사용자의 객체 선택 및 오디오 믹싱 컨트롤에 의하여 실감 객체 오디오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재구성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T. Ricker, Zune vs. iPod specification smackdown, available at http://www.engadget.com/2007/10/03/zune-vs-ipod-specification-smackdown/, Oct. 2007. 

  2. 차지훈, 이인재, 박상택, 문경애, 홍진우, " 모바일리치미디어 방송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3권, 제3호, pp. 96-105, 2008년 6월. 

  3. Audizen.com, "Music 2.0 demonstration," available at http://www.audizen.co.kr/product/product2.htm, 2008. 

  4. iKlax Media "Audio Format, "available at http://www.iklaxmedia.com/article-26-iklax-technology.html, May 2010. 

  5. ISO/IEC 23000-12, Information technology-Multimedia application format (MPEG-A)- Part 12, July, 2010. 

  6. C. S. Cho, J. W. Kim, H. S. Shin, B. H. Choi, "Implementation of an object audio system based on MPEG-4 audio lossless coding on DSP," in proc. of Broadband Multimedia Systems and Broadcasting(BMSB) 2010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Mar. 2010. 

  7. Simeonov, Aleksandar, et al., "Advanced 3D Audio Algorithms by a Flexible, Low Level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in Proc. of 116st AES Convention, May 2004. 

  8. M. Custer, "Multichannels room impulse response rendering on the basis of underdetermined data," in proc. of J. Audio Eng. Soc., Vol. 57, No. 6, June 2009. 

  9. G. Wersenyi, "Effect of emulated head-tracking for reducing localization error in virtual audio simulatorion", in proc. of IEEE Tran. on Audio ,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Vol. 17, No. 2, Feb. 2009. 

  10. Paul A., "Audyssey DSX 10.2 Surround Sound Overview," available at http://www.audioholics.com/education/surround-sound/audyssey-dsx-10.2, July 2009. 

  11. ITU-R BS., "Multichannel sound technology in home and broadcasting applicaiton," June 2009. 

  12. ISO/IEC WD 23003-2, Information technologyoding of audio-visual object, Part1:MPEG Surround Spatial Audio Object Coding, Oct. 2007. 

  13. Jonas E., Barbara R., Cornelia F., et al., "Spatial Audio Object Coding(SAOC)-The Upcoming MPEG Standard on Parametric Object Based Audio Coding," in Proc. of 124st AES Convention, May 2008. 

  14. ISO/IEC 14496-12, Information technology- Coding of audio-visual objects, Part12: ISO base media file format, Oct. 2008. 

  15. ISO/IEC 14496-3:2005/Amd 2 : 2006, Information technology-Coding of audio-visual object, Part3: Audio Lossless Coding(ALS), new audio profiles and BSAC extensions, Mar. 2006. 

  16. ISO/IEC 14496-3:2005/Amd 2 : 2006, Information technology-Coding of audio-visual object, Part3:Scalable Lossless Coding(SLS), June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