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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 각형강관 기둥-H형강 보 접합상세의 구조성능평가
Struct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Seismic Wide-flanged Beam-to-Rectangular Steel Tube Column Connection Detail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2 no.4 = no.107, 2010년, pp.305 - 312  

장보라 (중앙대학교 건축학과) ,  심현주 (중앙대학교 건축학과) ,  김용익 (경기대학교) ,  정진안 (포항과학기술연구원) ,  오영석 (대전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상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최병정 (경기대학교 건축공학부) ,  이은택 (중앙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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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멘트 접합 골조에서 각형강관 기둥-H 형강 보 접합부의 내진성능평가이다. 각형강관은 H형강에 비해서 효율적이고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접합 디테일의 부족과 경험 부족 등의 이유로 현장에서 적용이 제한적이다. 각형강관을 사용한 기존의 모멘트 접합부는 주로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시공과정이 복잡하여 현장에서의 적용을 어렵게 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각형강관 기둥을 절단하지 않는 접합상세에 대하여 구조성능 및 내진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엔드플레이트와 헌치를 이용한 용접접합의 접합상세에 대하여 내력 및 강성, 에너지흡수능력을 비교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steel moment-resisting frames on the various connection details of Seismic Wide-flanged Beam-to-Rectangular Steel Tube Column connections. Although compared to an H-shaped steel tube, a rectangular steel tube has many advantag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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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각형강관 기둥을 절단하지 않아 시공성이 뛰어나고 강관에 콘크리트를 충전할 경우 다이아프램 사이의 공극발생에 대한 우려가 없는 구조적인 신뢰성을 보유한 접합방법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각형강관에 적합한 다양한 보-기둥 접합부에 대하여 실험적 연구를 토대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형강관 접합부에서 가장 일반적인 접합 방법인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의 실험체와 5개의 접합 디테일에 대하여 각 디테일의 이론값과 실험값을 비교하고,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의 실험체에 대하여 5개의 실험체들을 비교하였다.
  • 따라서 지금까지 미국과 일본 등을 중심으로 연직 스티프너와 헌치를 적용한 외부 다이아프램 형식 등를 여러 가지 형태의 각형강관 접합부가 연구 개발 되어 왔으나(Kyung-Jae Shin 등, 2008; 정진안 등, 2004; Sean Wilkinson 등, 2006) 각 형식마다 장점에 못지않게 단점을 가지고 있어 적극적인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각형강관 기둥을 절단하지 않아 시공성이 뛰어나고 강관에 콘크리트를 충전할 경우 다이아프램 사이의 공극발생에 대한 우려가 없는 구조적인 신뢰성을 보유한 접합방법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각형강관에 적합한 다양한 보-기둥 접합부에 대하여 실험적 연구를 토대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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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형강관 기둥의 장점은? Nakashima 등, 1998; 정진안 등, 2004). 각형강관 기둥은 폐단면 부재로서 일반 H-형강과 같은 개단면 부재에 비해 효율적인 단면으로 강재량 절감 및 도장면적 감소, 건물 유효면적을 증가시키는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 각형강관은 폐단면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기둥-보 접합부의 강도 및 강성의 확보가 매우 어려워 특수한 보강형식이 필요하게 되므로 접합부의 설계가 복잡하며 제작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각형강관의 단점은? 각형강관 기둥은 폐단면 부재로서 일반 H-형강과 같은 개단면 부재에 비해 효율적인 단면으로 강재량 절감 및 도장면적 감소, 건물 유효면적을 증가시키는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 각형강관은 폐단면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기둥-보 접합부의 강도 및 강성의 확보가 매우 어려워 특수한 보강형식이 필요하게 되므로 접합부의 설계가 복잡하며 제작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각형강관을 사용한 기존의 모멘트 접합부는 주로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기둥을 절단하여 그 사이에 다이아프램을 삽입하고 완전 그루브용접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과정이 복잡하여 현장에서의 적용을 어렵게 한다.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이 갖는 어려움은 각형강관 접합부의 실용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각형강관을 사용한 기존의 모멘트 접합부는 주로 관통형 다이아프램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기둥을 절단하여 그 사이에 다이아프램을 삽입하고 완전 그루브용접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과정이 복잡하여 현장에서의 적용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접합부의 경제성 및 접합 디테일 부족, 경험부족 등의 문제가 실제 현장에서 제한적으로 적용되어 각형강관 접합부의 실용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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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대한건축학회(2009) 건축구조 설계기준. 

  2. 김영주, 오상훈 (2008) RHS 기둥-H 형강보 접합부의 내진보강설계,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4호, pp.529-537. 

  3. 오경현, 서성연, 김성용, 양영성, 김규석(2005) 전단접합 및 리브 플레이트로 보강한 H형 보 기둥 접합부의 내진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7권, 제5호, pp.569-580. 

  4. 정진안, 서성연, 최성모(2004) 모살용접을 사용한 각형강관 기둥 H 형강보 모멘트 접합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20권, 제5호, pp.27-34. 

  5. 정진안, 최성모 (2004) 연직 스티프너 보강형 각형강관 기둥-보 접합부의 구조적 거동. 대한건축학회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20권, 제4호, pp.59-66. 

  6. AISC (2006) Seismic Design Manual,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7. FEMA (2000) Recommended Seismic Design Criteria for New Steel Moment-Frame Buildings(FEMA-350),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8. Shin, K.J., Kim, Y.J., and Oh, Y.S. (2008) Seismic behaviour of composite concrete-filled tube column-to-beam moment conn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No. 64, pp.118-127. 

  9. Nakashima, M., Inoue, K., and Tada, M. (1998) Classification of damage to steel buildings observed in the 1995 Hyogoken-Nanbu earthquake, Engineering Structures. Vol. 20, pp.271-281. 

  10. Wilkinson, S., Hurdman, G., and Crowther, A. (2006) A moment resisting connection for earthquake resistant structure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No. 62, pp.29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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