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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2 no.4 = no.107, 2010년, pp.335 - 344
김종민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승준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박종섭 (상명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본 논문에서는 실험적 연구를 통해 송전철탑의 극한 거동을 규명하고 보-트러스 구조해석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해석적 연구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송전철탑의 부분 축소 모형을 실험체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극한파괴가 발생할 때 까지 수평방향으로 가력하였다. 그 결과 기존 연구에서 제안된 구조해석모델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송전철탑의 극한 내력 또한 해석적 연구 결과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각재부 및 각재부 제1윗절간 주주재에서 파괴가 일어난 후 인접 부재로 전이되는 송전철탑 구조물 파괴 모드의 유사성을 확인하였다.
This paper presents both of an investigation on the ultimate responses and a verification study on the structural methodology using beam-truss element of steel transmission towers using experimental study. The partially scaled tower which verified with analytical model was fabricated and the hori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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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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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철탑은 무엇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인가? | 송전철탑은 그림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주주재와 1차 사재, 수평재, 기타 사재 등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이다.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정한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한국전력공사, 2004)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데, 주로 66kV, 154kV 및 345kV 등 ᄀ형강이 주로 사용되는 345kV급 이하 가공송전선로에 사용하는 송전철탑 설계에 적용되고 있으며 허용응력설계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 |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는가? | 송전철탑은 그림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주주재와 1차 사재, 수평재, 기타 사재 등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이다.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정한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한국전력공사, 2004)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데, 주로 66kV, 154kV 및 345kV 등 ᄀ형강이 주로 사용되는 345kV급 이하 가공송전선로에 사용하는 송전철탑 설계에 적용되고 있으며 허용응력설계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상기 설계기준에서는 송전철탑의 해석 및 설계시 모든 부재를 트러스로 간주하므로 부재 양단 경계조건을 힌지로 가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부재의 휨영향을 무시하고 축력만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한 구조적 거동을 파 악하기에 한계가 있다. |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김우범, 이경진(1997) 철탑구조의 설계하중 및 응력산정,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9권, 제2호, pp.47-55.
김우범, 이경진(1998) 765kV 송전철탑 실규모 하중시험,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제2호, pp.134-141.
한국전력공사 (2004)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
ABAQUS (2009) Standard User's Manual. Hibbitt, Karlsson and Sorensen, Inc., Vols. 1, 2 and 3. Version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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