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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철탑 부분축소모형의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Steel Transmission Tower using Partially Scaled Model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2 no.4 = no.107, 2010년, pp.335 - 344  

김종민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승준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박종섭 (상명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실험적 연구를 통해 송전철탑의 극한 거동을 규명하고 보-트러스 구조해석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해석적 연구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송전철탑의 부분 축소 모형을 실험체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극한파괴가 발생할 때 까지 수평방향으로 가력하였다. 그 결과 기존 연구에서 제안된 구조해석모델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송전철탑의 극한 내력 또한 해석적 연구 결과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각재부 및 각재부 제1윗절간 주주재에서 파괴가 일어난 후 인접 부재로 전이되는 송전철탑 구조물 파괴 모드의 유사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both of an investigation on the ultimate responses and a verification study on the structural methodology using beam-truss element of steel transmission towers using experimental study. The partially scaled tower which verified with analytical model was fabricated and the horiz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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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사율을 적용하여 축소된 송전철탑 구조물의 극한하중 실험을 통해 보-트러스 구조해석모델의 적합성과 실험체의 파괴 양상을 통한 극한파괴모드, 그리고 극한 내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4 길이 상사율을 적용한 송전철탑의 부분 축소 모형을 제작하여 송전철탑의 극한내력 및 극한거동을 살 펴보고 보-트러스 구조해석모델의 적합성을 판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실험체로 사용된 부분 축소 모형의 적용성을 해석적으로 검증하였다. 먼저 부분 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체 모델과 부분 모델의 극한하중 및 파괴양상을 비교해보았다.
  • 부분 축소 모형 실험체의 길이상사율과 부분 모델의 적용 범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해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해석에는 범용구조해석프로그램 ABAQUS(2009)가 사용되었으며 주주재, 사재 및 수평재로는 2절점 3차원 보 요소인 B31(2-node linear beam in space), 기타사재 및 보조재는 2절점 3차원 트러스 요소인 T3D2(2-node linear 3-D truss)가 해석에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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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송전철탑은 무엇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인가? 송전철탑은 그림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주주재와 1차 사재, 수평재, 기타 사재 등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이다.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정한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한국전력공사, 2004)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데, 주로 66kV, 154kV 및 345kV 등 ᄀ형강이 주로 사용되는 345kV급 이하 가공송전선로에 사용하는 송전철탑 설계에 적용되고 있으며 허용응력설계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무엇을 근간으로 하는가? 송전철탑은 그림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주주재와 1차 사재, 수평재, 기타 사재 등으로 이루어진 강골조 구조물이다. 현행 국내 송전철탑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접근방식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정한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한국전력공사, 2004)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데, 주로 66kV, 154kV 및 345kV 등 ᄀ형강이 주로 사용되는 345kV급 이하 가공송전선로에 사용하는 송전철탑 설계에 적용되고 있으며 허용응력설계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상기 설계기준에서는 송전철탑의 해석 및 설계시 모든 부재를 트러스로 간주하므로 부재 양단 경계조건을 힌지로 가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부재의 휨영향을 무시하고 축력만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한 구조적 거동을 파 악하기에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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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2. 김우범, 이경진(1997) 철탑구조의 설계하중 및 응력산정,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9권, 제2호, pp.47-55. 

  3. 김우범, 이경진(1998) 765kV 송전철탑 실규모 하중시험,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제2호, pp.134-141. 

  4. 김종성(2003) 반강접 접합부를 갖는 강골조의 거동에 대한 해석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5권, 제5호, pp.551-559. 

  5. 장진원, 김승준, 박종섭, 강영종(2007) 송전철탑 설계기준을 반영한 345kV급 송전철탑의 합리적인 구조해석모델 제안,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9권, 제4호, pp.367-381. 

  6. 장진원, 김승준, 박종섭, 강영종(2008) 잔류응력과 초기변형을 고려한 송전철탑의 비선형 극한거동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3호, pp.421-435. 

  7. 진석원, 김종민, 박종섭, 강영종(2008) 전력선 단선으로 인한 이상시 송전철탑의 안전성 평가방법,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1호, pp.131-149. 

  8. 한국전력공사 (2004)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1111. 

  9. ABAQUS (2009) Standard User's Manual. Hibbitt, Karlsson and Sorensen, Inc., Vols. 1, 2 and 3. Version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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