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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하중을 받는 현수교 시스템의 초기형상 결정법
Initial Shape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 System under Dead Load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2 no.6 = no.109, 2010년, pp.511 - 521  

김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부)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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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에서 행어와 만나는 보강거더 정착부의 제로변위(zero displacement)법과 주탑의 케이블 정착부 및 주 케이블과 행어가 만나는 절점에서 힘의 평형조건을 이용하여 현수교 주 케이블의 수평장력 초기평형상태를 결정하기 위한 해석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기존 연구자들의 복잡한 비선형 해석을 통한 현수교 케이블의 해석에 비해 적은 노력으로 주 케이블의 정확한 수평장력 및 초기형상을 결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2차원 및 3차원 현수교 수치해석 예제들로부터 앞선 연구자들의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를 통하여 본 연구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implified analysis method of determining the initial shape of suspension bridges, including the horizontal tension force of the main cable and the locations of each hanging point, considering the force equilibrium condition of each hanging point. This method is effective beca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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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는 기존의 복잡했던 비선형해석 대신, 현수교 전체 시스템에서의 초기평형상태에 적합한 각 절점의 응력 평형상태를 이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초기형상해석을 수행한 결과이다.
  • 본 연구는 설계실무자가 비교적 적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여, 비선형해석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정해에 근접한 케이블 장력 및 초기형상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고정하중 하에서 현수교 주탑의 케이블 정착부 및 주 케이블과 행어가 만나는 절점에서 힘의 평형조건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케이블장력과 주 케이블 초기형상을 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초기형상을 비교적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결정하였으며, 이 방법을 이용한 해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해석의 결과와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는 점은 본 논문이 내세울 만한 점이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2) 보강거더의 모든 중량을 행어가 모두 지지해야 하며, 이때 케이블이 보강거더와 맞닿는 부분을 가상의 지점부로 가정하여 반력을 계산하였다. 계산된 반력을 바탕으로, 행어절점부의 평형방정식을 풀어 초기형상을 결정하였다.
  • 2) 두개의 주 케이블은 탑정부의 중앙에 모였다가 다시 분기된다. (그림 10 참조)
  • 3) 각 행어는 X-Z평면에 투영시켰을 때 서로 평행하고, 보강거더의 행어 정착부의 Y축 방향 좌표성분은 y0로 같다.
  • 3) 주 케이블 상에 행어와 맞닿는 절점 사이의 주 케이블 부재는 직선으로 가정하고, 탄성 포물선 거동을 한다고 가정한다. (그림 1 참조)
  • 5) 중앙경간 주 케이블의 새그 크기는 설계 값으로 미리 주어진다.
  • 6) 주탑 탑정부의 수평 및 수직변위는 영이다.
  • 단계 3) 포물선 케이블 식을 이용하여 주 케이블 수직좌표와 장력 값을 가정한다.
  • 단계 3) 포물선케이블 관계식을 이용하여 주 케이블 수직 좌표와 장력의 초기 입력 값을 가정한다. : 식 (3)의 비선형 연립방정식의 해를 반복법으로 풀기 위해서는 적절한 초기 값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포물선 방정식의 결과를 이용하여 중앙 경간과 측경간의 주 케이블 형상에 대한 초기 값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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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형상결정법 중 시산법이란? 현재까지 개발된 초기형상결정법으로는 시산법(Trial & Error), 초기부재력법, 그리고 Target Configuration Under Dead load(이하 TCUD) 해석법등이 있다. 시산법은 케이블 장력을 알기 위해 설계자가 케이블 장력을 변화시켜가며 반복 계산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비교적 정확한 초기형상을 구현하기가 어려운 방법이다 (Karoumi, 1999). 김호경(1993), 이명재(1998)에 의해 탄성현수선 케이블요소를 이용하여 개발된 초기부재력법은 자정식 현수교의 초기평형상태해석이 수행되었지만, 초기 장력크기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다.
현수교의 설계 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하는 작업은? 현수교의 설계 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하는 작업이, 고정하중에 의한 교량의 초기형상해석의 수행이다. 초기형상을 예측함으로써 현수교에 발생하는 힘의 평형을 규명할 수 있고, 구조계의 형상관리를 통해 보다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개발된 초기형상결정법은? 현재까지 개발된 초기형상결정법으로는 시산법(Trial & Error), 초기부재력법, 그리고 Target Configuration Under Dead load(이하 TCUD) 해석법등이 있다. 시산법은 케이블 장력을 알기 위해 설계자가 케이블 장력을 변화시켜가며 반복 계산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비교적 정확한 초기형상을 구현하기가 어려운 방법이다 (Karoumi,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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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경용수, 김호경, 김문영(2007) 사장교의 초기형상해석을 위한 탄성포물선 케이블요소,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20권, 제1호, pp.1-7. 

  2. 김문영, 김남일, 안상섭(1998) 3차원 케이블망의 초기평형상태결정 및 정적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1권, 제1호, pp.182-183. 

  3. 김문영, 경용수, 이준석(2003) 현수교의 개선된 초기형상 해석법,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강구조학회, 제15권, 제2호, pp.219-229. 

  4. 김제춘, 장승필(1999) 초기부재력을 이용한 사장교의 초기형상 및 캠버량 결정, 대한토목학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 I-3호, pp.377-386. 

  5. 김호경(1993) 시공상태를 고려한 현수교의 3차원 해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안상섭(1991) 탄성현수선 케이블요소를 이용한 3차원 케이블망의 정적 및 동적 비선형해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7. 이명재(1998) 초기 평형상태를 이용한 현수교의 시공 단계해석 및 시공오차관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8. 조경식, 김종화, 안남규(2006) TCUD법을 이용한 현수교 해석 프로그램의 개발,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pp.268-274. 

  9. Irvine, H. M. (1981) Cable structures, The MIT Press, USA. 

  10. Karoumi, R. (1999) Some modeling aspects in the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cable supported bridges, Computers & Structures, Vol. 71, Issue 4, pp.397-412. 

  11. Kim, K.S. and Lee, H.S. (2001) Analysis of target configurations under dead loads for cable-supported bridges, Computers & Structures, Vol. 79, Issue 29-30, pp.2681-2692. 

  12. Kim, H.K., Lee, M.J., and Chang, S.P. (2002) Nonlinear shape-finding analysis of a self-anchored suspension bridge, Engineering Structures, Vol. 24, Issue 12, pp.1547-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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