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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조사를 통한 철근콘크리트 구조 부재의 시공오차에 관한 연구
Field Survey on the Construction Errors for the Member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3 = no.61, 2010년, pp.201 - 208  

윤상천 (경주대학교 건축학부) ,  지남용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기봉 (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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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장타설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대한 국내외 허용오차 관련기준을 검토하여, 현행 국내 허용오차 기준의 수준을 검토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시공오차 측정방법과 측정기기를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 부재의 시공오차를 조사하여 현재 국내 시공오차 허용범위 만족도를 검토하고, 구조체의 저항능력 평가 시, 부재크기 오차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on th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errors is very important to determine the member factors, which are to be introduced in a new Korean design code for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The new design code, which is under development for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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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타설 철근콘크리트(이하 RC) 구조체에 대한 국내외 허용오차 관련기준을 검토하여, 현행 국내 허용오차 기준의 수준을 검토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시공오차 측정방법, 측정도구를 선정한다. 또한 국내 RC 구조 부재의 시공오차를 조사하여 현재 국내 시공오차 허용범위 만족도를 검토하고, 구조체의 저항능력 평가 시, 부재크기 오차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RC 구조 부재의 단면치수 허용기준 및 허용오차 측정방법에 대한 국내외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국가별 허용치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이를 근거로 건축물의 시공오차 측정방법 수립한다.
  • 부재의 종류별 오차의 크기는 슬래브 두께, 보 폭, 기둥의 폭, 벽 두께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벽 두께를 제외하고 건축공사표준시방서의 단면치수 허용오차 범위인 +20mm, -5mm를 초과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이하에서는 측정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에 대하여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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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공오차는? 한계상태 설계법의 합리화를 위한 일환으로 재료저항계수를 부재저항계수 차이에 따른 콘크리트 성능설계의 신뢰도지수 비교 연구, 재료, 시공오차 등 설계변수들의 통계적 특성을 이용한 콘크리트 부재의 구조안전성 평가 연구 등 성능설계 개념에 기초한 구조물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용재료의 강도 및 시공오차 등 불확실한 요소에 대한 현황 파악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중 시공오차는 도면에서 요구하는 설계치수와 완성된 구조체 치수 사이에서 발생되는 차이로, 부재의 크기, 거푸집 재료 및 공법의 차이, 철근배근상태, 콘크리트 타설 및 다짐방법, 현장 근로자의 숙련도와 감독기사의 경험 등에 의해 발생된다.
한계상태 설계법이란? 한계상태 설계법이란 극한한계상태 및 사용한계상태에 대하여 구조체를 설계하는 것으로, 설계도에 명시된 콘크리트 강도, 철근의 항복강도, 부재의 단면치수 등을 그대로 이용하여 부재의 저항능력을 계산하는 확정론적인 설계법에 반하여, 각종 요구성능의 불확실성 또는 신뢰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구조체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현장타설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대한 국내외 허용오차 관련기준을 검토하고, 새롭게 수정한 시공오차 측정방법에 준하여 RC 구조 부재의 시공오차를 조사한 결과는? 1) 부재의 종류별 단면치수 허용차와 관련된 국내 규격과 미국, 일본, 국제규격에 대한 검토 결과, 국가별 미적 가치관, 시공방법 및 기타 조건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인정되지만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2) 부재의 종류별 오차의 편차는 슬래브 두께, 보 폭, 기둥 폭, 벽 두께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슬래브의 경우 다른 종류의 부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오차의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평가된다. 3) 현장조사를 통하여 부재의 종류별 단면치수에 대한 실측치와 설계치 사이의 오차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구조체의 저항능력 평가 시 부재크기 오차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양한 시공오차에 대한 자료를 근거로 기술수준을 고려하고 가능한 범위로 구조체의 필요한 성능이 확보될 수 있는 값을 표준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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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건축공사표준시방서, 대한건축학회, 2006. 

  2. 김상효 외 2인, "구조물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고정하중, 적재하중 및 풍하중하에서의 R.C. 건물(중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88. 12. 

  3. 안용선, 강성찬, "시공오차 한계설정을 위한 현장조사 및 분석", 대한주택공사, 1988. 12. 

  4. 콘크리트표준시방서, 한국콘크리트학회, 2009. 

  5. 한국표준협회, KS F ISO 7976-1-2:2002, 건축물의 공차 -건축물과 건축 자재의측정 방법-제1부:방법과 장비-- 2부: 측정점의 위치, 2002. 

  6. 建築工事標準仕樣書同解說 JASS 5 ?筋コンクリ?ト工事, 2009, 日本建築學會. 

  7. 末吉康一. 前田義一. 橫須賀誠一, "型?についての實態調査報告", 建築の技術施工, 1988. 2, pp.23-36. 

  8. 伊藤正義. 井野智. 杉野目章.植松武是: 最近の建築現場におけ る鐵筋コンクリ?ト工事の施工精度に?する調査, コンクリ?ト 工?年次論文報告集, Vol. 16, No. 1, 1994, pp. 1277-1282. 

  9. 井野 智, 伊藤正義, 杉野目章, 布川信一: 非損傷鐵筋コンクリ? ト床スラブの施工精度, コンクリ?ト工?年次論文報告集, Vol. 12, No. 2, 1990. 6, pp.615-620. 

  10. ACI 117-90:0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Tolerances for Concrete Construction and Materials. 

  11. ACI Committee 117, "Specification for Tolerances for Concrete Construction and Materials and Commentary (ACI 117-06)". 

  12. David Kent Ballast, Handbook of Construction Tolerances, John Wiley & Sons, Inc., 2007. 

  13. ISO/FDIS 22966: 2009, Execution of Concrete Structures. 

  14. WonDong Lee, NamYon Jee, SangChun Yoon, KiBong Choi, "Field Survey on the Tolerance 0f R.C Structure Wall and Slab Member", ISAIA, 08.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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