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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화제의 반복된 추가가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peated Addition of Admixtur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Concret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4 = no.62, 2010년, pp.148 - 153  

이시우 (충청대학 건축인테리어학부) ,  이성태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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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건설현장에서 구조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는 레미콘 공장에서 배합되어 레미콘 트럭에 의해 현장까지 운송 타설되는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가 현장까지 운송되는 동안 교통 체증, 기후 및 기타 여러 영향으로 인해 적정한 슬럼프의 유지가 곤란한 경우를 겪게 된다. 이럴 경우 콘크리트의 적정한 슬럼프 유지를 위해 혼화제를 첨가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 배달되는 레미콘의 경우는 트럭기사들이 레미콘을 쏟아 낼 때 슬럼프치가 부족하면 혼화제 대신 물을 추가로 넣어 비빈 후 타설을 하여 강도저하의 치명적 원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한다. 이는 설계시 결정되어 모든 구조물 설계에 사용된 설계강도에 크게 미달하는 콘크리트 사용하게 됨으로써 추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미콘에 추가로 물을 첨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콘크리트에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혼화제를 정해진 시간간격으로 추가하는 것이 굳은 혹은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콘크리트의 슬럼프 유지를 위한 적정한 혼화제 사용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used as structural materials in construction fields is supplied as a type of carry and placement by ready-mixed concrete (RMC) truck after proportioning in batch plant. However, during conveying of concrete to the field, due to traffic jam, weather, etc., it is not easy to maintain adequ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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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럼프의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을 추가하는 대신, 혼화제를 추가로 투입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굳지 않은 혹은 굳은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레미콘 트럭에 정해진 혼화제를 싣고 다니면서 필요시 콘크리트에 추가하여 투입해도 콘크리트의 성질에 문제가 없도록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며 다른 연구자 혹은 기술자들에게 이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럼프의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을 추가하는 대신, 혼화제를 추가로 투입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굳지 않은 혹은 굳은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레미콘 트럭에 정해진 혼화제를 싣고 다니면서 필요시 콘크리트에 추가하여 투입해도 콘크리트의 성질에 문제가 없도록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며 다른 연구자 혹은 기술자들에게 이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추후의 연구에서는 저렴하면서도 빈번하게 사용되는 혼화제들에 대한 실험적 연구 및 결과의 분석을 통해 이들 혼화제를 추가해서 사용해도 좋은 횟수와 시간간격 등에 대한 가이드 라인(guide line)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혼화제의 추가 후 시간간격을 2시간 이상으로 하는 연구도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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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적정한 슬럼프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그러나 콘크리트가 현장까지 운송되는 동안 교통 체증, 기후 및 기타 여러 영향으로 인해 적정한 슬럼프의 유지가 곤란한 경우를 겪게 된다. 이럴 경우 콘크리트의 적정한 슬럼프 유지를 위해 혼화제를 첨가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 배달되는 레미콘의 경우는 트럭기사들이 레미콘을 쏟아 낼 때 슬럼프치가 부족하면 혼화제 대신 물을 추가로 넣어 비빈 후 타설을 하여 강도저하의 치명적 원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한다.
적절한 배합비를 얻기 위해 고려해야할 인자들은 무엇이 있는가? 1) 설계강도, 2) 시멘트의 종류 (1종, 5종 등), 3) 모래의 종류 (강사, 쇄석사 등), 4) 굵은 골재의 종류 및 크기 (강자갈, 쇄석 및 굵은 골재 최대치수), 5) 혼화재의 종류 및 첨가정도 (플라이애쉬(fly ash), 석회석, 규사 등의 첨가 및 첨가정도), 6) 혼화제의 종류 및 첨가정도 (유동화제, 증점제, 공기연행제(AE제) 등), 7) 혼화제의 혼용 가능성 여부 (유동화제의 종류와 증점제의 종류에 따른 화학적 불안정 등). 앞에서 언급한 인자 외에도 공사현장이나 용도에 따라 몇 가지 인자 (매스(Mass) 콘크리트의 경우, 수화열 등)가 추가되거나 삭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콘크리트가 현장까지 운송되는 중에 적정한 슬럼프의 유지가 어려운 이유는? 각종 건설현장에서 구조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는 레미콘 공장에서 배합되어 레미콘 트럭에 의해 현장까지 운송 타설되는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가 현장까지 운송되는 동안 교통 체증, 기후 및 기타 여러 영향으로 인해 적정한 슬럼프의 유지가 곤란한 경우를 겪게 된다. 이럴 경우 콘크리트의 적정한 슬럼프 유지를 위해 혼화제를 첨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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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승범, 토목재료실험, 문운당, 1996. pp. 97-99, pp. 105-110. 

  2. 이문환, 동슬래그 골재를 함유한 콘크리트의 내구성 평가 연구, (사)한국콘크리트학회, 2008. 12, pp. 773-784. 

  3. 한국콘크리트학회 편, 최신 콘크리트공학, (사)한국콘크리트학회, 2005. 

  4. 한국콘크리트학회 편, 콘크리트 혼화재료, (사)한국콘크리트학회, 1997. pp. 49-75. 

  5. 한국콘크리트학회 편, 특수콘크리트공학, (사)한국콘크리트학회, 2004, 12. pp. 535-546. 

  6. Neville, Adam M, Properties of Concrete, 1996. pp. 359-371. 

  7. Sidney Mindess, J.Francis Young, David Darwin, Concrete, 2003. pp. 16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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