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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6 = no.64, 2010년, pp.109 - 116
조창근 (조선대학교 건축학부) , 하기주 (경일대학교 건축공학과)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model for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was develop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rediction of bending and shear failure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 failure surface of concrete in strain space was newly proposed in order to predict accurately the du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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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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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가 다축압축상태를 가질 경우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 다축압축상태가 되면 콘크리트는 압축강도가 크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높은 연성거동을 나타낸다. 더불어 콘크리트는 압축강도에 비해 인장에 취약하며 균열과 휨 및 전단 균열의 발생 양상에 따라서 부재의 거동 및 파괴양상에 영향을 끼친다(Cho, 2000; Hotta & Cho, 2000; Cho et al., 2003). 구속응력이 증가할수록 강도증가에 비해 변형률의 증가는 보다 뚜렷하며, 이는 콘크리트의 파괴기준을 고려할 때 응력 공간상에서와 변형률 공간상에서의 파괴기준이 엄밀하게 다르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따라서 구속응력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구성모델을 보다 합리적으로 고려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다축상태에서의 연성거동특징을 보다 합리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할 것이다. | |
균열이 발생한 콘크리트의 전단전달특성은? | 한편, 균열이 발생한 콘크리트의 전단전달특성은 골재 맞물림 및 다우얼작용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더라도 일부의 전단전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균열전단계수는 다음 식과 같이 균열발생하지 않은 전단 탄성계수에 대해 균열 발생 이후의 인장변형률 증가에 따라서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균열전단전달에 관한 거동특성을 반영토록 하였다. | |
3점 휨재하 시험의 단순지간 보로서 지간중앙에 보-기둥 접합부가 있는 경우의 하중변위관계 예측결과는? | 13에 나타내었다. 하중-변위관계의 예측 결과 인장철근의 항복하는 항복점 및 지간 중앙의 압축상연 콘크리트 압축파괴에 대한 극한 하중의 예측에서 실험에 대한 예측값이 각각 -2.07% 및 1.33% 로서 비교적 실험결과를 잘 추정해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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