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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구성성분에 따른 윤활성향상 효과
The Effect of Lubricity Improvement by Biodiesel Component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1 no.6, 2010년, pp.684 - 688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박소라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김종렬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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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식물 유지의 주성분인 트리글리세라이드메탄올과 반응시켜 생산된 바이오디젤은 기존 석유디젤에 비해 윤활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두유, 팜유, 들기름으로부터 합성된 식물성 바이오디젤과 우지, 돈지로부터 생산된 동물성 바이오디젤의 윤활성을 측정한 결과 대두유와 들기름으로부터 합성된 바이오디젤은 다른 바이오디젤보다 윤활성이 높게 측정되었다. 순수한 바이오디젤의 윤활성과 이들 바이오디젤의 구성분자 조성을 가스크로 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올레핀 함량이 높고 분자길이가 긴 바이오디젤일수록 윤활성 향상효과가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odiesel produced from the reaction of methanol and triglyceride which is the main component of animal fats and vegetable oils is known for remarkable lubricity. In this study, the lubricity of 3 kinds of biodiesel came from vegetable oils such as soybean oil, palm oil, and perilla oil and 2 kin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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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3종류의 식물성오일로부터 합성된 바이오디젤과 구성분자의 조성, 특히 올레핀의 함량에 차이를 보이는 동물성유지로부터 합성된 2종류의 바이오디젤의 윤활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바이오디젤의 조성을 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scopy (GC-M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들 바이오디젤 구성분자들의 조성과 윤활성과의 상관관계를 찾아내었다.
  • Knothe et al.은 바이오디젤과 석유디젤의 성분에 대한 윤활성을 분석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Knothe 그룹에서는 이들 성분으로서 OH, -SH, -NH2와 바이오디젤을 구성하고 있는 FAME와 바이오디젤 생산과정에서의 부산물로서 글리세린(glyceine), 자유지방산(free fatty acid) 등에 대한 윤활성분석을 조사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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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의 효과적인 공급위해 필요한 연료 분사 3대 요소는 무엇인가? 연료의 공급장치는 자동차의 출력 및 연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연료의 효과적인 공급을 위해 무화(atomization), 분무(spray), 관통(penetration)의 연료 분사 3대 요소가 필요하다[1]. 기존의 기계식 연료분사장치는 윤활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윤활제를 직접 사용하였지만, 현재 연료분사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압에서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분사장치, 특히 고압로터리펌프(common rail)를 이용하면서 특별한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기계적 마모방지를 위하여 연료의 윤활성이 요구된다[2].
자동차용 경유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자동차용 경유는 연료의 주성분인 파라핀 외에 황화합물, 다고리방향족(polyaromatics), 질소화합물, 산소화합물 같은 극성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이들 극성물질이 윤활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하지만 대기환경개선 차원에서 경유연료 내 황함량을 전 세계적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경유 내 황함량을 10 mg/L 이하의 초저유황 경유(ULSD : ultra low sulfur diesel)로 생산, 유통시키고 있다[4].
질소, 산소화합물 형태인 액상윤활제과 같은 첨가제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초저유황 경유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황화합물 이외에 다고리방향족, 질소화합물, 산소화합물 같은 극성물질이 제거됨으로 인해 윤활막 형성이 어려워짐에 따라 새로운 질소, 산소화합물 형태인 액상윤활제(lubricating oil)를 첨가하게 되었다[5]. 하지만 이런 첨가제는 연료의 기능이 아닌 단지 윤활성향상제의 역할만을 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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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 S. Lee and S. W. Park, Fuel, 81, 2417 (2002). 

  2. K. Jung, J. Choi, S. Moon, and K. Chung, Journal of the KSTLE, 24, 264 (2008). 

  3. W. Danping and H. A. Spikes, Wear, 119, 217 (1986). 

  4.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of petroleum product,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2006-42. 

  5. S. Gryglewicz and F. A. Oko, Ind. Eng. Chem. Res., 44, 1640 (2005). 

  6. A. M. Omer, Renewable Sustainable Energy Rev., 12, 2265 (2008). 

  7. D. Antoni, V. V. Zverlow, and W. H. Schwarz, Appl. Microbiol. Biotechnol., 77, 23 (2007). 

  8. C. S. Lee, S. W. Park, and S. I. Kwon, Energy Fuels, 19, 2201 (2008). 

  9. Y. K. Lim, S. C. Shin, E. S. Yim, and H. O. Song, J. Korean Ind. Eng. Chem., 19, 137 (2008). 

  10. Y. K. Hong and W. H. Hong, Korean Chem. Eng. Res., 45, 424 (2007). 

  11. N. M. Ribeiro, A. C. Pinto, C. M. Quintella, G. O. da Rocha, L. S. G. Teixeira, L. L. N. Guarieiro, M. D. C. Rangel, M. C. C. Veloso, M. J. C. Rezende, R. S. da Cruz, A. M. de Oliveira, E. A. Torres, and J. B. de Andrade, Energy Fuels, 21, 2433 (2007). 

  12. F. Ma and M. A. Hanna, Bioresour. Technol., 70, 1 (1999). 

  13. http://www.global-greenhouse-warming.com/biodiesel-from-tallow.html 

  14. J. Y. Park, D. K. Kim, J. P. Lee, S. C. Park, Y. J. Kim, and J. S. Lee, Bioresour. Technol., 99, 1196 (2008). 

  15. G. Knothe and K. R. Steidley, Energy Fuels, 19, 1192 (2005). 

  16. Y. K. Lim, D. Kim, and E. S. Yim, J. Korean Ind. Eng. Chem., 20, 208 (2009). 

  17. B. R. Moser, Energy Fuels, 22, 430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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