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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및 회전 불변 특징점을 이용한 파노라마 영상 합성 알고리즘
Panoramic Image Composition Algorithm through Scaling and Rotation Invariant Featur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5, 2010년, pp.333 - 344  

권기원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해연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오득환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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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일한 대상물을 촬영한 영상을 합성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파노라마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방법의 파노라마 영상의 제작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크기 및 회전 불변 특징점을 활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안한다. 먼저, 입력 영상들에 대해서 특징점을 추출하고, RANSAC 알고리즘을 통해 추출된 특징점을 정합한다. 정합점을 이용하여 투영 변환식을 모델링하고, 모델링된 변환식을 통하여 영상을 정렬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한다. 제안한 알고리즘SURF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영상의 크기 및 회전 등의 기하학적 변형에 강인하며, 처리 속도도 향상하였다. 실험에서는 기존 Harris corner 검출기나 SIFT 알고리즘을 통해 검출한 특징과 제안한 알고리즘에서 사용된 SURF 알고리즘을 비교 분석 하였고, $640{\times}480$ 크기의 영상을 이용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을 통해 파노라마 영상을 합성하였다. 그 결과 파노라마 영상의 합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0.4초로 나타났고, 기존 알고리즘에 비하여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way to compose paronamic images from images taken the same objects. With the spread of digital camera, the panoramic image has been studied to generate with its interest. In this paper, we propose a panoramic image generation method using scaling and rotation invariant fe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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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크기 및 회전 불변 특징을 활용한 파노라마 영상의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입력 영상들에 대해서 SURF(Speed-Up Robust Features) 알고리즘을 통해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정합하여 원근 변환식을 모델링한다.
  • 일반 카메라를 이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하는 경우 360° 방향의 모든 장면을 사진 한번에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몇 장의 사진을 나누어 촬영 후 붙여서 파노라마 영상으로 만든다. 본 논문에서는 크기 및 회전 불변 특징점을 활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입력 영상들에 대해서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비교 후 정합되는 점을 이용해서 원근 변환식을 모델링한다.
  • 본 절에서는 크기 및 회전 변환에 강인하며, 처리 속도가 향상된 특징 추출 방법을 이용한 파노라마 영상 생성 알고리즘에 대해서 제안한다. 파노라마 영상의 생성을 위해서 2장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 SIFT 알고리즘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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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 현실 기술의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컴퓨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 현실 및 3D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상 현실 기술은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풍부한 원격 현장감을 주거나 가상 체험을 할수 있도록 해주는 목적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가상 현실에서의 가상세계는 높은 현실감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가상 공간에서의 배경은 현실감의 중요한 요소로, 실세계 환경으로부터 만드는 방법과 3차원 공간을 바탕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해 제작된 두 가지의 형태가 있다.
Suen et al.은 direct-based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direct-based 방법을 사용하여 파노라마 영상을 합성하는 알고리즘은 쉽게 구현이 가능하고, 합성된 파노라마 영상의 품질도 적절하지만, 촬영되는 영상의 수평이나 수직이 고정되어야 하며,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영상이 입력되어야 한다. 따라서 잘못된 영상이 입력되거나 영상의 기하학적인 왜곡이 존재할 경우 파노라마 합성이 되지 않거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된다. 또한 모든 픽셀들을 고려하기 때문에 잘못된 밝기 항상성으로 인하여 전체 알고리즘 수행 결과가 다를 수 있으며, 매번 반복해서 접근할 때마다 초기화가 필요하므로 속도가 느리다. 특히, 입력되는 영상의 조명 차이나 잡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통해 만드는 가상 환경의 단점은? 특히 가상 공간에서의 배경은 현실감의 중요한 요소로, 실세계 환경으로부터 만드는 방법과 3차원 공간을 바탕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해 제작된 두 가지의 형태가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통해 만드는 가상 환경은 복잡한 모델링 작업과 실시간으로 가상 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한 특별한 하드웨어가 필요하고, 영상의 복잡도가 제한되어 있어 현실감이 있는 가상 환경을 표현하기가 힘들다. 반면, 실세계 환경으로부터 만드는 가상 환경은 저렴한 하드웨어의 사용으로도 쉽게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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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ikipedia, “Panorama,” 

  2. R. Szeliski, “Image Alignment and Stitching: A Tutorial1,” 

  3. S. T. Suen, E. Y. Lam, and K. K. Wong, “Photographic stitching 

  4. M. Brown and D. G. Lowe, “Recognising Panoramas,” Proc. 

  5. M Brown, and D. G. Lowe, “Automatic panoramic image 

  6. M Brown, R. I. Hartley, and D Nister, “Minimal Solutions for 

  7. D. G.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8. J. Beis and D. G. Lowe, “Shape indexing using approximate 

  9. M. Byrod, M. Brown, and K. Atrom, “Minimal Solutions for 

  10. M. A. Fischler and R. C. Bolles, “Random sample consensus: 

  11. P. H. S. Torr, and A. Zisserman, “MLESAC: a new robust 

  12. H. Bay, A. Ess, T. Tuytelaars, and L. V. Gool, “Speeded Up 

  13. A. Criminisi, I. Reid, and A. Zisserman, “A Plane Meas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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