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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 착빙 조건 변화에 따른 결빙 형상의 정량적 분석
Part2 : Quantitative Analyses of Accumulated Ice Shapes with Various Ic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1, 2010년, pp.1105 - 1114  

손찬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관중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착빙현상은 크게 서리얼음과 유리얼음으로 구분되며 대기온도 뿐 아니라 자유류 속도, 대기 중 수증기 함유량, 수증기 입자의 크기는 결빙형상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결빙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외기조건에 의해 변화하는 결빙형상을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 확인하였다. 먼저, 자유류 속도의 증가는 결빙면적, 얼음 진행방향, 최대 두께를 모두 증가시키고 결빙형상을 가장 크게 변화시켰다. 둘째, LWC와 결빙면적은 선형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대기온도가 수증기 유입량에 미치는 영향은 LWC, 자유류 속도에 의한 영향에 비해 적어 결빙면적의 변화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 넷째, MVD가 결빙 형상에 미치는 영향은 선정한 외기 조건 중에 가장 미미하였다. 단, 입자가 표면에 충돌하는 영역을 증가시켜 결빙면적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e shapes accumulated on the aircraft surfaces are categorized into rime and glaze ice, which are highly dependent on various parameters such as ambient temperature, liquid water contents (LWC), mean volumetric droplet diameter and freestream velocity. In this study, quantitative analyses on the 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빙현상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착빙현상은 크게 서리얼음과 유리얼음으로 구분되며 대기온도 뿐 아니라 자유류 속도, 대기 중 수증기 함유량, 수증기 입자의 크기는 결빙형상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결빙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외기조건에 의해 변화하는 결빙형상을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 확인하였다.
결빙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착빙현상은 크게 서리얼음과 유리얼음으로 구분되며 대기온도 뿐 아니라 자유류 속도, 대기 중 수증기 함유량, 수증기 입자의 크기는 결빙형상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결빙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외기조건에 의해 변화하는 결빙형상을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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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반기성, “겨울철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주는 착빙(icing)", 항공진흥 통권 제40호, 2005, pp. 

  2. Kind R. J., Potapczuk M. G., Golia F. C., Shah A. D.,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mulation of In-flight Icing Phenomena",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4, No. 5-6, pp. 527-345. 

  3. Gent, R. W., Dart, N. P., Cansdale, J. T., "Aircraft Ic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Vol. 358, No. 1778, pp. 2873-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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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정성기, 이창훈, 신성민, 명노신, 조태환, 정훈화, 정재홍, “KC-100 항공기의 표면발생 Icing 형상 및 공력 영향성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6호, 2006, pp. 519-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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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백선우, 이관중, 오세종, “2차원 날개의 서리얼음 형상 예측”,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9, pp. 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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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right W. B., "Users Manual for the Improved NASA Lewis Ice Accretion Code LEWICE 1.6", NASA/CR-198355, June, 1995. 

  11. Gary A. R., Brian M. B., “Users Manual for the NASA Lewis Ice Accretion Prediction Code (LEWICE)”, NASA/CR-185129, May, 1990. 

  12. Messinger, B. L., "Equilibrium Temperature of an Unheated Icing Surface as Function of Airspeed",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20, No. 1, 1953, pp. 29-42. 

  13. Dean, M., Thomas, R., Ben, B., Frank, M., Walter, J., S., "NASA/FAA/NCAR Supercoolde Large Droplet Icing Flight Research: Summary of Winter 96-97 Flight Operations", NASA/TM-1998-206620, January, 1998. 

  14. Wright W. B., "Further Refinement of the LEWICE SLD Model", NASA/CR-2006-214132, Ma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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