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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9 no.6, 2010년, pp.310 - 316
신재현 (한국해양 수산연수원) , 문경만 (한국해양대학교 조선기자재공학부)
Recently a fuel oil of the diesel engine of the marine ship is being changed with heavy oil of low quality as the oil price is higher more and more. Therefore the wear and corrosion in all parts of the engine such as cylinder liner, piston crown, spindle and seat ring of exhaust valves are predom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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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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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 헤드, 피스톤 크라운 및 배기 밸브의 손상부분에 보수용접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 피스톤 크라운은 고온 하에서의 반복 충격과 압력으로 인한 물리적인 마멸과 전기화학적 부식으로 인한 부식생성물의 연소에 의한 마멸량이 증대 되고 있다. 따라서 전술한 실린더 헤드, 피스톤 크라운 및 배기 밸브의 손상부분은 보수용접을 통하여 재사용함으로써 수명연장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 |
선박에서 불가피하게 연강용접봉으로 보수용접을 할 경우 3가지의 연강용접봉으로 용접하고 이들 용접금속부의 내식성을 열처리 유무에 대해서 비교 고찰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 1) 열처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E4301의 용접금속부가 내식성이 가장 우수하고 E4316, E4313순으로 내식성이 좋지 않았다. 2) 열처리를 하였을 경우에는 E4316의 용접금속부가 내식성이 가장 우수하고 역으로 E4301의 내식성이 좋지 않았다. 3) 부식전위는 열처리 유무에 따라 변화 하였으며 부식전 위의 값과 내식성의 상관관계는 일치하지 않았다. | |
디젤기관의 경우 저질중유의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은? | 세계적인 유가의 상승으로 연료비가 앙등함에 따라 C중유를 사용하는 대형 선박 디젤기관 연료는 더욱 저질화되어 연료자체의 비중은 물론 불순물의 함량 또한 증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에서 운전하는 디젤기관의 경우 저질중유의 사용으로 인한 실린더라이너와 피스톤 크라운의 링홈의 마멸 증대 및 중유 중에 함유되어 있는 바나듐(V)과 유황(S)에 의한 고온부식과 저온부식 등1)으로 인해 실린더 헤드의 소손과 균열 발생 등이 야기되고 있다. 더욱이 연소실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인 피스톤상부는 표면 온도가 제일 높은 분위기속에서 작동되며 또한 연소폭발에 의한 강한 반복 충격을 받고 있는 동시에 연소 가스를 끊임없이 배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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