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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고등교육 - 일본의 AO입시제도에 관한 현황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63, 2010년, pp.66 - 69  

오현석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책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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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 data-page="1">한국에서 2007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온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입시제도의 또 다른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입학사정관제에 해당되는 일본의 대학입시제도인 Admissions Office(이흐]公0)에 관한 현황을 간단히 개관하고, 이 제도에 대한 장단점을제시하고자 한다. 일본의 AO입시제도를 개관하는 작업은 현정부가 2007년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입학사정관제의 도입과 함께 앞으로 전개될 문제점을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발생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우선 일본의 AO입시제도를 살펴보기 전에 패전 후일본사회에 있어서의 대학입시제도의 변천을 간단히살펴보자.
  • 실시한다. 이 제도는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는 시험으로, 「양질의 시험문제를 확보하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며, 각 대학에서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선발의 실현에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시험의 이용 여부, 이용하는 방법 등은 각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
  • 오오사쿠도 2005년 입학생과 2006년 입학생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는 AO입시입학생의 대학 때의 성적과 졸업후의 진로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성적에 관한 결과를보면 AO입시제도 입학생과 일반 입학생들의 GPA(Grade Point Average)를 지표로 한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AO입학생의 성적이 나가사키대학 8학부에걸쳐서 모두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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