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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언론사 대학평가의 공과1 - 대학의 입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68, 2010년, pp.17 - 19  

김경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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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우리나라 대학의 여건과 규모를 전혀 무시하고 획일적인 점수를 가지고 평가하는데 대한 우려이다. 즉, 학교의 크기, 국공사립대학 간 국가지원의 차이, 대학의 소재지 등에 따라서 대학의 여건이 전혀 다른데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 몇 년 전부터 논의가 되어 왔으나 정부 부처 간의 이해관계 때문에 설립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형편인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이라도 우리나라 대학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고 미래에 대학이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어떤 기관에도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고등교육 평가원 의 설립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

가설 설정

  • 첫째, 언론사의 대학평가는 대학 본연의 임무와 관련된 내용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대학의 주 임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육 이란 여러모로 부족한 학생들을 받아서 일정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그 학생을 변화시키고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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