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획시리즈 - 조경수 생산현황과 전망 원문보기

조경수 = Landscaping tree, no.115 = no.115, 2010년, pp.43 - 45  

박형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육성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 지역별로 조경수 생산현황을 조사한 결과, 생산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전라북도이며, 생산량은 약 1, 950만 본으로 전국 생산량의 36.9%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다음으로는 충청남도, 경기도, 전라남도 순이었다.
  • 최근 3년간 관목류 조경수종 생산추이를 조사한 결과, 철쭉류는 2006년에 비하여 2008년 생산량은 급속 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쥐똥나무, 회양목, 영산홍류, 무궁화류의 생산량은 안정적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 또한 향후 대형 조경공사에 필요한 대상수종별 중장기 조경수 수립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관목류를 비롯하여 난대수종인 상록성 수종도 다앙화 되어야 할 것이다
  • 그리고 노동력 부족으로 노지 위주의 교목, 관목류 생산을 컨테이너 재배기술로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년중식재 및 생산체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 또한 향후 대형 조경공사에 필요한 대상수종별 중장기 조경수 수립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관목류를 비롯하여 난대수종인 상록성 수종도 다앙화 되어야 할 것이다
  • 이를 위해서 조경수 생산단지에 전문경영 인이 운영할 수 있는 전문유통센터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를 통하여 정보부족으로 인한 특정수종 과잉생산 방지, 생산자의 적정이윤 보장 일부수종의 품귀현상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조경수 생산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은 향후 수요와 유통을 고려한 생산계획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가에서 현재의 조경수 생산현황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전국적인 통계자료를 구축'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노동력 부족으로 노지 위주의 교목, 관목류 생산을 컨테이너 재배기술로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년중식재 및 생산체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