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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 서울시 거주하는 성인 대상 -
Consumer Awareness and Demand for Country-of-Origin Labeling at Restaurants - For Adults Who Live in Seoul -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6 no.3, 2010년, pp.255 - 269  

안희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박상현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 ,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awareness and demand related to country-of-origin labeling at restaura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to reexamine the need for current policies and to determine problems. The study found that 70% of the respondents thought that the implemented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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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는 2008년에 시행되어 아직까지 관련 연구 자료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따른 소비자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현재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의 필요성을 재고해보고, 시행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따른 소비자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현재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의 필요성을 재고해보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요약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무작위로 추출한 서울 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에 따른 소비자 인식 및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응답자가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10년 전 실시된 경상남도 거주 여성 대상 농수산물 원산지표시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에 대한 연구(김 1999)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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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쌀(밥류)과 배추김치의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에 해당되는 대상은 무엇인가? 1995년 대부분의 농축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제가 도입되어 농수산물의 전 유통과정에서 원산지 표시제가 시행되었지만 식비의 30∼40%를 차지하는 음식점에서의 원산지 표시제는 2008년 법규화 되었다. 쇠고기, 돼지고기 · 닭고기는 모든 음식점(일반음식점, 휴게 음식점, 위탁급식소, 집단급식소)이 대상 업소가 되고 쌀(밥류)과 배추김치는 100 m2 이상인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위탁급식소가 대상이 되며 집단급식소는 제외된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2010).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문제는 무엇을 계기로 쟁점화되었나? 또한 다이옥신 파동이나 해외 광우병 발생과 같은 국내외의 식품안전 사건 발생 시 그 실시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쟁점화 되어왔다(Kim 2006). 2003년 12월 미국에서 BSE(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문제가 본격적으로 쟁점화 되었으며, 2005년 11월 국회에서 2007년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음식점에 대해 시범 실시하고 이 제도를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법안이 통과되고 2008년 7월 8일 쇠고기와 쌀(밥류)의 표시를 시작으로 2008년 12월 22일부터는 돼지고기, 닭고기, 배추김치가 추가적으로 시행되었다. 1995년 대부분의 농축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제가 도입되어 농수산물의 전 유통과정에서 원산지 표시제가 시행되었지만 식비의 30∼40%를 차지하는 음식점에서의 원산지 표시제는 2008년 법규화 되었다.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의 단속 기관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또한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는 보건복지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두 개의 관계 부처로 이원화 되어 있으며 제재 법률 역시 식품위생법과 농산물품질관리법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단속 기관 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 · 도 및 시 · 군 · 구로 나뉘어져 있어 단속 및 점검주체에 따라 견해가 달라지고 있는 등 개선의 여지가 많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2010). 원산지 표시와 같은 식품의 표시제도는 소비자의 상품식별을 위한 정보제공행위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소비자가 안전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게 하며(Kim & Kim 1997) 더 나아가 소비자가 음식을 믿고 먹을 수 있는 외식 환경이 조성되게 하기 위해서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Lee & Ji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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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바로 알기. Available from: http://www.origin.go.kr/portal/biz/origin_sub1.do. Accessed February 25, 2010 

  2. 김효정 (1999):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업소별 이행실태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0(1):27-42 

  3. 윤선용, 조은실 (2009): 원산지표시제 확대 시행에 따른 외식시장의 변화와 대응방안. 주류저널 2009년 1월호: 17-25 

  4. 이현동, 윤홍선, 최희석, 김영근, 박희만 (2009): 시판고춧가루의 미생물 오염 및 금속성분 함량 조사. 제30차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서울. pp.132 

  5. Balestrini P, Gamble P (2006): Country-of-origin effect on chinese wine consumers. British Food Journal 108(5):396-412 

  6. KFDA(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Information on imported food. Available from: http://www.foodnara.go.kr/ importfood/src/main/main_poll.jsp. Accessed January 25, 2009 

  7. Kim HK (2006): A study on the country-of-origin-labeling initiative for beef dish served in restaurants. Doctor's degree thesis. Konkuk University. pp.2-74 

  8. Kim HJ, Kim MR (1997): A study for the purchase status of the imported agricultural products and consumers' recognition of the labelling for the country of origin in Youngam region. Korean J Dietary Culture 12(5):477-493 

  9. KMTA(Korea Meat Trade Association), The Meat Trade Journal. Available from: http://kmta.or.kr. Accessed January 25, 2009 

  10. Kwon MZ (2005): A study on the purchase behavior of consumers for representation of food -Focusing on drinks-. Master's degree thesis. Andong National University. pp.40-42 

  11. Van Der Lans IA, van Ittersum K, De Cicco A, Loseby M (2001): The role of the region of origin and EU certificates of origin in consumer evaluation of food products. European Review of Agriculture Economics 28(4):451-477 

  12. Lantz G, Loeb S (1996): Country of origin and ethnocentrism: an analysis of Canadian and American preferences using social identity theor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3(1): 374-378 

  13. Lee SM, Jin YH (2009): Research on consumer awareness due to origin declaration of beef in general restaurant. Korean J Culinary Res 15(3):11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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