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0, 2011년, pp.211 - 218
Although the disaster management of Korea such as mitigation of disasters, preparedness for them and recovery from them. It should be considered based on the failures of the disaster management and the past experimental knowledge, it is believed that the repetitive occurrence of similar disasters 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직학습에 대한 연구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조직학습에 대한 연구의 가장 큰 특징은 이론의 다양성이 라고 말할 수 있다.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으며, 수많은 조직현상에 적용되고 있다. | |
재난관리 조직이 경험적 오차로부터 학습하지 못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재난관리의 실패를 과거의 경험적 지식을 통해 재난의 예방과 대응, 복구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유사한 재난의 발생과 되풀이되는 실패를 재난관리 조직들의 학습부재에서 찾고 있다. 즉, 재난관리 조직이 경험적 오차로부터 학습하지 못한다는 것은 조직자체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뜻이며, 미래에도 동일한 재난을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재난관리 실패의 원인을 조직학습 관점에서 분석하여 반복되는 실패의 문제점을 검증하므로써 유사한 실패의 반복을 막고, 우리나라 재난관리 정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정책이 본질적 점검을 요구받는 상황에 이른 이유는 무엇인가? | 연속적 으로 발생하는 재난사고의 발생과정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 체의 재난관리정책은 본질적 점검을 요구받는 상황에 이르 렀다. 그 이유는 계속적인 재난사고의 경험을 통하여 재난관 리에 대해 학습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관용할 수 있는 ‘실패허용률(tolerance for failure)'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판의 핵심은 과거 재난관리 실패에서 경험적 지식을 쌓지 못하고 유사재난을 되풀이하는 국가와 지방자 치단체의 재난관리체계상 학습부재에 있다. |
Lee JeongKyun. "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ception for Crisis Management Policy ". Graduate School of ChongJu University. 2004.
Fiol, C. M & Lyles, M. A. "Organizational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0, no.4, (1985), p.803.
Lundberg, G. "On organizational learning: implications and opportunities for expanding organizational development." In R.W. Woodman & W.A. Pasmore(ed.)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3, (1989), p.66.
Senge, P. M. "The Leader's New York: Building Learning Organizations." Sloan Management Review, Fall, (1990), p.34.
Ulrich, D. Jick, T. Glinow, M. A. V. "High-Impact Learning: Building and Diffusing Learning Capability." Organizational Development, Autumn, (1993), p.60.
Garvin, D. A. "Building a Learning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no.3, (1993), pp.78-91.
Argyris, C. "Double Loop Learning in Organi z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Sept-Oct, (1977), pp.59-72.
Marquardt, M. & Reynolds, A. "Global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Irwin.Marquardt." 1994., M. J." Build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McGraw-Hill, 1997.
Yang GiGeun. "A Case Study on Organizational Learning of Disaster Management: Focused on World Trade Center Collapse and Daegu City Subway Fire".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38 No.6. (2004). pp.50-51.
Petak, W. J. "Emergency management: A Challenge for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 tion Review, 45, (1985), p.3.
Senge, P. M, Park GwangLyang, Son TaiWon, The Fifth discipline fieldbook, 21C BOOKS. 1996.
Park ChangHO & Kwak HoWan. "Analysis on Daegu Subway Fire Accident 2: Behavioral and Cognitive Aspects".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Vol.17 No.3. (2005).
Kim SangDon. "A Study on Risk Management Learning of the Man Made Hazard - Focus on the Case of Dae gu subway fire accident in 18. Feburuary".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15 No.3. 2003. pp 278.
Mo ChangHwan. "An Analysis of Accountability on Urban Disasters: A Case Study of Daegu Subway Accident".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Vol.15 No.2 .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