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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 플랫폼을 이용한 JPEG 디코더 IP의 구현 및 검증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of JPEG Decoder IP using a Virtual Platfor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1, 2011년, pp.1 - 8  

정용범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용민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황철희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종면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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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제품에 다양한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통합하는 단일칩시스템 (System-on-a-Chip, SoC)의 설계 요구가 증가하는 반면, 시장이 요구하는 적기 출하 시점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하여 검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검증을 조기에 수행하는 방법으로 IP(intellectual property) 재사용을 통한 가상 플랫폼 기반 설계 방법이 널리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ARM프로세서 기반 S3C2440A 시스템을 가상 플랫폼을 이용하여 재설계하고, JPEG 디코더를 S3C2440A 가상 플랫폼에 구현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ARM 프로세서 기반 인라인 어셈블리어를 이용하여 JPEG 디코더를 최적화하는 기법을 소개하였고, 이를 가상 플랫폼에 구현하여 성능 향상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가상 플랫폼 기반 설계를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통합 검증이 가능하고, 시장 적기 출하(Time-to-Market) 요구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quirement of a system-on-a-chip (SoC) design is increasing, which combines various and complex functional units on a single device. However, short time to market prohibits to release the device. To satisfy this shorter time-to-market, verification of both hardware and software at the same tim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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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oC 디자인 설계 및 검증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검증 방법 중 Carbon사의 SoC Designer 툴[5]을 이용하여 가상 플랫폼 (virtual platform) 환경에서 시스템을 설계 및 검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SoC Designer 툴은 기존의 하드웨어 IP를 재사용함으로써 설계 비용 및 디자인 수정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또한, SoC Designer 툴을 이용하여 기존 ARM프로세서 기반 S3C2440A 시스템[6]을 가상 플랫폼으로 재설계하고, JPEG 디코더를 이 가상 플랫폼에 구현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ARM프로세서 기반 인라인 어셈블리어를 이용하여 JPEG 디코더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였고, 이를 가상 플랫폼에 구현하여 성능 향상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기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서 설계하고 검증하는 방식으로는 이러한 시장 적기 출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 서는 미리 검증된 모듈 (혹은 IP)을 이용하여 설계 및 검증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플랫폼 기반 설계 방법론을 소개하였다. 또한, 기존의 ARM 프로세서 기반 S3C2440A 시스템을 가상 플랫폼 환경에서 재설계하였고, JPEG 디코더를 S3C2440A 가상 플랫폼에 구현하고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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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은 무엇인가? 플랫폼이란 SoC 설계에서 어떤 작업 또는 기술 구현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통·공용의 표준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및 설계 도구를 말한다. 플랫폼의 라이브러리와 설계 방법에 따라서 구조적 탐색을 통해 플랫폼의 구조를 결정하고 기존의 정의된 IP 블록이나 모듈을 적용 또는 수정 보완하여 시스템을 검증한다.
일반적인 하드웨어 설계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하드웨어 설계 방법은 FPGA 또는 ASIC을 소프트웨어와 독립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통합 구현 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고, 시스템의 동작에 대한 분석을 정확하게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하드웨어 설계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SoC를 설계할 때 시스템 검증에서 요구되는 시간적 비용과 재수정에 필요한 비용은 상당하다.
재사용이 가능한 IP 또는 VC를 이용한 플랫폼 기반 설계 방법의 장점이 되는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플랫폼 기반 설계는 재사용이 가능한 IP 또는 VC (virtual component)를 이용한 플랫폼 기반 설계(platform-based design) 방법으로 SoC 제품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한 응용 기반 통합 플랫폼이다. 이 새로운 설계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이 되는 세 가지 요소는 재사용 (reuse), 유연성 (flexibility), 및 효율성 (efficiency)이다. 재사용이란 주어진 응용 분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정의하여 같은 아키텍처를 다시 사용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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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Um, S. Hong, Y. Kim, E. Chung, K. Choi, J. Kong, and S. Eo, "ViP: a practical approach for HW/SW co-design", Journal of Semiconductor Technology and Science, vol. 5, no. 2, pp. 89-101, June 2005. 

  2. A. Sangiovanni-Vincentelli and G. Martin, "Platfo rm-based design and software design methodology for embedded systems", IEEE Design & Test of computers, vol. 18, no. 6, pp. 23-33, Nov. 2001. 

  3. P. Magarshack, "Improving SoC design quality throu gh a reproducible design flow", IEEE Design & Test of computers, vol. 19, no. 1, pp. 76-83, Jan. 2001. 

  4. H. Kim and B. Moon, "A research improving IP reusability and minimizing latency in NoC architecture," The Proceedings of Institute of Elec tronics Engineers of Korea Fall Conference, vol. 30, no. 1, pp. 699-700, 2007. 

  5. Carbon's SoC Designer Tool: http://carbondesignsystems.com/SocDesignerPlus.aspx 

  6. S3C2440A User's Manual: www.rockbox.org/twiki/pub/Main/DataSheets/um_s3c2440a_rev10.pdf 

  7. O. Adeluyi and J. Lee, "CHARMS: A mapping heur istic to explore an optimal partitioning in HW/SW co-design,"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9, pp. 1-8, 2010. 

  8. A. Sangiovanni-Vincentelli, "Quo vadis, SLD? Reas oning about the trends and challenges of system level design,"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5, no. 3, pp. 467-506, March 2007. 

  9. K. Keutzer, S. Malik, A. R. Newton, J. M. Rabaey, and A. Sangiovanni Vincentelli, "System level design : orthogonalization of concerns and platform-based design,"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 Aided Design, vol. 19, no. 12, pp. 1523-1543, Dec. 2000. 

  10. I. Lee, H. Kim, P. Yang, S. Yoo, E. Chung, K. Choi, J. Kong, and S. Eo, "PowerViP: SoC power estimati on framework at transaction level", Proc. Asia South Pacifi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8 pages, Jan. 2006. 

  11. ARM Development Tools: http://www.arm.com/prod ucts/tools/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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