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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형재료용 주철의 레이저 표면경화처리시 재료에 따른 열처리 특성
Characteristics of Heat Treatment on Different Materials during Laser Surface Hardening of Cast Iron for Di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2, 2011년, pp.1663 - 1668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송무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황현태 (자동차부품혁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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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를 제작하는 프레스 금형의 가공공정 중 제품의 형태를 완성하는 드로잉 공정 및 불필요한 부분을 절단하는 트리밍 공정은 그 공정의 특성상 금형의 마모가 심하기 때문에 금형의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표면경화처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스 금형에 레이저 표면처리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드로잉 공정 및 트리밍 공정에 적합한 표면경화처리를 위해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하여 시험편의 평면부 및 모서리부를 열처리하였으며, 각각의 적정 열처리 조건을 도출하였다. 또한 시험편의 재료에 따른 열처리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구상흑연 및 편상흑연 주철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재료에 따른 열처리 특성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적정 열처리된 조건에서의 경화부는 모재에 비하여 약 3배 정도의 경도상승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face hardening treatment is required to improve the wear-resistance of press die because severe abrasion of die occurs during the drawing process in which the forming of the automotive body is completed and during the trimming process in which the unnecessary parts are cut. In this study, exper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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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금형 재료의 차이에 따른 경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평면부 및 모서리부에 대하여 흑연의 분포상태가 다른 두 가지 재료를 각각 열처리한 후 경화특성을 비교해 보았다. 열처리 부위에 따라서 각 재료의 적정 열처리 조건을 도출하고, 열처리시 측정된 표면온도를 통하여 재료의 열전도성에 따른 온도변화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프레스 금형의 내마모성을 향상시켜 금형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주철을 열처리하는데 있어서 레이저 표면경화처리 기술을 사용하였다. 레이저를 이용한 표면경화처리는 고밀도 에너지 열원에 의해 레이저 조사 부위만 급속 가열하여 표면층을 오스테나이트 온도 구역으로 가열하고, 조사 후 표면의 열이 내부로 전도되어 급속히 자기냉각(self-quenching) 됨으로써 표면에 마르텐사이트를 형성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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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레스 금형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주조성 및 절삭성이 좋은 주철이 금형 재료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프레스 금형을 사용하여 자동차 차체를 성형하는 가공공정은 박판소재를 원하는 형상으로 제작하는 공정으로써, 보통 드로잉, 트리밍, 플랜징 및 캠/플랜징 공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한다. 금형 공정이 이와 같이 여러 공정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되는 금형의 형상이 다양하고 형상 또한 복잡하다. 따라서 프레스 금형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주조성 및 절삭성이 좋은 주철이 금형 재료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생산 공정에서 금형의 표면 열처리를 하는 이유는? 따라서 프레스 금형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주조성 및 절삭성이 좋은 주철이 금형 재료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 차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해 금형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금형의 표면 열처리가 행해지고 있다.
프레스 금형을 사용하여 자동차 차체를 성형하는 가공공정이란? 프레스 금형을 사용하여 자동차 차체를 성형하는 가공공정은 박판소재를 원하는 형상으로 제작하는 공정으로써, 보통 드로잉, 트리밍, 플랜징 및 캠/플랜징 공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한다. 금형 공정이 이와 같이 여러 공정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되는 금형의 형상이 다양하고 형상 또한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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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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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hen, T.L., Guan, Y.H., Wang, H.G. and Zhang, J.T., 1997, "A Study on Austenite Transformation during Laser Heating," Journal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63, pp. 546-549 

  7. Li, L., 2000, "The Advances and Characteristics of High Power Diode Laser Materials Processing," Optics and Laser in Engineering Vol.34, pp. 231-253 

  8. Pashby, I.R., Barnes, S. and Bryden, B.G., 2003, "Surface Hardening of Steel Using a High Power Diode Laser,"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39, pp. 585-588 

  9. Kennedy, E., Byrne, G. and Collins, D.N., 2004, "A Review of the Use of High Power Diode Lasers in Surface Harden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pp. 1855-1860 

  10. Ehlers, B., Herfurth, H. and Heinemann, S., 1998, "Surface Hardening with High Power Diode Laser," ICALEO-Section G, pp. 7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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