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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PHM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techniques are briefly outlined. Prognostics, being a central step within the PHM, is explained in more detail, stating that there are three approaches - experience based, data-driven and model based approaches. Representative articles in th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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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HM과 예지기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예지기술에는 경험기반, 데이터기반 및 모델기반기술의 세가지 있음을 소개하였다. 또한 결함특성 별로 대표적 연구논문 들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 본 절에서는 모델기반 예지기술의 개요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참고문헌 [3,7]에서 연구한 사례를 소개한다. 이는 UH-60A Blackhawk 헬리콥터 main rotor transmission의 Planetary gear plate에서 실제로 균열이 발생(그림 1)하여 이를 PHM으로 예측하기 위해 연구과제로 수행한 것이다.
  • 본 절에서는 모델기반 예지기술의 개요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참고문헌 [3,7]에서 연구한 사례를 소개한다. 이는 UH-60A Blackhawk 헬리콥터 main rotor transmission의 Planetary gear plate에서 실제로 균열이 발생(그림 1)하여 이를 PHM으로 예측하기 위해 연구과제로 수행한 것이다. 이를 위해 gear plate에 대해 실제 헬기 조종과 동일한 하중조건(그림 2)을 부여하고 균열 성장 및 관찰이 가능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1.
  • 또한 결함특성 별로 대표적 연구논문 들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이중에서 모델기반 예지기술에 관한 사례로서 UH-60A Blackhawk 헬리콥터의 Planetary gear plate에 대해 수행되었던 연구내용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저자가 최근에 연구한 OBM 기법과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PF 방법을 간단한 균열성장문제에 적용하여 두 방법의 특징,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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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용 중 균열 등의 결함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가? 항공우주 및 원자력 발전과 같은 고안전성 시스템에서는 운용 중 균열 등의 결함(fault)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데, 이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한계수준을 넘어 치명적 사고를 야기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 30년간 수명주기 (lifecycle) 동안 안전을 보장하는 신뢰성기반 설계기술 (reliability based design)이 활발히 연구[1] 되었으나, 운용 중 발생하는 모든 조건(갑작스런 이물 충돌 등)을 고려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설계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현재의 기술수준은 운용 중 정비를 철저히 하는 정기적 예방정비(PM: Preventive Maintenance)에 의존하고 있다.
모델기반 방법은 무엇인가? 데이터기반 방법은 사용조건및 결함의 모니터링 데이터로부터 Machine Learning 기법(Neural Network, Gaussian Process Model, Relevance Vector Machine 등)을 이용하여 상호 간 관계를 구하고 이것을 미래 조건으로 외삽(extrapolation)하는 것으로, 적용범위가 비교적 넓으나 훈련을 위해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물리적 모델 없이 데이터에만 의존하므로 먼 미래예측은 신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모델기반 방법은 사용조건 및 결함의 모니터링 데이터로부터 물리적 모델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이를 가지고 미래 예측을 하는 방법으로, 적은 데이터로도 정확한 예측이 가능한 반면 확립된 고장물리 모델이 많지 않아 적용 분야가 제한적인 단점이 있다. 따라서 현재의 추세는 할 수 만 있다면 데이터기반 방법과 모델기반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혼합형(hybrid)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경험 기반 방법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예지기술은 세가지로 분류하는데, 경험기반 방법(experience-based method), 데이터기반 방법(data-driven method)과 모델기반 방법(model-based method)이 있다[3]. 경험 기반 방법은 실제 발생한 고장 또는 사고 데이터를 확률분포에 적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잔존수명(RUL: Remaining Useful Life)을 예측하는 것으로, 복잡한 이론이 필요치 않아 적용범위가 가장 넓은 장점이 있으나 실시간 모니터링이 아니라서 진정한 PHM으로 볼 수 없다. 데이터기반 방법은 사용조건및 결함의 모니터링 데이터로부터 Machine Learning 기법(Neural Network, Gaussian Process Model, Relevance Vector Machine 등)을 이용하여 상호 간 관계를 구하고 이것을 미래 조건으로 외삽(extrapolation)하는 것으로, 적용범위가 비교적 넓으나 훈련을 위해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물리적 모델 없이 데이터에만 의존하므로 먼 미래예측은 신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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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 Haldar and S. Mahadevan, Probability, Reliability and Statistical Methods in Engineering Design, John Wiley & Sons, New York, 2000. 

  2. A. Hess, G. Calvello, and P. Frith, "Challenges, issues and lessons learned chasing the 'Big P': Real predictive prognostics. Part 1," IEEE Aerospace Conference, pp. 3610-3619, 2005. 

  3. G. Vachtsevanos, et al., Intelligent Fault Diagnosis and Prognosis for Engineering Systems, John Wiley & Sons, 2006. 

  4. R. J. Cross and A. Makeev, "Stochastic updating of probabilistic life models for rotorcraft dynamic component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54, pp. 012009-1-7, 2009. 

  5. D. An, et al., "Fatigue life prediction based on Bayesian approach to incorporate field data into probability model,"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 37, no. 4, pp. 427- 442, 2011. 

  6. E. Bechhoefer, A. Bernhard, D. He, and P. Banerjee, "Use of hidden semi-markov models in the prognostics of shaft failur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2th Annual Forum, Phoenix, USA, 2006. 

  7. M. E. Orchard and G. J. Vachtsevanos, "A particle filtering approach for on-line failure prognosis in a planetary carrier p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7, no. 4, pp. 221-227, 2007. 

  8. S. Sankararaman, Y. Ling, C. Shantz, and S. Mahadevan, "Uncertainty quantification in fatigue damage prognosi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2009. 

  9. A. Coppe, R. T. Haftka, and N. H. Kim, "Uncertainty reduction of damage growth properties using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Journal of Aircraft, vol. 47, no. 6, pp. 2030-2038, 2010. 

  10. D. An, J. H. Choi, and N. H. Kim, "Identification of correlated damage parameters under noise and bias using bayesian inference,"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to appear, 2011. 

  11. D. He and E. Bechhoef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earing diagnostic and prognostic tools using HUMS condition indicators,"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USA, 2008. 

  12. N. Bolander, H. Qiu, N. Eklund, E. Hindle, and T. Rosenfeld, "Physics-based remaining useful life prediction for aircraft engine bearing prognosi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San Diego, USA, 2009. 

  13. R. Dupuis, "Application of oil debris monitoring for wind turbine gearbox prognostic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Portland, USA, 2010. 

  14. J. H. Zhou, C. K. Pang, F. L. Lewis, and Z. W. Zhong, "Intelligent diagnosis and prognosis of tool wear using dominant feature ident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Informatics, vol. 5, no. 4, pp. 454-464, 2009. 

  15. D. An, J. H. Choi, T. L. Schmitz, and N. H. Kim, "In situ monitoring and prediction of progressive joint wear using Bayesian statistics," Wear, vol. 270, pp. 828-838, 2011. 

  16. A. Ramakrishnan and M. Pecht, "A life consumption monitoring methodology for electronic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y, vol. 26, no. 3, pp. 625- 634, 2003. 

  17. L. Nasser and M. Curtin, "Electronics reliability prognosis through material modeling and simulation,"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USA, 2006. 

  18. G. Zhang, C. Kwan, R. Xu, N. Vichare, and M. Pecht, "An enhanced prognostic model for intermittent failures in digital electronics,"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USA, 2007. 

  19. D. Kwon, H. M. Azarian, and M. Pecht, "Early detection of interconnect degradation by continuous monitoring of RF impedance," IEEE Transactions on Device and Materials Reliability, vol. 9, no. 2, pp. 296-304, 2009. 

  20. J. Kozlowski, "Electrochemical cell prognostics using online impedance measurements,"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USA, 2003. 

  21. K. Goebel, B. Saha, A. Saxena, J. R. Celaya, and J. P. Christophersen, "Prognostics in battery health management," IEEE Instrumentation & Measurement Magazine, 2008. 

  22. H. Chao, B. D. Youn, and J. S. Chung, "A multiscale framework with extended kalman filter for lithium-ion battery SOC and capacity estimation," Journal of Applied Energy, Accepted, 2011. 

  23. A. Saxena, J. Celaya, B. Saha, S. Saha, and K. Goebel, "On applying the prognostic performance metric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San Diego, US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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