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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근거리 비행체 탐지 및 추적을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듬
An Image Processing Algorithm for Detection and Tracking of Aerial Vehicles in Short-Rang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2, 2011년, pp.1115 - 1123  

조성욱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허성식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심현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최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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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근거리 비행체 탐지 및 추적을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듬은 연속되는 영상에서 계산되는 호모그래피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객체를 검출하고 확률적 다수-가설 추적기법으로 검출된 객체가 접근하는 비행체인지의 여부를 판단한다. 이는 항공기의 저고도 비행 시 영상에 보여지는 지표면과 같이 복잡한 배경 위에서 이동하는 비행체를 검출할 수 있고, 비행체의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색상기반의 비행체 탐지기법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외부영향에 대한 임계치민감도를 현저히 감소시키므로 소형 무인항공기의 저고도 비행실험수행 시 효과적이다. 제안된 영상처리 알고리듬을 실제 비행실험 영상에 적용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image processing algorithms for detection and tracking of aerial vehicles in short-range. Proposed algorithm detects moving objects by using image homography calculated from consecutive video frames and determines whether the detected objects are approaching aerial vehicles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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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영상에서 지형이 보이는 복잡한 배경 하에서도 비행 중 움직이는 객체를 검출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이는 단순한 영상 전처리 알고리듬으로 찾을 수 없는 복잡한 배경에서도 움직이는 객체를 탐지할 수 있으며 접근하는 비행체로 판단하는데 걸리는 연산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시퀀스에서 객체의 넓이변화가 증가되는 방향으로 지속되고 이전 프레임에서 검출된 객체와 현재 프레임에서 검출된 객체 사이의 거리가 유클리디안 거리 기반의 최근방 이웃 조건을 지속적으로 유지했을 때 가장 높은 확률을 가질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즉, 연속된 영상에서 위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객체에 가장 이상적인 100%의 확률값을 갖도록 하였고 2.
  • 1절에서 설계한 호모그래피 추정을 이용한 움직이는 객체 검출 알고리듬을 통해 움직이는 객체를 검출하면 그 다음에는 객체가 근접하는 비행체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기반의 다수 가설 추적 기법(Probabilistic Multi-Hypothesis Tracking)을 이용하는 트랙 초기화 알고리듬을 설계하여 근접하는 비행체 여부를 판단한다. 이 방법은 영상 내에서 검출된 움직이는 객체의 비행체 여부를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러한 연구 필요성을 기반으로 하여,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가 근거리에서 다가오는 비행체를 기체에 장착된 카메라 영상으로 실시간에 탐지하고 추적하기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듬은 먼저 연속되는 영상에서 계산되는 호모그래피(Image homography)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객체를 검출하며 확률적 다수-가설 추적기법으로 검출된 객체를 관리하고 추적하여 최종적으로 접근하는 비행체인지의 여부를 판단한다.

가설 설정

  • 1. Labeled contour는 시간 tk-1와 시간 tk에서 연속으로 검출되어야 한다.
  • 2. 가장 거리가 가까운 Labeled contour가 이전 시간에 발생된 Labeled contour이다.
  • 3. Labeled contour의 면적이 일정크기 이상 증가해야 접근하는 Labeled contou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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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구현 시 가장 큰 문제는? 소형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구현 시 가장 큰 문제점은 지형이다. 저고도 환경에서는 지형이 보이기 때문에 하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배경을 갖게 된다.
무인항공기에서 타 비행체를 인식하기 위한 방법 중 소형 기체에 적용하기 좋은 방법은? 비행중인 무인항공기가 자신과의 통신이나 사전 경고 없이 접근해오는 타 비행체를 인식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 인간의 시각과 동일한 영상으로부터의 인식방법은 레이더 등의 여타 능동적 센서들과 달리 피탐지위험, 전력소모, 탑재 중량이 적으므로 무인항공기, 특히 소형의 기체에 적용하기가 좋은 장점을 가진다.
인간의 시각과 동일한 영상으로부터의 인식방법을 소형 기체에 적용하기 좋은 이유는? 비행중인 무인항공기가 자신과의 통신이나 사전 경고 없이 접근해오는 타 비행체를 인식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 인간의 시각과 동일한 영상으로부터의 인식방법은 레이더 등의 여타 능동적 센서들과 달리 피탐지위험, 전력소모, 탑재 중량이 적으므로 무인항공기, 특히 소형의 기체에 적용하기가 좋은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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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D. Zeitlin, 2007, "Technology Milstones - Detect, Sense & Avoid for Unmanned Aircraft Systems", AIAA Infotech@Aerospace Conference and Exhibit, AIAA-2007-2765 

  2. Kie-Jeong Seong, Eung-Tai Kim, and Seong-Pil Kim, 2008, "Development Trend of the Autonomous Flight Control Technology,"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6. 2, pp.143-153. 

  3. Eric N. Johnson, Anthony J. Calise, Yoko Watanabe, Jincheol Ha, and James C. Neidhoefer, 2007, "Real-Time Vision-Based Relative Aircraft Navigation", Journal of Aerospac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Vol.4, pp.707-738. 

  4. John Lai, Luis Mejias, and Jason J. Ford, 2011, "Airborne Vision-Based Collision Detection System,"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8, Issue 2, pp.137-157. 

  5. Jianbo Shi, Carlo Tomasi, 1994, "Good Features to Track",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593-600. 

  6. Jean-Yves Bouguet, 2000, "Pyramidal Implemen -tation of the Lucas Kanade Feature Tracker", Intel Corporation, Microprocessor Research Labs, http://www.intel.com/research/mrl/ research/opencv/ 

  7. Richard Hartley, Andrew Zisserman, 2003,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outer vision 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Roy L. Streit, and Tod E. Luginbuhl, 1995, "Probabilistic Multi-Hypothesis Tracking," NUWC-NPT Technical Report 10.428, 15 

  9. S.Huh, and D.H.Shim, 2010, "A Vision-Based Landing System for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s using an Airbag,"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8, Issue 7, pp. 812-823. 

  10. Dong-il You, and Hyun-Chul Shim, 2011, "Leader-Follower based Formation Guidance Law and Autonomous Formation Flight Test of Multiple MAVs," Domestic Journal of KSAS, Vol. 2. pp. 121-127 

  11. S.Huh, Dong-il You, Sang-woo Moon, Sun-Hye Yoon, Yeon-Duk Jeong, 2009, "Developement of an autopilot system and a Grond Monitoring Station for Multiple UAVs", KSAS fall conference, pp. 775-778 

  12. Sungwook. Cho, S.Huh, Dong-il You, Hyun-Chul Shim and Hyung-Sik Choi, 2011, "An Image Processing Algorithm for Detection and Tracking of Aerial Vehicles in Short Range", pp. 592-598, KSAS spring conference, FC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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