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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 설계 및 출력 특성 해석
Design and Output Characteristic Analysis of Electro-Mechanical Ignition Safety Devi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2, 2011년, pp.1166 - 1173  

장승교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이효남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오종윤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오석진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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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추진기관에 적용 가능한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는 로터리 솔레노이드를 이용하여 장전되고 내장된 전기식 착화기를 발화하여 점화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점화안전장치의 점화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10-cc 밀폐용기 시험(Closed Bomb Test)을 실시하였고 점화안전장치 작동시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로 인하여 밀폐용기 내부에 형성되는 압력을 계측하였다. 10-cc 밀폐용기 내부에 형성되는 압력과 점화가스 유로가 열리는 시간 등을 이상기체 방정식과 질량 및 에너지 보존 법칙을 적용한 1차원 가스 동력학 모델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모델링 예측과 CBT 시험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점화안전장치에서 발생되는 가스에 의해 밀폐용기에 형성되는 압력은 약 34%의 효율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Mechanical Ignition Safety Device(EMISD) for solid rocket motor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The EMISD utilizes a true rotary solenoid for arming mechanism and an electric squib(initiator) for generating ignition energy. In order to prove the ignition capability of the EMISD, 10-cc Clos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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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터리 솔레노이드를 이용하여 장전되는 일반적인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의 설계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점화안전장치를 통하여 발생되는 착화기 발화에너지를 밀폐 용기 시험(Closed Bomb Test)에서 계측되는 압력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1차원 가스 동력학 모델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정 1) 기폭화약과 주장약은 동시에 연소된다.
  • 가정 2) 화약연소시 응축상(condensed phase)은 생기지 않는다.
  • 가정 3) ZPP와 B/KNO3 각각의 연소가스는 이상기체이고 이상적으로 혼합된다.
  • 또한 실제 상황에서는 발열선에 인접한 기폭 화약인 Zr/KClO4(Zirconium Potassium Perchlorate, ZPP)가 먼저 발화되고 이어서 주장약인 B/KNO3가 발화되며 기폭 화약과 주장약은 착화기 공간 내에서 모두 연소되지 않고 일부는 연소 되지 않은 상태로 착화기 밖으로 분출되어 점화안전장치의 연결관 내에서 또는 10-cc 밀폐 공간 내에서 연소되지만 모델 계산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정을 사용하였다. 가정 1) 기폭화약과 주장약은 동시에 연소된다.
  • 연소면적 Ab는 화약의 연소 길이(e)의 함수로 화약이 착화기에 충전된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기폭화약과 주장약은 직경이 r인 N개의 작은 구형 알갱이들로 구성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 11과 같다. 이 결과들은 점화안전장치 하우징 및 밀폐용기로의 열손실이 없다고 가정한 것이다. 실제의 경우 열손실은 응축상에서 연소가스로, 응축상과 연소가스로부터 주변 부품으로 열이 이동하면서 생기게 된다[8].
  • 은 점화안전장치 출구 즉, 점화가스 유로가 오리피스 역할을 하여 분출되는 가스의 변화량을 의미한다. 점화가스 유로는 연결관을 고정하고 있는 전단핀이 끊어진 후에 연결관 결합체가 이동하면 열리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은 P1과 P2 값의 함수로 나타나는데 P2/P1의 비가 임계압력(Pcritical)인 #보다 작을 경우에만 choking 현상이 발생한다.
  • 이는 모델 계산에서 사용한 가정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즉, 사용된 화약이 연소할때 생기는 응축상을 무시하고 모두 연소가스로 바뀐다고 가정했고 또한 모든 연소반응이 이상기체처럼 작용한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착화기에서 나오는 많은 양의 화약은 동시에 연소되지 않고 발열선에 가까운 화약이 먼저 발화 되고 일부는 착화기로부터 분출되고 나서 또는 점화안전장치 밖으로 분출된 후에 연소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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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 로켓 추진기관은 액체 로켓 추진기관에 비해 전술 유도무기의 추진력을 제공하는 로켓 모터로 많이 이용되는 이유는? 고체 로켓 추진기관은 액체 로켓 추진기관에 비하여 저장성이 뛰어나고 발사를 위한 준비시간이 짧기 때문에 전술 유도무기의 추진력을 제공 하는 로켓 모터로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유도무기용 고체 로켓 추진기관은 그 목적상 유사시 빠른 시간에 점화되어 추진력을 발생시켜야 하므로 로켓 모터에 장착 되어있는 점화장치는 점화명령이 인가되면 최대한 짧은 시간에 추진기관을 점화시킬 수 있어야한다.
고체 추진제를 사용하는 로켓 모터에 내장되어 있는 점화장치는 전장 환경에서 발생되는 무엇에 의해 우발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가. 고체 추진제를 사용하는 로켓 모터에 점화장치가 내장되어 있고 점화장치에 적정량의 전기에너지가 인가되면 즉시 점화되어 추력을 발생시킬수 있는 장점은 때로는 유도무기가 운용자의 의지와 관계없는 우발적 발사로 큰 재앙을 초래할수 있다는 개연성을 내포하기도 한다. 즉,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점화장치는 유도무기가 운용되는 전장 환경에서 발생되는 전자기파 간섭이나 유도탄 전원에 존재할 수 있는 표류전압 또는 정전기 등에 의해 우발적으로 동작할 수있는 위험성을 갖게 된다.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는 어떻게 점화 에너지를 발생시키는가? 고체 로켓 추진기관에 적용 가능한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전기-기계식 점화안전장치는 로터리 솔레노이드를 이용하여 장전되고 내장된 전기식 착화기를 발화하여 점화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점화안전장치의 점화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10-cc 밀폐용기 시험(Closed Bomb Test)을 실시하였고 점화안전장치 작동시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로 인하여 밀폐용기 내부에 형성되는 압력을 계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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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ASA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 Solid Rocket Motor Igniters",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Springfield, Virginia, NASA SP-8051, Mar. 1971, p. 51 

  2. Sipes, W. J., "Reliable Safe and Arm Devices", AIAA 34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IAA98-3627, July 1988 

  3. 장승교, 정진석, 김인석, "고체 추진기관 점화안전장치 개발", 한국추진공학회 2005년 추계학술대회, Nov. 2005 

  4. 장승교, "추진기관 점화안전장치", ADD Report, MADC-S416-05243, 2005 

  5. W. C. Prinse and M. W. Leeuw, "Analysis of the Functioning of Bridgewire Igniters based on the Fitted Wire Model",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13, Aug. 1988, pp. 120-125 

  6. 윤기은, 류병태, 최창선, "STS 304 발열선 착화기의 열전이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10권 제 4호, Dec. 2006, pp. 19-25 

  7. K. A. Gonthier, and J. M. Powers, "Formulation, Predictions, and Sensitivity analysis of a Pyrotechnically Actuated Pin Puller Model",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0, No. 4, 1994, pp. 501-507 

  8. U. S. Army, TACOM-ARDEC, "Munition Rocket and Missile Motor Ignition System Design, Safety Criteria for", MIL-STD-1901A, Jun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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