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 국가통계자료 이용
Leisure Activities, Leisur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mong the Korean: Utilizing Data of National Statis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24 - 433  

김경식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 사회체육학과) ,  이루지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초록

이 연구는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0년 7월 5일부터 7월 16일까지 실시한 국민여가활동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총 사례수는 3,051명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여가만족 및 행복은 차이가 있다. 즉, 여가만족은 70대이상, 가계수입 600만원이상, 대학원이상, 스포츠활동 집단에서 높고, 행복은 30대, 가계수입 600만원이상, 대학원이상, 스포츠활동 집단에서 높다. 둘째, 한국인의 여가활동 정도는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여가활동 빈도와 비용이 많을수록 여가만족은 높은 반면, 여가활동 시간이 많이 소요될수록 여가만족은 감소한다. 셋째, 한국인의 여가활동 정도는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즉,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수록 행복은 높은 반면, 빈도가 많을수록 행복은 낮아진다. 넷째, 한국인의 여가만족은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즉, 여가만족이 높을수록 행복 또한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leisur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mong the Korean. To attain the goal of the study described above paragraphs, this study utilized the survey data on the condition of Korean leisure activities performed by Korea Culture Touris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여가활동 유형에 따라 여가만족 및 행복이 상이하고, 활동 정도가 여가만족 및 행복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그러나 최근에 문화관광연구원은 전국적 범위에서 주기적으로 국민여가활동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 조사내용에는 여가활동 실태, 여가만족과 행복 수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이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동안 여가학 연구영역에서 특정 대상이나 지역을 중심으로 여가활동과 행복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결과를 보고하여 왔다면, 전국적 단위의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서도 선행연구들과 동일한 연구결과가 도출되는지를 규명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그동안 서로 상이한 연구결과를 보고해 온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의 관계를 국가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명확하게 규명함으로써 여가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경험적 사실에 근거한 여가정책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인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여가만족 및 행복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다음, 여가활동 정도가 여가만족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여가만족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개인의 삶의 질이 소득, 구매능력, 교육수준, 여가시간, 건강상태 등의 사회경제적 지표에 의해 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개인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는 상태라는 것이다. 즉, 수입, 건강, 사회적 지위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객관적 지표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둘째, 한국인의 여가활동 정도는 여가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한국인의 여가활동 정도는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여가활동 빈도와 비용이 많을수록 여가만족은 높은 반면, 여가활동 시간이 많이 소요될수록 여가만족은 감소한다.
  • 즉, 수입, 건강, 사회적 지위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객관적 지표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개인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삶의 질이 물질적, 환경적 외부 요인을 대하는 내적 태도나 정서 등의 성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15].
  • 그렇다면 행복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Diener[18]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행복과 관련된 삶의 질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삶의 질을 외부의 객관적 기준 및 조건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즉, 개인의 삶의 질이 소득, 구매능력, 교육수준, 여가시간, 건강상태 등의 사회경제적 지표에 의해 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ener가 정의한 세 가지 관점에서 행복과 관련된 삶의 질이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행복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Diener[18]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행복과 관련된 삶의 질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삶의 질을 외부의 객관적 기준 및 조건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즉, 개인의 삶의 질이 소득, 구매능력, 교육수준, 여가시간, 건강상태 등의 사회경제적 지표에 의해 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개인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는 상태라는 것이다. 즉, 수입, 건강, 사회적 지위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객관적 지표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개인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삶의 질이 물질적, 환경적 외부 요인을 대하는 내적 태도나 정서 등의 성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15].
한국인의 행복점수는 얼마인가요? 최근에 한국인들은 과거에 비해 더 불행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경제연구소가 현대리서치 등에 의뢰해 행복지속가능지수를 산출한 결과, 한국인의 행복점수는 100점 만점에 70.5점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08년에 조사된 72점에 비해 1.
자아실현을 통한 행복의 증진은 무엇을 통해 가능한가요? 행복이나 심리적 복지는 인간의 최상의 욕구인 자아실현의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최종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자아실현을 통한 행복의 증진은 여가활동과 같은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활동,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활동의 참가를 통해 가능하다. 인간은 자신이 원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인지된 자유, 활동의 장악, 능력의 발현을 경험함으로써 활동의 기쁨과 만족을 얻게 된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경향신문, 한국인 행복지수 추락...ERISS조사 70점 턱걸이, 2010. 7. 5. 

  2. 구희곤, 임수원, 사관생도의 여가스포츠 참여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2호, pp.105-114, 2008. 

  3. 김경식, 대도시 노인의 생활체육 참여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김양례, 여가활동 유형과 주관적 건강상태 및 행복한 삶의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3호, pp.553-566, 2009. 

  5. 김정운, 이장주, 여가와 삶의 질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9권, 제2 호, pp.1-15, 2005. 

  6. 김태성, 차지원, 한일 정구 활동 참여자의 몰입경험, 여가만족, 생활만족, 행복감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pp141-161, 2010. 

  7. 문화관광연구원, 국민여가활동실태조사, 2010. 

  8. 안병욱, 임영삼, 태권도 지도자의 여가활동 유형과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183-194, 2010. 

  9. 엄진종,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만족도와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851-864, 2010. 

  10. 윤이중, 직장인의 생활체육 참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1. 이상구, 강효민, 직장인의 여가활동 유형과 자아정체감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4호, pp.1-18, 1997. 

  12. 이종길,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13. 장순용, 김송희, 여가활동 유형에 다른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4권, pp.17-30, 2003. 

  14. 최성훈, 이연주,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만족 분석: 국가통계자료 이용,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1 호, pp.567-575. 

  1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인의 행복결정요인과 행복지수에 관한 연구, 2008. 

  16. A. Campbell, P. E. Converse, and W. L. Rodgers, The quality of American life,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76. 

  17. B. A. Brown and B. G. Frankel, Activity through the years: Leisur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Sociology of Sport Journal, Vol.10, pp.1-17, 1993. 

  18.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95, No.5, pp.42-575, 1984. 

  19. 백원칠, 송은일,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여가제약,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2권, 제2호, pp.1321-1330, 2010. 

  20. L. Lu and M. Argyle, Leisur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s a function of leisure activity, Kaobsiung Journal of Medical Science, Vol.10, pp.89-96, 1994. 

  21. M. G. Ragheb and C. A. Griffith, The contribution of leisure particip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to life satisfaction of old person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4, No.2, pp.295-306, 1982. 

  22. P. Shaver and J. Freedman, Happiness, Psychology Today, Vol.10, pp.26-33, 1976. 

  23. 임번장, 사회체육개론, 서울: 레인보우북스, 2010. 

  24. 박병국, 여가스포츠 참여가 여가만족 및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6호, pp.1205-1214, 2001. 

  25. 조성수, 노인의 레크리에이션 참가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2008. 

  26. 권현재, 박근수, 모험관광 참가와 여가몰입,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376-387, 2009. 

  27. 이정순, 관광활동, 관광.여가만족, 웰빙지각과의 관계, 관광연구, 제19권, 제3호, pp.75-99,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