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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57 - 471
김건 (그랜드 앰버서더 호텔)
This study investigates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hich recognized by hotel convention employee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rom a social exchange relationship point of view.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result of verification, effect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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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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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먼트란? | 일반적으로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구성원에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동기를 부여하여자발적 행위를 촉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를 관계구조와 동기부여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한 Cogner and Kanugo(1988)[52]는 관계구조 측면을 구성원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동기부여 측면을 믿음이나 판단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제시하였다. | |
컨벤션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 컨벤션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유흥, 식음료, 교통통신 등의 다양한 관련 산업을 포함하는 종합산업으로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16]. 호텔컨벤션은 컨벤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획과 진행, 그리고 관리가 호텔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호텔의 물적․인적․시스템적 서비스가 활용되는 컨벤션을 의미한다[17]. | |
사회적 교환 관계의 관점에서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1-1과 가설1-2를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단적 후원은 영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가설1-3과 가설1-4를 검증한 결과, 정서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2를 검증한 결과, 임파워먼트의 하위개념인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3을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서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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