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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컨벤션 직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Effectiveness of Hotel Convention Employe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457 - 471  

김건 (그랜드 앰버서더 호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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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교환 관계의 관점에서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임파워먼트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1-1과 가설1-2를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단적 후원은 영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가설1-3과 가설1-4를 검증한 결과, 정서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2를 검증한 결과, 임파워먼트의 하위개념인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3을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서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hich recognized by hotel convention employee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rom a social exchange relationship point of view.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result of verification, effec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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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교환 관계의 관점에서 호텔컨벤션의 직원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조직후원인식과 임파워먼트의 구성개념을 단일차원으로 알아보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의 하위 차원까지 구분하여 보다 자세히 제시하였다.
  • 최근 미국의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세계적인 동반 경기침체로 인해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인적 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조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구성원의 태도 중의 하나로 조직후원인식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조직과 직원 사이의 내부교환뿐만 아니라 이들이 현장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가지는 다양한 측면들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사회적 교환 관계의 관점에서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구성원의 태도 중의 하나인 조직후원인식이라는 개념을 사용 하여 조직과 직원 사이의 내부교환뿐만 아니라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간의 다양한 측면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조직후원인식은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조직후원인식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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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란? 일반적으로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구성원에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동기를 부여하여자발적 행위를 촉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를 관계구조와 동기부여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한 Cogner and Kanugo(1988)[52]는 관계구조 측면을 구성원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동기부여 측면을 믿음이나 판단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제시하였다.
컨벤션산업은 어떠한 산업인가? 컨벤션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유흥, 식음료, 교통통신 등의 다양한 관련 산업을 포함하는 종합산업으로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16]. 호텔컨벤션은 컨벤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획과 진행, 그리고 관리가 호텔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호텔의 물적․인적․시스템적 서비스가 활용되는 컨벤션을 의미한다[17].
사회적 교환 관계의 관점에서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지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호텔컨벤션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후원인식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1-1과 가설1-2를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단적 후원은 영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가설1-3과 가설1-4를 검증한 결과, 정서적 후원은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2를 검증한 결과, 임파워먼트의 하위개념인 의미감 및 역량 요인과 영향력 요인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3을 검증한 결과, 수단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서적 후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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