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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 위성 광학탑재체의 열해석 모델 검증을 위한 열모델 보정 및 히터 설계
Thermal Model Correlation and Heater Design Verification for LEO Satellite Optical Payload's Thermal Analysis Model Verif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1, 2011년, pp.1069 - 1076  

김민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허환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상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장수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덕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승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해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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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위성이 궤도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모든 위성 부품이 허용 온도 범위 내에서 존재하도록 하기 위하여 검증된 열모델을 개발하고, 궤도 열해석을 통하여 열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열설계를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궤도 위성 광학탑재체의 열진공/열평형 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열해석 모델을 보정하고 flight heater의 작동주기를 맞추어 줌으로써 검증된 열모델을 확보하였다. 또한 위성의 열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정이 완료된 모델을 이용하여 궤도 열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모든 부품이 허용온도 범위내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of the satellite components must be operated within the permissible temperature range during the mission in orbit. Therefore, thermal design is performed to develop verified thermal model and to secure thermal stability on the ground. In this study, thermal model correlation was performed to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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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진공 시험 시 flight heater를 작동시켜 히터의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궤도환경 열해석에 필요한 검증된 열모델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열해석 결과를 열진공/열평형 시험을 통해 획득한 온도 결과와 최대한 맞추어 주는 것이 기본 목표이다. 히터의 성능 검증은 열진공시험에서 normal cold simulation 단계에서 수행되며 열평형 해석과 같이 궤도상의 온도조건을 모사하기 위하여 일부 부품에 경계온도를 설정해주었다.
  • 궤도상에서 실제 운용중인 위성 부품들의 온도를 예측하기 위하여 궤도 환경 열해석을 수행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열해석에 사용되는 열모델이 정확해야만 궤도 열해석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열진공/열평형 시험을 수행하고 hot thermal balance와 cold thermal balance 단계의 온도결과 데이터를 기준으로 삼고 열해석 결과를 맞추기 위하여 위성 열모델의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지게 된다. 하지만 열모델의 보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실제 실험 데이터와 열모델 보정을 통한 예측 결과를 100% 일치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Table 1과 같이 열진공/열평형 시험을 통하여 측정한 온도와 열해석을 수행하여 획득한 온도를 비교하여, 열평형 시험에서 온도 측정 대상이 되는 모든 부품들 중 ± 3℃의 범위를 만족하는 부품이 70% 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열모델 보정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검증된 열모델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상 열진공/열평형시험을 수행하여 측정한 온도결과를 이용하여 열해석 모델을 보정하고, 히터의 작동주기를 맞춰주기 위한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평형시험의 결과를 활용하여 열해석 모델을 보정하고 열진공시험 결과를 토대로 히터의 작동 주기를 수정하여 보정 요구조건에 맞는 최적화된 열모델을 확보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궤도환경 열해석을 수행하여 위성의 시스템이 예상되는 작동온도에서 만족스럽게 동작하는지 증명하고, 궤도 운용 조건에서 히터 사용량의 적절성을 확인하여 위성 열모델의 열적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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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위성의 열모델 보정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인공위성의 열모델 보정의 최종 목표는 예측결과(해석결과)와 시험결과의 차이를 최소화 시켜 열모델 보정의 요구조건(Table 1)에 일치시키는 것이다. 열진공/열평형 시험을 통하여 위성의 열 모델 보정을 수행하여 해석한 결과 Table 4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궤도환경에 대한 열해석을 수행할 경우, 궤도환경조건은 어떻게 설정되는가? 궤도환경 조건은 대표적으로 위성이 태양과 가장 가까워지는 동지기간으로 hot case imaging, 가장 거리가 먼 하지기간으로 cold case imaging 그리고 위성이 항상 태양을 지향하는 상태로서 식 기간에서 최악의 조건을 모사하는 safe hold case의 조건에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인공위성이 열적 안정성을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우주공간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인공위성은 급격히 변화하는 우주 열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위성의 모든 시스템이 궤도상에서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열적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궤도상에서 발생 가능한 우주환경을 모사해 줄 수 있는 열진공/열평형시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통해 위성 열모델의 보정을 수행함으로써 우주환경에 따라 위성의 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최적의 열모델을 개발하여 열해석을 통한 검증 단계를 거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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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avid G. Gilmore, "Spacecraft Thermal Control Handbook", Vol 1. Second Edition, 2002, pp746. 

  2. 이장준, 김희경, 현범석, 최준민, "열진공 시험 결과를 활용한 위성 열해석 모델의 correlation 효과",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06. 11, pp.672-675. 

  3. 이현진, 김종규, 이상남, 강용혁, "몬테카를로 광선추적법을 이용한 태양로의 열유속 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10호, 2011, pp. 989-996. 

  4. 이장준, 김희경, 현범석, "저궤도 인공위성 열-구조 모델 열진공시험 결과를 활용한 열모델 보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9호, 2009, pp.916-927. 

  5. 이성택, 이상희, 최영종, 류정호, "다목적 실용위성 자세제어용 추력기 개발", 한국추진공학 회지, 제1권 2호, 1997, pp.67-73. 

  6. 이종률, 허환일, 김상호, 장수영, 이덕규, 이응식, 이승훈, 최해진, "저궤도 위성의 열진공시험을 위한 예비 열해석",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09. 4, pp.742-745. 

  7. 이종률, 허환일, 김상호, 장수영, 이덕규, 이승훈, 최해진, "저궤도위성 광학탑재체의 지상 열진공 시험을 위한 예비 열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9권 제5호 2011, pp.466-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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