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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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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물리적 건설 및 확장을 제외한다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혼잡의 해결 방안은 교통수요관리, 기존 교통체계의 정비, 첨단기술의 활용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자동차의 기술뿐 아니라 도로 시설물 및 도로 운영기술의 진화에 따라, 이러한 혼잡관리 방식은 상호 융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전략의 개발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진화하는 첨단기술과 교통 수요관리 정책을 융합하는 새로운 고속도로 운영관리 전략인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제안하고 이에 대한 수용성을 분석하고 자 하였다. 제안된 전략의 수용성 분석을 위해 고속도로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3%는 통행 예약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현재 고속도로 통행시 혼잡으로 인해 불편함을 많이 느낄수록, 연령대가 높을수록, 기혼자이거나 가족구성원이 증가할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이 제안된 전략의 수용의지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수용성 분석 결과는 향후 제안된 전략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의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new strategy, called "freeway travel reservation strategy", to mitigate freeway traffic congestion by using advanced traffic technologies and traffic demand management policies, and to analyze its acceptability. Motorist surveys were carried out to acco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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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에 대한 구체적인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나 이용자들에 대한 수용성에 대한 분석 사례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구성하는 기술적 요소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우리나라는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추석 및 설과 같은 명절기간의 혼잡상황은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우리나라는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추석 및 설과 같은 명절기간의 혼잡상황은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국내 고속도로에 도입할 경우 이용자들의 수용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고속도로 운영 전략인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수용성을 분석하였다. 향후 제시된 새로운 운영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효과분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시공간적 고속도로의 운영 상태를 원활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이러한 시스템은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의지에 의해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용성을 분석하고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에 대한 수용성 관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행 예약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용자일수록 통행 예약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불편함을 많이 느낄수록, 인적 요인이 증가할수록, 지정체 혼잡이 발생하는 시간을 피하기 위하여 시간을 많이 조정할 의향이 있는 이용자 일수록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의 필요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명절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도로 운영 전략인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의지에 의해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용성을 분석하고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와 같은 새로운 도로 운영전략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한 전략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에 대한 수용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명절 때 교통혼잡을 가장 심하게 겪는 수도권 거주자로써 중부 이남지역으로 귀성하는 귀성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논문은 고속도로의 이용에 있어 예약관리를 활용하는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제안하고 이에 대한 이용자의 수용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명절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도로 운영 전략인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의지에 의해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용성을 분석하고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에 대한 수용성 관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속도로 통행 예약제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첨단 기술의 진화에 따라 이러한 대안은 상호 융합을 통해 보다 새로운 전략의 개발이 가능하다. 즉, 기존의 도로 시스템 및 차량의 지능화에 교통 수요관리 정책의 융합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과 정책의 융합은 기존의 도로 운영관리 시스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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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에서 발생하는 혼잡의 대표적인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도로의 물리적 건설 및 확장을 제외한다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혼잡의 해결 방안은 교통수요관리, 기존 교통체계의 정비, 첨단기술의 활용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자동차의 기술뿐 아니라 도로 시설물 및 도로 운영기술의 진화에 따라, 이러한 혼잡관리 방식은 상호 융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전략의 개발이 가능하다.
도로의 이용자들이 도로 인프라 확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의 승용차가 증가함에 따라, 도로의 이용자들은 도로 인프라 확장에 대한 필요성을 항상 느끼며 살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도로의 구축은 비용적인 제약 뿐 아니라 공간적인 제약이 뒤따른다.
새로운 도로의 구축에 뒤따르는 비용적인 제약과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어떠한 방안을 고려할 수 있는가? 그러나 새로운 도로의 구축은 비용적인 제약 뿐 아니라 공간적인 제약이 뒤따른다. 지금까지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크게 3가지 방안을 고려해 왔다; (1) 교통 수요의 관리(TDM: Traffic Demand Management), (2) 기존 교통체계의 정비(TSM: 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3) 첨단 기술의 활용(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이중 TDM을 위해 다양한 전략들이 개발되었으며, 대중교통의 활성화, 재택근무제도, 혼잡비용 징수 제도 등은 TDM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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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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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Teodorovic, D. and Lucic, P. (2006) Intelligent parking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5, pp. 1666-1681. 

  12. Wong, J.-T. (1997) Basic concepts for a system for advance booking for highway use. Transport Policy, Vol. 4, No. 2, pp. 109-114. 

  13. You, P.-S. (2008) An efficient computational approach for railway booking probl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85, No. 2, pp. 81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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