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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한 현수교의 감쇠성능 평가
Evaluation of Damping Properties on Suspension Bridge Using Extended Kalman Filte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2A, 2011년, pp.89 - 96  

박동욱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남식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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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쇠비현수교에 있어서 교량진동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동적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실재 현수교에서 계측된 상시 진동신호로부터 감쇠비를 직접적으로 추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한정된 계측자료를 이용하여 추정된 감쇠비로부터 공기역학적 감쇠와 마찰 감쇠를 구분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Macdonald는 2005년 발표한 자료에서 공기역학적 감쇠성능은 풍속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하였으며, Park등은 감쇠성능은 진동의 크기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감쇠비, 풍속, 진동의 크기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여, 추정 감쇠비로부터 공기역학적 감쇠와 마찰 감쇠를 구분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감쇠비 추정대상으로는 전라남도 고흥에 위치한 소록대교를 선택하였으며, 감쇠비 추정에는 Hilbert 변환법을 이용한 방법과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하였다. 또한 두 방법으로 추정된 감쇠비들을 상호 비교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시진동 자료와 차량재하실험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된 감쇠비와 풍속, 그리고 가속도의 크기를 이용하여 추정 감쇠비로부터 공기역학적 감쇠 성능과 마찰 감쇠 성능의 구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ping ratio as an index of bridge vibration could be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suspension bridge. But estimating of damping ratio on an existing suspension bridge under ambient vibration condition could be a laborious task. Moreover, it is not simple to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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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풍속만으로는 바람에 의한 진동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풍향도 함께 고려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계측된 풍속의 교축직각방향에 대한 성분의 평균 풍속값(normal component of wind speed)을 각 계측자료의 대표 풍속값으로 설정하였다.
  • 한편, Park등은 짧은 경간(40 m내외)의 고속철도교량에서 교량의 중앙에서 계측된 가속도의 RMQ(root mean quad)값의 증가에 따라 비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발표했다(박동욱(2009)). 본 논문에서는 감쇠비, 풍속, 가속도를 중심으로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추정된 감쇠 성능으로부터 풍속에 의해 변화하는 공기역학적 감쇠(aerodynamic damping)성능과 교량의 진동에 의한 마찰 감쇠(friction damping)를 평가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해안지역은 풍향풍속의 변화가 심하여, 하나의 계측자료 내에서도 풍향풍속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대표값을 결정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풍속의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평균풍속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풍속만으로는 바람에 의한 진동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하다.
  •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한 추정에서 적절치 못한 초기치 설정은 추정 값의 발산을 가져온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추정 값이 수렴하기 위한 초기치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또한, 추정된 감쇠율이 1차 고유진동의 감쇠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고유진동수의 추이를 확인하였으며, 추정 감쇠율이 수렴하고 추정 고유진동수가 0.
  • 소록대교 현수교구간은 중앙경간이 250 m이고, 양쪽 측경간이 110 m인 자정식 현수교이다. 소록대교 건설은 육지와 거금도를 연결하는 거금도 연륙교 프로젝트의 1단계로 육지인 녹동과 육지와 거금도 사이에 위치한 소록도를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소록대교 현수교 구간은 2008년 완공이후 2009년 3월까지 접속도로의 미완성으로 개통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개통 이 후에도 소록도와 거금도를 연결하는 거금도 연륙교 2단계 프로젝트가 완성되지 않아, 차량통행이 적은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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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에 있어서 감쇠성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940년 11월 미국에서 일어난 타코마교(Tacoma Bridge)의 붕괴는 교량 역사에 있어서 잊혀질 수 없는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이며, 이러한 타코마 대교의 붕괴로 인해 공학자들에게 감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교량에 있어서 감쇠성능은 교량의 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동적요소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공진으로 인한 진동의 발산을 막아주는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따라서, 교량의 감쇠 성능 파악은 장대교량의 유지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확장형 칼만필터란 무엇인가? 칼만필터(Kalman filter)는 가우시안 분포(Gaussian distribution)의 백색잡음(white noise)이 존재하는 선형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필터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칼만필터를 비선형영역으로 확장시킨 것이 확장형 칼만필터이다. 확장형 칼만필터는 prediction과 filtering의 두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시 진동 계측자료를 이용하여 외형감쇠비, 공기역학적 감쇠비, 마찰 감쇠비등을 구할 때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상시 진동 계측자료만을 이용한 경우에도, 감쇠의 대체적인 성능에 대한 평가는 가능하다. 하지만, 교량의 상시 진동 데이터로부터 추정된 감쇠의 변화가 공기역학적 감쇠의 변화에 의존하는지, 마찰 감쇠의 변화에 의존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외형감쇠비로부터 공기역학적 감쇠비와 마찰 감쇠비를 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요구된다. 풍속이 낮고 중차량이 교량을 주행하는 경우, 교량에서 계측 되는 진동은 대부분 차량에 의해 발생한 진동이며, 이러한 계측자료들에서 추정되는 감쇠비의 변화는 공기역학적 감쇠의 변화보다는 교량의 진동에 의한 마찰 감쇠의 변화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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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재민, 이형진, 윤정방(2000) 상시진동 계측기록을 이용한 구조재해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0권 제6A호, pp. 913-925. 

  2. 박동욱, 김남식, 김성일(2009) 확장형 칼만 필터를 이용한 철도교의 감쇠비 분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19권 제3호, pp. 294-300. 

  3. 이진학, 구기영, 김남식, 윤정방(2004) 확장형 칼만필터를 이용한 케이블의 동특성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6A호, pp. 1267-1274. 

  4. 장성진, 김남식(2008) 모드분해기법을 이용한 변위응답추정 알고리즘의 실교량 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 권 제3A호, pp. 257-264. 

  5. Kolousek, V., Pirner, M., Fischer, O., and Naprstek, J. (1984) Wind Effects on Civil Engineering Structures, Tokyo; ELSEVIER. 

  6. Yang, J.C.S., Chen, J., and Dagalakis, N.G. (1984) Damage detection in offshore structures by the random decremental technique, Journal of Energy Resources Technology, ASME, Vol. 106, pp. 38-42. 

  7. Simiu, E. and Scanlan, R.H. (1986) Wind Effects on Structures, Canada; John Wiley & Sons, Inc.. 

  8. Griffin, M.J. (1990) Handbook of Human Vibration, London; Elsevier Academic Press. 

  9. Clough, R.W. and Penzien, J. (1993) Dynamics of structures, Singapore; McGraw-Hill, Inc.. 

  10. Huang, N.E., Shen, Z., Long, S.R., Wu, M.C., Shin, H.H., Zheng, Q., Yen, N.C., Tung, C.C. and Liu, H.H. (1998) Th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and the Hilbert spectrum for nonlinear and non-stationary time series analysis. Proc. R. Soc. Lond. A. Vol. 454, pp. 903-995. 

  11. Chen, C.T. (1999) Linear System Theory and Desig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2. Chen, J., Xua, Y.L., and Zhang, R.C. (2004) Modal parameter identification of Tsing Ma suspension bridge under Typhoon Victor: EMD-HT method.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2, pp. 805-827. 

  13. Macdonald, J.H.G. and Daniell, W.E. (2005) Variation of modal parameters of a cable-stayed bridge identified from ambient vibration measurements and FE modeling.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pp. 1916-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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